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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3,802·2019. 01. 26

스마트스토어 리텐션을 그리다.

스마트스토어에 왜 등급 기능이 생겼을까? 고민을 해보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새로운 기능이 등장을 했습니다.


바로 “등급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왜 나왔을까요?'라는 의문을 던져 보았습니다. 이런 기능이 추가되는 이유는 바로 '리텐션'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 기능과 함께 스마트 스토어 리텐션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뛰어난 쇼핑몰 운영자가 검색 노출을 점유하고 판매를 많이 만들어가지만 기존 고객들의 재구매와 활성화를 시키지 않으면 해당 쇼핑몰이나 서비스는 침몰하기 마련입니다. 신규 유입에만 힘쓰는 오류를 범하는 스마트 스토어 운영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것이 '리텐션' 재구매와 다시 고객이 내 쇼핑몰에서 즐기고 갈 수 있고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즉 판매가 이루어지더라도 상품 판매에 있어서 신규 유입만 많은 스토어의 경우 한계를 금방 느끼게 될 겁니다. 기존에 확보된 고객이나 좋은 경험을 느낀 고객 혹은 우리 스토어를 방문했지만 구매를 하지 않은 고객 등 다양한 고객층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층 중에서 특히나 주목해야 할 고객은 바로 우리의 상품을 구매를 했던 고객입니다. 그리고 자주 구매하는 고객층이 오랫동안 운영을 하다 보면 한 명, 두 명 단골의 형태로 생겨나게 되고 이러한 고객들을 적극적으로 리텐션(재구매)을 유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마케팅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이제 등급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그들에게 등급을 부여하고 점점 성취를 느낄 수 있는 포인트를 주는 것입니다.


내가 이만큼이나 많이 구매했는데 어떤 혜택도 없고 아무것도 제공이 되는 포인트가 없었다면 고객은 더 좋은 스토어 더 많은 혜택을 주는 상품을 주는 새로운 판매처로 이동할 것입니다.

 

당연히 여기서 이동하는 이유는 세상에 나만 파는 상품이 없기 때문이고 나와 비슷하거나 나보다 더 좋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무조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스토어에 고객들을 묶어두기 위한 기능 중 하나로 내 스토어에 더 더욱이나 애착이 있는 고객이라면 앞으로 등급이 올라갈수록 더 많은 혜택을 받게 된다면 이 고객은 이 쇼핑몰에서 이탈할 이유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간단한 부분에서 매력을 느끼게 만들고 우리 고객들은 어떤 혜택에 반응을 하고 그 혜택과 이벤트로 지속해서 내 스토어가 살아있고 관리되고 있음을 인지를 시켜주는 것이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오늘 100억대 매출을 하는 쇼핑몰 대표님에게 좋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리텐션이 불가능한 서비스나 상품 또는 쇼핑몰은 결국에는 성장에 한계를 금방 느끼게 되고 결국에는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진다."라는 이야기입니다.

 

결국은 신규 고객 유입도 중요하지만 적극적인 기존 고객이 다시 구매할 포인트와 다시 방문할 환경을 조성하고, 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적절한 푸시를 통해 내부적인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스토어에도 이런 선순환 구조를 돕는 추가적인 기능들이 더 많이 추가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왜? 네이버 쇼핑의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스마트 스토어이며 아직도 네이버 쇼핑은 성장의 가능성이 무한대인 성장 중에 있는 쇼핑 플랫폼입니다.

 

우리의 스마트 스토어도 더 활성화를 위해서 등급 기능을 활용해 기존의 고객의 재구매를 적극적으로 만들 수 있는 그런 이벤트를 한번 기획해보는 것, 앞으로의 숙제가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제가 경험했던 감동의 한마디는 "리텐션 없는 서비스 또는 쇼핑몰의 미래는 어둡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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