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전에 UTM 적용 관련 문의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답변주신 부들 말씀 참고해서 UTM 변수 지정하여
유튜브와 네이버 브랜드검색 광고 운영 중입니다.
- 유튜브 : 소스 / 매체에 google / display 라고 지정
- 브랜드검색 : 소스 / 매체에 naver / cpc 라고 지정
어제까지 기준으로 브랜드검색에서는 218회의 클릭이,
유튜브에서는 약 3,000회의 클릭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아래 첨부한 이미지처럼 광고주가 자사 GA로 확인하니
브랜드검색은 세션수가 222로 클릭수 218과 큰 차이가 없으나,
유튜브의 세션은 186으로 클릭수 3,000에 크게 못 미칩니다.
두 지표간 차이가 날 수 있다고는 해도 너무 갭이 큰 것 같습니다.
광고주 홈페이지가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자연 유입을 통한 세션수가 많이 생길 일은 없는데요,
(direct) / (none) 에서의 세션이 1,803인 걸로 보아
느낌상으로는 유튜브를 통한 유입을 GA에서 정상 분류하지 못하고
(direct) / (none) 으로 보내는 것 같습니다.
UTM 자체에 오류가 있었다면, google/ display에 수치가 없어야 정상인데,
해당 항목에 세션수가 186이라고 찍힌 걸로 보아 UTM은 이상 없는 듯 합니다.
광고 클릭수와 세션수가 이만큼 벌어지는 경우가 원래 있는 지,
제가 의심하는 대로 GA가 유튜브 광고의 UTM을 제대로 발라내질 못 하는 건지,
만약 그렇다면 원인과 해결방안이 있는 지 문의드립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