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린치핀, 우리는 시스템의 희생양이다

2021.05.05 19:59

친절한네코님

조회수 329

댓글 9

안녕하세요. 친절한네코님입니다.

10년도 더 된 세스고딘의 책이지만 그의 통찰은 확실히 시대를 앞선거 같다. 21세기에 읽어도 인사이트가 많은 책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존재 린치핀]에선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되라는 그의 조언은 지금도 유효하다.


#블챌 #오늘일기 #5일차


DAY 5

린치핀, 우리는 시스템의 희생양이다

© HauiM2, 출처 Pixabay

Linchpin 린치핀

1. 마차나 자동차의 두 바퀴를 연결하는 쇠막대기를 고정하는 핀

2. 핵심, 구심점, 요체

3.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꼭 필요한 존재, 조직의 핵심인재




01 린치핀, WINTER is COMING

대표사진 삭제

왕좌의게임:윈터이즈커밍 스크랩


인공지능 AI시대를 목전에 앞둔 우리는 최악의 취업난과 불안한 미래를 앞두고 있다.

디지털과 인터넷때문에 관계와 연결은 더 쉬워졌고, 경쟁의 강도는 극대화 되었다.


마켓의 관점으로 더이상 공장을 직접 운영하지 않아도 된다. 판매력만 있다면 세계의 공장들이 내 공장이 된다. 과거에 지역 별로 마켓 생태계가 형성되었다면 이제는 전국 아니 전세계가 나의 시장이다.


개인이 가져가는 영향력이나 부도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변했다. 상위 1%가 99%의 대중에게 기본소득을 지급해야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




02 린치핀, 린치핀이 되기 위한 방법



© fairytailphotography, 출처 Unsplash



세스고딘은 린치핀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감정노동과 지도 만들기를 강조했다.

감정노동은 '공공의 눈에 보이는 얼굴 표정이나 몸짓을 만들어내기 위해 감정을 관리하는 일'이라고 정의한다. 예술을 창조하는 것을 감정노동으로 예술가로써 통찰력을 기르고 자신의 행위를 선물로써 주는 기버가 되도록 권한다.


성공적인 지도를 그리는 법은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내는 것과 자신이 지금 어디 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걸 강조한다.




03 린치핀, 당신은 꼭 필요한 사람인가?



© jonathanborba, 출처 Unsplash


성공하는 조직은 모두 사람을 중심으로 구축된다. 예술을 작업하는 인간, 상호작용하는 인간, 단순히 돈으로만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고 선물을 주고 관계를 맺는 사람들로 이루어진다.

이런 상호작용은 모두 예술이다. 예술은 그저 그림을 그리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람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고, 인간적인 결론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익명적이지 않은 상호작용을 하게끔 사람들을 바꾸는 것은 모두 예술이다. -P338


산업화 이후 우리는 기업의 톱니바퀴가 되었다. 언제든지 대체될 수 있는 존재로 말이다.

시간에 맞춰 열심히 일하고, 상사의 말에 순종하며 참고 시스템의 일부가 되면 보상 받는다고 한다.

이것은 사기다! 안정이라는 달콤한 유혹에서 깨어나라! 그들이 당신의 인생을 책임져주지 않는다.


당신이 린치핀이 되느냐 되지 못하느냐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린치핀이 되기로 결심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린치핀이 될 수 없다. 결정은 당신의 몫이다.


#린치핀 #책리뷰 #윈터이즈커밍 #린치핀이되기위한방법 #당신은꼭필요한사람인가요?


린치핀 책리뷰 윈터이즈커밍 린치핀이되기위한방법 당신은꼭필요한사람인가요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GIDAE님 외 1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9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