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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vs 공정위, 쇼핑 알고리즘 공정성 두고 법정 난타전

2021.08.25 15:02

막내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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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첫 재판 열어…알고리즘 조정 목적 시각차 극명

네이버 "이용자 편의 목적…모든 쇼핑몰에 동일 적용"

공정위 "검색시장 지배력 활용 자사 쇼핑서비스 우대"


네이버의 쇼핑 검색 알고리즘 변경에 대한 정당성을 두고 네이버와 공정거래위원회의 법정 공방이 본격화됐다. 앞서 공정위는 네이버의 쇼핑 알고리즘 변경을 ‘자사 서비스 우대를 위한 경쟁 왜곡 행위’라고 판단하고 네이버에 26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네이버 측 대리인은 이날 재판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검색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결과를 조정한 것”이라며 “공정위가 기본적인 사실관계에서조차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픈마켓에 등록된 개별 상품들을 모두 검색 결과에 노출할 경우 사실상 특정 오픈마켓 상품들만 나열되는 결과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는 항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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