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2,943·2019. 02. 04

쇼핑몰 창업 대란 시대에 억 매출하는 공식

제픔 + 컨텐츠 + 매체점유 = 억 매출 성공



최근에 주변에 친구들 이야기만 들어봐도 온라인 쇼핑몰 창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젊은 층의 사업의 시도가 많아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제일 접근하기 쉽고 창업하기 어렵지 않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온라인 쇼핑몰이 아닐까 생각하고 많은 청년들이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뛰어들기 시작하는 것이 제 눈으로도 그리고 통계상으로도 확인이 됩니다.

이런 과도한 경쟁의 시대에 어떻게 하면 소리 나는 매출을 만들 수 있을까?

 

그 공식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정답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이 3가지는 가지고 있어야지 큰 매출을 만들 수 있는 쇼핑몰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3가지입니다.

 

- 제품

- 콘텐츠

- 제품에 맞는 매체 점유

 

해당 3가지를 잘 이해하고 나의 쇼핑몰에 활용을 한다면 거기에 맞는 내가 생각했던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제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어야 합니다. 당연히 세상에 없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것을 만들 수만 있다면 당연히 그 상품은 매력적인 상품이 되어 판매가 많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시간과 노력 그리고 그 제품이 잘 팔릴지에 대한 검증은 어떤 누구도 할 수 없고 개발과정에서 오는 실제 사용자들의 사용에 대한 괴리감부터 해서 다양한 문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품을 개발 또는 나만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이 던져집니다. 그 부분을 간단하게 해결 가능 한 것이 바로 기존의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들은 모두가 100% 완벽한 제품은 없습니다. 누구나 사용하다보면 아 이거 좀 불편한데? 이렇게 개선하면 더 좋을 텐데 왜 이상품은 있는데 이런 상황에 사용하는 상품은 따로 없는 걸까? 이런 불편함과 고민에서 오는 부분을 적용한 새로운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제품은 소비자에게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고 그런 불편한 부분을 개선해주면서 기존의 1등 판매자의 상품을 이길 수 있는 하나의 포인트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부분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제품이 좋아야 고객들은 구매를 한다는 것이고 그 제품인 실제로 고객이 생각했던 기능과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제품이라면 충분히 추천하고 공유하고 스스로 제품을 홍보해주게 되는 포인트도 될 수 있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제품이 좋지 못한 상황에는 당연히 마케팅 비용을 쏟아 넣어서 제품을 홍보 하더라도 결국에는 고객이 제품의 자발적 홍보나 제품을 옹호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고객은 움직이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좋은 제품을 고르는 방법도 여러 가지입니다. 제품에 대해서 이해하고 세분화 시킵니다. 누군가가 사용할 것인지 디테일하게 파고 들어 해당 고객들을 감동시키면 자연적으로 그 고객은 주변 사람들에게 제품에 대해서 칭찬하고 홍보를 해주는 형태가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품에 본질이 있다. 라고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마케팅의 시작 그리고 쇼핑몰의 시작점은 바로 제품에 있습니다. 더 고민하고 내가 생각한 타깃이 매력적이게 느낄 상품을 신중하게 만들어서 판매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바로 콘텐츠입니다.

누군가에게 판매를 할 것인지 정확하게 정했다면 콘텐츠의 내용은 쉽게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 할 것이냐 에 대한 고민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최고의 핵심은 무엇을 전달 할 것인가 입니다. 제품의 기능을 주저리 주저리 좋다고 이야기해도 고객들은 관심이 없습니다. 재미있게 혹은 놀라움 또는 실용적인 부분들을 강조할 것인지 고민해야합니다. 제품에 따라 잡아야할 소구점 이라고 하죠 상품의 포인트는 제품마다 자지고 있는 속성이 다르고 상황도 다릅니다. 이런 것은 완벽하게 이해하고 그들이 공감을 하거나 필요한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만든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영상의 시대라 해서 꼭 영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상은 좋은 선택이지만 필수가 아닙니다. 우리가 여기 말하는 콘텐츠는 모든 것이 다 포함이 됩니다. 영상, 이미지, 썸네일, 상세페이지, 등등 많은 미디어가 있습니다. 그런 콘텐츠를 어디에 많이 뿌려서 보여 줄 것인지도 고민해서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1차적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와 그 제품을 살 사람에 대해서 완벽하게 인지를 했다라고 하면 콘텐츠를 만들어서 마케팅채널에 활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만든 콘텐츠를 활용한 매체 점유를 시작해봐야 합니다.

콘텐츠를 만들었지만 다양한 매체에 맞게 활용을 하지 못한다면 결국 우리가 원하는 매출로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매체점유가 중요합니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내 고객이 많은 채널에 다양하게 광고를 해서 고객들에게 보여 줄 것 인가? 에 대한 고민을 통해서 매체 확보가 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 매체 확보입니다.

매체는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채널에 공격적인 마케팅이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누군가가 인스타그램이 대박이더라 해서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 인스타그램에 홍보가 된다 해서 판매가 적극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지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비용이나 시간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들의 이해하고 마케팅 매체를 선정해야합니다. 이 과정을 충분히 고려하고 해당 매체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매체 점유율을 높이면서 컨텐츠를 실험하고 개선하는 것을 반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실험과 개선을 반복해서 최적화된 콘텐츠를 공격적으로 운영하면 우리가 원하는 매출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식을 한번 보면서 생각을 해보도록 합시다.

 

제품(좋음) + 콘텐츠(별로) + 매체확보(이해도 중) = 어느 정도 매출 가능

이런 경우는 제품이 거의 80%이상 매출을 만드는 포인트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별로인데 제품이 좋다면 그것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 하더라도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구매한 고객이 재구매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흔히 볼 수 없는 결과 입니다 1번 예시는 말이죠.

 

두 번째 예시로는

제품(나쁨) + 콘텐츠(좋음) + 매체확보(이해도 상) = 큰 매출 가능 하지만 재구매 없음

이런 경우는 요즘 흔한 믿거페 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품들을 이야기 합니다. 실제로 광고처럼 제품이 뛰어나지 않지만 제품이 뛰어난 것처럼 광고로 포장을 해서 고객들이 구매 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한번 구매는 일어날 수 있지만 지속적인 구매는 일으키기 힘든 구조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다양한 상품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지 않아도 아시겠죠?

 

세 번째 예시로는

제품(좋음) + 콘텐츠(없음) + 매체확보(이해도 하)

이런 경우는 판매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조 기반이거나 제품에 목숨을 건 판매자분들이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이 엄청 좋지만 해당 매체에 대한 이해도와 콘텐츠 확보가 어려워 판매시기를 놓여 새로운 신제품에 밀려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좋은 마케팅 대행사를 만나거나 마케팅을 잘하는 판매자에게 제품을 공급해 시너지효과를 내어 매출을 높이는 방향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예시들이 더 많습니다.

제품을 좋게 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늘 나의 상품 군들의 결핍을 찾고 해결이 가능한 상품이 있다면 그 상품이 먹힐 매체를 찾고 간단한 콘텐츠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것을 반복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그 실험의 속도가 붙게 되고 좀 더 빠르게 큰 매출 소리 나는 매출에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저도 늘 실험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 상품의 장점은? 결핍은? 타깃은? 매체는? 이를 통해서 얻는 것은 바로 새로운 방향입니다. 늘 새롭지는 못하지만 또 다른 것을 찾아 시도 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제품, 콘텐츠, 매체 3가지에 대해서 늘 고민하시면서 실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저리 길게 쓴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위러버님 외 18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근육돌이
스마트스토어 식음료 카테고리 월매출 : 1억 3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식물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5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액자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1천만원

옥션,지마켓,11번가,쿠팡,티몬,위메프 마켓플랫폼 기획전 다수진행

운영가능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유투브, 카카오,

현재까지 컨설팅 진행사례
잠옷카테고리 스토어 연매출 : 3억 , 마케팅비용 0원
잡화카테고리 스토어 월매출 : 1천만원 , 마케팅비용 0원
그외 다수 컨설팅 진행

댓글 6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