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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7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구글 제미나이, 국내 설치 5배 증가 AI 시장 판도 흔드나 외

2025.07.17 08:00

운영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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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 제미나이, 국내 설치 5배 증가… AI 시장 판도 흔드나

구글 AI 모델 제미나이가 두 달 새 국내 신규 설치 5배 증가하며 AI 앱 순위 2위에 올랐다. MAU도 한 달 만에 12위에서 6위로 급등했다. 노트북LM, 비오 등 신제품 효과와 기능 업데이트가 사용자 확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챗GPT 독주 속 판도 변화가 주목된다.

 


 

2. 네이버, AI 쇼핑 강화 후 재구매·정기구독 뚜렷한 증가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AI 추천 강화 이후 구매전환율과 정기구독 이용이 크게 늘었다. 정기구독 판매자는 전년 대비 52% 증가했고, 거래액도 26% 성장했다. 네이버는 반복 거래 데이터 기반 AI 정교화를 통해 단골 중심 커머스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3. 코엑스 XPACE, 론칭 5주년 맞아 ‘첫 광고 프로모션’ 실시

코엑스 광고 플랫폼 XPACE가 론칭 5주년을 맞아 신규 광고주 대상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조건에 따라 광고료를 10~50% 할인하고, 대행사 수수료 20%를 제공한다. XPACE는 코엑스 전시 방문객 정보 및 AI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밀한 관심사 타기팅이 가능한 디지털 전광판으로 주목받고 있다.

 


 

4. 카카오, 브런치스토리 유료 구독 출시

카카오가 브런치스토리에 유료 구독 서비스 ‘작가 멤버십’을 도입했다. 창작자는 내년 6월까지 구독 수익을 100% 가져가며, 전용 프로필·출판 기회 등도 제공된다. 독자는 ‘오늘만 무료’ 혜택으로 다양한 작품을 체험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창작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5. 메타, 광고 없는 유료 서비스 EU 제재 위기

EU가 메타의 광고 없는 유료 서비스가 디지털시장법(DMA)을 충족하지 않는다며 경고했다. 메타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수정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EU는 불충분한 대응에 주기적 벌금 부과도 검토 중이다. 지난 1년 동아니 메타는 EU로부터 약 1조 6100억 원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받았다.

 


 

6. 초복 앞두고 유통업계 삼계탕 전쟁

초복(20일)을 앞두고 삼계탕 외식 물가가 상승하자 대형마트들이 생닭과 간편식 삼계탕 할인 행사에 나섰다.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는 최대 63% 할인된 가격으로 영계와 PB상품을 판매하며 초복 수요 잡기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7. 잡코리아, 블라인드와 손잡고 ‘채용 탭’ 독점 운영

잡코리아가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블라인드 앱 내 ‘채용’ 탭을 단독 운영한다. AI 매칭 서비스 ‘원픽’ 기반 공고를 연동해 클릭 한 번에 지원 가능하며, 이직 수요가 높은 핵심 구직자층을 겨냥한 채용 접점 확대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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