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초보자입니다. GA관련 질문드립니다!! (양많음주의)

2023.10.11 18:32

정신차려이각박한

조회수 275

답변 1

채택률

  • 질문
  • 채택
50%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책으로 GA독학중인데요!!!

GA용어 정의와 사이트 유입경로 체크 및 전환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질문 올립니다ㅠㅠ!!


1. 실무에서는 GA용어 중 GTM과 Tracking url, 태깅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는 게 맞나요?


2. GTM생성하는 방법은 아는데, 실무에서 온라인 광고와 사이트를 연결할 때 프로세스가 아래 내용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Ex. 온라인 광고(SNS, GDN)를 통해 브랜드 사이트로 유입되는 사용자를 알고 싶다면,

1) 광고 소재별 GTM을 모두 생성한다. 2) 생성한 url을 퍼포먼스 대행사 or 매체사에 전달한다. 3) 내부 개발자에게도 url을 전달해놓는다..? 


3. 사이트 방문자가 우리 브랜드 인스타그램에서 '프로필링크'를 타고 들어왔는지, '스토리에 올린 링크'를 타고 들어왔는지 알고 싶다면 어떻게 작업해야 하나요??

Ex. 아래처럼 일단 url만들고,

프로필링크: https://브랜드사이트/?utm_source=IG&utm_medim=Contents&utm_campaign=2023_04

스토리링크: https://브랜드사이트/?utm_source=IG&utm_medim=IGstory&utm_campaign=2023_04

이건 내부 개발자에게 전달해서 처리해달라고 해야하나요? 개발자는 이걸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나요..?

인스타그램은 우리가 만든 사이트가 아닌데 저렇게 버튼마다 url을 생성할 수가 있는건가요?


이렇게 생각해보면... cpc유입 채널을 확인하고싶을 때에도 네이버 브랜드검색인지 파워링크를 통한 유입인지 알고 싶다면 내부에서 url을 생성하고 매체사에 전달해야 하는 게 맞는건가요??


4. A매체, B매체 광고를 타고 상품 상세페이지로 유입된 사용자들의 구매 전환을 확인하고 싶다면

보통 상세페이지에 있는 '구매'버튼을 이벤트로 설정 해놓나요? 아니면  결제페이지까지 가서 '결제하기'버튼 클릭을 이벤트로 설정해 놓는 경우가 많은가요?? 추후에 소비자가 취소도 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는  모두 배제하는거죠??


5. 부득이하게 리디렉션 시킨 url의 경우, GA로 유입 매체를 제대로 잡을 수 없는 게 맞나요? 이럴 경우 제대로 잡고 싶다면 방법이 있을까요??


-----------------

너무 초보적인 질문에다가 양이 많아서... 아무 질문에 답변 한 개만 달아주셔도 넘 감사할 것 같습니당...

GA 독학은 좀... 힘든 것 같네요ㅠㅠ GA와 사이트, 광고 그리고 매체사의 역할, 내부 개발자의 역할과 관계파악이 잘 안되서 나오는 질문들인 것 같습니다...









GA
목록글쓰기
답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