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3월 26일 마케팅뉴스] 미디어업계 광고매출 하락 등

2020.03.26 08:00

막내운영자

좋아요 0

조회수 568

댓글 0




1. 네이버, 광고매출은 줄었지만 전자상거래·웹툰 호황

네이버가 코로나19 여파로 광고 매출은 줄었지만, 전자상거래와 웹툰 부문은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다. 1분기 전자상거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으며 2분기에는 더욱 증가세가 가파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웹툰은 세계 시장에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 거래액이 15% 늘었으며 프랑스, 남미 등에서도 급증하는 추세다.

 


 

2. 미디어 이용량은 늘었는데 광고 매출은 뚝

미디어 업계가 코로나19로 이용량은 폭증했으나 광고 매출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는 이용자 수가 23% 늘었으나 매출은 20% 줄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도 블로그를 통해 이용자의 참여도는 크게 늘었으나 광고 매출 부문에 압박받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구글, 페이스북 등 미디어 전반에 걸쳐 매출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3. 퍼포맥스, 스마트스토어 최적화 '텔아스' 런칭

애드테크 기반 대행사 퍼포맥스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최적화 서비스인 '텔아스'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텔아스는 검색 최적화를 통해 스마트스토어 방문자를 늘리고 전환을 유도하는 서비스로, 아이보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4. 경기침체에 광고대행사 '울상'

경기침체로 기업들의 광고 집행이 뜸해지면서 광고 대행사들의 매출 하락 폭이 커지고 있다. 대기업을 비롯한 중소기업들도 광고 집행 규모를 축소하고 있는 영향으로, 이달 들어 제일기획 주가는 23.3%, 인크로스 35.4%, 나스미디어 37.5% 등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경기 민감도가 높은 광고 산업에 대한 투자심리 위축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5. 도쿄 올림픽 연기로 광고시장 후폭풍 예상

도쿄 올림픽이 1년 연기되면서 올림픽 특수를 기대했던 많은 산업이 직접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올림픽 주관 방송사는 이미 광고 물량의 90%인 12억5천만 달러를 판매하여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극장업계는 올림픽 취소로 오히려 안도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6. 파이어폭스의 광고없는 뉴스 구독 서비스

광고에 뒤덮여 기사를 읽기 힘들었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이어폭스가 광고를 삭제하는 대신 월간 구독료를 받아 언론사와 나누는 방식의 '파이어폭스 베터 웹' 서비스를 출시했다. 파이어폭스는 뉴스 구독 서비스 '스크롤'과 협력하여 1월부터 베타테스트를 시작했으며 버즈피드, 기즈모도 등 주요 뉴스 매체의 기사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7. 네이버, 소상공인 전방위 지원

네이버가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지원에 나선다. 스마트스토어에서 피아노, 미술 등 레슨 사업자에게 6월까지 결제 수수료를 지원하고, 다음달 25일까지 국내외 항공권 판매 수수료도 전액 면제한다. 또한, 모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게 '라이브 커머스 툴'을 제공하며 비대면 협업도구 '라인웍스'도 무료 배포해 지원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막내운영자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