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스마트 스토어(feat. 쇼핑몰)로 1억 달성하기까지·3,298·2019. 01. 12

쇼핑몰(스마트 스토어) SNS 광고 기획 시 오류를 찾다

간단하지만 누구나 실수할 수 있는 기획의 오류를 경험하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해서 민망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는 듯 합니다.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SNS 홍보 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콘텐츠입니다.

 

누구나 콘텐츠에 대해서 가장 많이 고민하고 어떻게 전달을 해야 고객들이 반응하는지 매번 실험의 연속입니다. 반응하는 콘텐츠를 위해서 연출이나 고객이 처한 상황 그리고 제품의 장점을 더 강하게 부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내는 것 바로 기획입니다.

 

제가 이번에 SNS 홍보를 위해서 제품을 분석하고 계속해서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을 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하던 과정에서 고객들을 분석하고 또 다양하게 상황에 대입을 해보고 여러 가지 제품이 매력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민 끝 나온 결과는 처참하고 나쁜 결과였습니다. 왜 나쁜 결과의 오류를 범했는가?

생각이 정리된 후 잘못 생각했던 오류를 찾아내고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제품은 헤어브러시라는 제품을 기획을 하였습니다. 이 제품을 더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경쟁사 보다 더 특별해야 해,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찾아야 해라는 생각이 가장 큰 첫 실수였습니다.

 

왜 이것이 실수일까? 이야기를 풀어보면 제품의 본질은 헤어브러시는 잘 빗어지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누구나 어떤 제품이나 빗어지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경쟁사들이 모두 한 가지의 이야기를 하는 것, 마법과 같이 빗어지는 아이템 내 상품은 좀 더 차별화를 하고 싶다. 라는 생각에 해당 제품의 특성인 휴대성을 더 강조해보자. 그리고 해당 상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인터뷰를 했더니 마법과 같은 효과의 헤어브러시는 없다. 하지만 이 제품의 특성은 휴대성 아니냐라는 답변에 휴대성에 초점이 맞춰진 잘 못된 기획이 나온 것입니다.

 

여기서 오류는 무엇일까 궁금하실 겁니다. 바로 오류는 휴대성입니다. 빗은 휴대성이 중요하지만 빗의 가장 사람들의 머릿속에 들어있는 포지셔닝은 바로 잘 빗어지는 것입니다. 어떤 머리도 잘 정리하고 예쁘게 해주는 것 그것이 의 기본적인 욕구와 본질이었습니다.

 

그것을 무시하고 저는 해당 상품을 휴대성에 초점을 맞추려 하였습니다. 이게 왜 오류일까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오류라고 생각한 이유는 빗의 빗어지는 기능을 뒤쪽에 배치하고 본질을 무시하는 것은 제품 자체의 장점을 표현을 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왜 가장 큰 장점인 빗의 빗어지는 기능을 왜 없애려 했을까?

이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기존의 경쟁사들이 모두 빗어지는 기능에 초점이 되어있다는 것 그것에 대해서 너무 계속 고민하다 보니 오류가 발생 하였고 추가로 이 빗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자에 너무 몰입하다 보니 휴대성이라는 것 밖에 남지 않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불편한 것을 찾아내서 그것을 해결해주는 것은 분명히 새로운 고객의 욕구의 본질이 될 수 있으나 그런 것이 아니면 충분히 기본의 욕구를 잘 파악해서 그 제품의 장점을 최대한 극대화를 시키는 것만으로도 고객들은 반응을 한다는 점에 대해서 오류를 찾을 수 있게 된 것은 다른 여러 마케터들과 제품 사용자들의 인터뷰에서 해답을 얻었습니다.

아 역시 혼자 생각하면 오류를 범하기 쉽네혼자 해답을 찾는 과정 후 검토는 분명히 필요하구나, 여러 명의 생각 또한 오류가 생기지만 이렇게 다시 한 번 기획 소통의 중요성도 알게 되었습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자칫 새로운 제품의 소구점이나 방향을 잡으려다 진짜 제품의 기본적인 욕구의 핵심을 놓여버릴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제품이 좋아야 한다. 이야기를 매번 모든 마케터나 강사분 들이 이야기를 합니다. 이 이야기는 핵심은 무엇인가?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 상품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과 하는 역할입니다.

 

예를 들어서 핸드폰 케이스는 핸드폰을 잘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가장 큰 구매하는 이유입니다. 그 이후에 예쁜 디자인, 다양한 기능 이런 부분이 발생을 해야 합니다. 케이스를 씌웠는데 더 약해지는 상품이라면 구매를 하실 건가요?

 

인테리어 소품이라면 내가 꿈꾸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최우선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기능적인 부분과 내구성 및 가격까지 뒷받침이 되면 더 할 나위 없는 좋은 상품이 되는 것입니다.

 

영상을 기획할 때 도 마찬가지입니다. 제품의 콘텐츠를 만드는 상황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기본이 중요한가? 그리고 내 상품은 기존의 욕구가 얼마나 강한가부터 생각을 하고 제품 기획을 하고 영상이나 다양한 마케팅 자료들을 만들어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먹히는 콘텐츠 제작에 사실 정답이란 없습니다.

 

얼마나 기본에 충실한 제품인가? 이 부분을 강조했을 때 제품 사용자들이 얼마나 매력적으로 느끼는가에 대해서는 이미 마음속에 자리 잡은 어떤 강력한 욕구가 기다리고 있을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많은 생각과 피드백 끝에 기본에 충실한 콘텐츠와 제가 원했던 새로운 욕구를 적절하게 넣은 영상이 곧 나옵니다. 이게 얼마나 잘 먹히는지는 결과를 한번 보고 다음 칼럼에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류 누구나 범 할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의 의견과 피드백을 겸허하게 잘 받아들이고 생각한다면 또 다른 새로운 잘 정리된 날카롭게 파고드는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정리

1. 기획을 정리를 혼자 시작했다

2. 여러 사용자들과 인터뷰를 했다

3. 혼자만의 생각에 빠졌다

4. 한 사용자의 이야기에 몰입했다.

5. 잘못된 기획안이 제작이 되었다

6. 검토 과정에서 오류를 찾았다.

7. 기존의 강한 욕구와 새로운 욕구 자극을 적절하게 믹스했다.

8. 곧 새로운 영상이 나온다.

 

즉 기획도 하고나서 당연히 검토와 개선이 필요하다. 실행 전 한 번 더 내 콘텐츠 기획은 이런 사소한 오류를 범하지 않는지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기획에 머리 아픈 마케터, 기획자, 대표님들 파이팅입니다.

다음 칼럼도 토요일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gimin92님 외 25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근육돌이
스마트스토어 식음료 카테고리 월매출 : 1억 3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식물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5천만원
스마트스토어 액자인테리어 카테고리 월매출 : 1천만원

옥션,지마켓,11번가,쿠팡,티몬,위메프 마켓플랫폼 기획전 다수진행

운영가능 마케팅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유투브, 카카오,

현재까지 컨설팅 진행사례
잠옷카테고리 스토어 연매출 : 3억 , 마케팅비용 0원
잡화카테고리 스토어 월매출 : 1천만원 , 마케팅비용 0원
그외 다수 컨설팅 진행

댓글 19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