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UTM변수 적용 관련 궁금증 : 네이버 검색광고(브랜드검색) 및 유튜브 광고

2019.09.23 14:16

gogogo

조회수 187

답변 4

채택률

  • 질문
  • 채택
100%

안녕하세요,

UTM 설정 관련 궁금한 부분이 있어 처음으로 글 남깁니다.


네이버 브랜드검색과 유튜브 광고 운영하고자 하며,

각 상품/소재/기간을 구분하기 위해 UTM 변수를 적용하고자 합니다.

저 나름의 기준을 설정하고 각 항목을 아래와 같이 분류했습니다.


① CAMPAIGN SOURCE : 매체명

→ 네이버는 naver

→ 유튜브는 google


② CAMPAIGN MEDIUM : 광고형태

→ 브랜드검색은 cpc

→ 유튜브는 display


③ CAMPAIGN TERM : 생략


④ CAMPAIGN NAME : 노출 디바이스 및 상품명

→ PC 브랜드검색은 brandsearch_pc / 모바일 브랜드검색은 brandsearch_mo

→ 유튜브 트루뷰 인스트림은 instream / 범퍼애드는 bumperads


⑤ CAMPAIGN CONTENT : 소재를 특정지을 수 있는 명칭

→ 10월 1일부터 운영할 브랜드검색용 키워드는 keyword_191001

→ 10월 1일부터 운영할 인스트림 20초 영상은 20s_191001

→ 10월 1일부터 운영할 범퍼애드 5초 영상은 5s_191001


CAMPAIGN SOURCE나 MEDIUM 쪽에 'youtube'라고 기재할까 하다가,

나중에 구글 GDN이나 검색광고도 추가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이 최상위 SOURCE 값을 'google'로 잡고 분류했습니다.

그리고 CAMPAIGN TERM의 역할은 제가 자세히 알 지 못하고,

공란으로 두어도 무방한 걸로 알고 있어서 일단 비웠습니다.


위 설정값을 바탕으로, 랜딩페이지를 www.가나다.com/ 으로 한다고 치면,

아래와 같이 URL이 생성됩니다.


- PC 브랜드검색 10월 광고

https://www.가나다.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brandsearch_pc&utm_content=keyword_191001


- 20초 영상이 적용된 트루뷰 인스트림 10월 광고

https://www.가나다.com/&utm_source=google&utm_medium=display&utm_campaign=instream&utm_content=20s_191001


- 5초 영상이 적용된 범퍼애드 10월 광고

https://www.가나다.com/&utm_source=google&utm_medium=display&utm_campaign=bumperads&utm_content=5s_191001


UTM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만져본 일이 별로 없어서 정상 셋팅이 안 될까 걱정입니다.

위의 분류 방법 중,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정보 수집이 안 될 정도로 잘못되었거나,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는 방식으로 적용된 부분이 있는 지 검토 부탁드립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지식헬퍼

지식헬퍼는 질문답변의 분야별 질문에 답변을 남겨주시는 분들입니다.

마2팀

신명나는 마이팀

#키워드광고#페이스북#인스타그램
나쁜달

광고 데이터 컨설팅 데이터웨이

#키워드광고#배너광고#기타 온라인마케팅
당첨대쓔

아이보스 당첨대쓔입니다!

#마케팅이야기
일도필살

하루하루 감사하며 살자

#배너광고#모바일광고#MCN
광고선생님

퀄리티가 다른 광고대행사

#카페마케팅#페이스북#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