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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성공강의 #1 제 소개와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

2018.12.27 20:04

마케티처

조회수 10,183

댓글 81

스마트스토어 성공강의 #1

"제 소개와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 +개성"


서론


연 매출 약 30억대 식품플랫폼기업 스마트스토어 교육
연 매출 약 10억대 다이어트용품기업 스마트스토어 교육
연 매출 약 60억대 식품플랫폼기업 컨설팅
연 매출 약 50억대 IT관련 수입&수출기업 컨설팅
연 매출 약 10억대 자동차관련기업 컨설팅


마케팅 총괄 경험 다수
마케팅 담당자 교육 경험 다수
소상공인 무료교육 경험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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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런 경력사항같은거 적는걸 별로 안좋아합니다.
저는 명함도 없어요.

이번에는 예외로 제 글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남들 다 하는 경력사항을 넣어봤습니다.

사실 넣으라면 대기업 마케팅했던것들, 정부사업 마케팅 했던것들 다 넣을 수 있는데,
제가 대표로 진행했던 것들이 아니라서 넣지 않았습니다.

정말 있어보이는 것들 다 빼고 넣으니 막 그렇게 좋은 그림은 나오질 않네요.


현재 저는 컨설팅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마케터입니다. 
오히려 판매자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통, 운영, 판매대행, 기획 등의 직접적인 참여를 아주 다양한 업체로 겪고 있으니까요.
(유통부분은 약하긴 합니다)

온라인마케팅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들을 겪어왔고,
현업에서 부딪히며 살아남은 경험으로 교육을 하고 있어요.
이론엔 약할 수 있으나, 실전부분에 있어서는 자신이 있습니다.
제게 컨설팅을 맡긴 업체는 100% 매출상승에 성공했구요.

이 글이 정답은 아니지만, 얻어가실 부분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소상공인 분들과 마케팅 담당자분들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팁 글을 올려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의 글이 정답은 아니기 때문에, 얻어갈 것만 얻어가시면 됩니다 ^^


첫 편으론 저의 소개와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의 소개는 위 서론부분으로 끝내구요.



아이템.



아이템이 얼마나 중요한지, '되는' 아이템은 어떤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이템을 가져오는 루트는 아주 다양합니다.
오프라인 영업, 온라인 영업, 소싱, OEM, 구매대행, 아마존, 제작, 자체브랜드 등등.
너무나도 많은 아이템 공급 루트가 있습니다.

각 아이템별로 판매전략이 다르며, 마케팅전략도 다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유통'과 '마케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이 두 가지를 한방에 해결해줍니다.

대표적인 아이템의 종류를 먼저 정리해보겠습니다.

1. 남들이 많이 팔고 있는 아이템과 <같은 아이템>
- 쉬운 유통 방법과 높은 접근성. 가격경쟁력이 필요.
ex) 아마존, 소싱, 총판 등

2. 남들이 많이 팔고 있는 아이템과 <비슷한 아이템>
- 비교적 쉬운 유통 방법. 시장침투가 쉽지 않음.
ex) oem 등

3. 남들이 팔지 않고 있지만 <팔 수 있는 아이템>
- 비교적 어려운 유통방법. 언어능력이나 영업능력이 많이 필요.
ex) 소싱, 오프라인영업, 공장계약 등


4. 남들이 팔지 않고 있고, <팔 수 없는 아이템>
- 매우 어려운 유통방법. 투자비용이 필요할 수 있음.
ex) 공장계약, 오프라인영업, 자체제작 등


사실은 이렇게 정리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제가 정리했지만 이렇게 빈틈이 많은 정리가 또 있을까 싶네요.


조금 더 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남들도 팔 수 있는 아이템.


2. 나만 팔 수 있는 아이템.



모든 아이템은 이렇게 이분법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누가 뭐라 해도 2번이 최고겠죠. 나만 팔 수 있는 아이템.

그렇다고 2번이 전부 성공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아이템부분에서 유리한 점을 선점할 뿐이죠.



대부분이 1번 아이템을 다루고 계실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것을 인지하고 계신가요?


물론 인지하고 계실거에요. 하지만, 혹시 마케팅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계신가요?

내 마케팅에 대한 인지.

남들도 팔 수 있는 아이템인데도, 남들 다 하는 마케팅전략으로 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필요한 마케팅은 해야합니다.


남들 다 하는 마케팅전략. 해야합니다.

SEO셋팅, 체험단, 후기작업, 구매평작업, 심지어 가구매작업까지.. 해야하는 건 맞습니다.
남들 다 하니까요. 안하면 뒤쳐지니까요.

여기까진 괜찮습니다만.. 이제 흔히 실수하시는 부분이 나옵니다.

"내 마케팅에 개성이 있는가?"


많은 분들이 놓치는 것이 바로 '개성' 입니다.
(2번 나만 팔 수 있는 아이템은 아이템 자체에 개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괜찮습니다.)

'특별함', '유니크'.
필요합니다. 아주 중요해요.



가격경쟁으로 눌러버릴게 아니라면 소비자를 설득해야 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리고 그 설득은 '개성'에서 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0명의 영업사원이 있습니다.

9명은 회사가 알려준대로 영업하지만 1명은 자신만의 방법으로(개성있게) 영업합니다.

소비자는 어떤 영업사원에게 움직이게될까요?


정보가 많은 소비자일수록, 영업사원을 많이 만나는 소비자일수록
1명쪽을 선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표적으로 정보가 많은 소비자층은 20~30대에 몰려있습니다.
특히 20~30대 여성분들은 정보력과 정보에 대한 의지가 굉장히 뛰어납니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알아보기 귀찮아서 그냥 사버리죠)

아무튼 개성있는 상품으로 저울이 기울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남들도 팔 수 있는 아이템을 팔기 위해선 '개성'이 필요합니다.

어차피 비슷하거나 같은 아이템입니다.

가격까지 같다면, 얼마나 소비자를 잘 설득하는가의 싸움입니다.


물론 설득하는 방법에 개성만 있다고 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개성이 있어야 경쟁력이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개성'을 어떻게 표현할까?"

 거의 대부분의 설득은 '상품페이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상품페이지가 얼마나 개성이 있는가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똑같고 식상한 상품페이지 말고, 개성있는 상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다들 말하는 '블로그처럼 해라' 라는 이야기도 이 부분에서 할 수 있겠죠.

같은 제품이라도, 다른(개성있는) 상품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곳이 유리합니다.
로직부분에 있어서도 아주 경쟁력이 있습니다.
https://join.shopping.naver.com/faq/list.nhn?catgCd=H00015
네이버쇼핑 SEO 가이드는 항상 봐주시구요.


번외로 2번 아이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남들 다 파는 아이템보다 불리한 점도 있습니다.
소비자를 설득하는 것을 목표로하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되는' 아이템은 과연 어떤것인가?

아주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재구매' '대량판매' 가 잘 이루어지는 아이템이 매우 잘 되는 아이템입니다.
이 두 가지만 잡을 수 있다면, 게임 끝입니다.
어떤 아이템이든지 마찬가지입니다.

1회성, 소모성 아이템부터 갤럭시, 아이폰, 자동차 등등
흑자의 비밀은 '재구매''대량판매'에 있습니다.



오늘은 어쩌면 추상적인 개념을 이야기했는지도 모릅니다.
아마 네이버쇼핑 SEO 가이드를 파헤치는 부분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매출은 SEO에서 나오는게 아닙니다.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선 '계속 팔려야' 합니다.
폭발적인 매출은 순위를 올려주지만,
꾸준한 매출은 순위를 유지시켜줍니다.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 중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개성' 이라는 말을 하고싶었습니다.

2일/7일/30일 동안의 판매량이 지수화되는건 아시죠?

1등을 이기려면 1등보다 많이 팔아야 합니다.
1등을 유지하려면 가장 많이 팔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경쟁력이 있어야겠죠?
그리고 경쟁력은 '개성'에서 나옵니다.


다음 내용에선 '후기' 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개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후기입니다.

아주아주 중요하면서 기본인 '후기'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


**
스마트스토어 검색노출 로직에 대해 만들어놓은 영상이 있는데,
3달 전 영상이라 바뀐 점들이 있어서 공유해드리기엔 조금 부끄러워서
필요하신 분들 댓글 달아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

댓글을 많이 달아주셔서 링크를 그냥 남기려고 합니다!

https://youtu.be/iu-euQb-X_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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