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드파티 쿠키에 대한 정책으로 인하여 페이스북과 구글에서 직접 광고를 때리는 기업(광고주)가 받는 영향은 상세하게 무엇이 있을까요 ?
1) <제가 정책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건지 아닌지 제대로 짚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그 정책이라는게 쿠키 허용과 허용하지 않음을 묻고 허용하면 문제 없는게 맞는지, 아니면 허용을 하더라도 아예 기본적으로 광고를 송출하는데 광고주입장에서 불이익적인게 있는지
정책을 다 읽어보고 있긴한데 .. 제대로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포스팅이 없어서.. ㅠ
쿠키 관련 정책이 원래 허용여부를 묻지 않고 무조건 쿠키를 수집해서 다 쓸 수 있게 했다가, 다들 제약걸어서 쿠키 허용여부를 묻게 한 것인가요?
써드파티 쿠키정책이라고 마케팅 시장에서 매우 대두되고 있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쿠키 허용여부를 묻는것 뿐인지(허용하면 기존과 동일한지) 아니면 그거에 더해서 써드파티쿠키를 다른 곳들에서 모두 쓰지 못하게 통제하는 것인지(구글,애플 지네들도 못쓰고)
그냥 쿠키 허용여부도 정책해당내용이라면 퍼스트파티든 써드파티든 모두 해당되는 부분일거라 퍼스트파티 쿠키도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 아닌지...
2) <본론으로 넘어가 그럼 위에서 짚은 쿠키정책이 현재 광고시장에서 끼치는 영향들을 모두 서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 생각만으로 뭐 예를들면, (1)페북은 ID기반으로 알고있어서 유저의 관심사 인구통계학적인걸 페북광고관리자에서 보는데에 있어 문제는 없는걸로 아는데 구글은 쿠키기반이라 쿠키 사용을 못하게되면 자체 광고관리자에서 보이는 광고별 인구통계학적 성과를 보는데 있어서 매우 부정확해진다던가......
(2)구글은 이제 광고 타겟팅할때 관심사 및 나이, 성별 타겟팅이 어려워진다던가..
(3)페북이나 구글에서도 픽셀이나 지네 리마케팅태그 삽입한걸로 리타겟팅이 안될거고, 크리테오 같은 업체들도 리타겟팅 광고하는데에 매우 불편할거고..
(4)어트리뷰션 업체들은 멀티터치어트리뷰션 측정이 어려워질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