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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비의 모두를 위한 이메일 마케팅·1,754·2018. 03. 02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와 체크리스트 - 5편. 기타

이 글은 Campaign MonitorThe Really Good Guide to Email Design (+ Bonus Checklist)를 저자의 허락을 받고 번역, 편집한 글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원문의 저작자에게 있으며 문맥을 고려하여 표현을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을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원문에는 Campaign Monitor의 기능을 소개하는 링크가 많이 포함되어있는데 글의 내용과 무관한 링크는 모두 생략했습니다.

 

*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는 주석을 달았습니다.

 

*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 칼럼은 이메일 제목과 미리보기 텍스트, 이메일의 개인화, 디자인, 구성, 기타로 나누어 연재할 예정입니다.

 

 

 

디자인도 멋지고 사람들이 미친듯이 클릭하는 이메일을 만들고 싶은가? Really Good Emails의 능력자들과 함께, 어떻게 하면 끝내주는 이메일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당신의 이메일을 훨씬 더 멋지게 만들어줄 이메일 디자인 가이드와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이 가이드는 이메일 캠페인의 각 요소에 대한 디자인 모범 사례를 다루고, 보너스 체크리스트도 제공할 것이다.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이메일의 여러 구성요소에 적용될 수 있지만, 이메일 제목이 가장 인기있고 테스트하기도 쉽다. 대부분의 이메일마케팅 서비스는 A/B 테스트를 정말 간편하게 만들어서 서비스 기능의 일부로 제공한다.




이메일 제목에서 테스트해보면 좋은 것들은 다음과 같다.


  • 길이 — 짧은 제목과 긴 제목을 테스트해보자 (마케팅 업계에서 끝나지 않는 논쟁거리이기도 하다)
  • 주제 — 두 개의 완전히 다른 주제로 제목을 만들어서 테스트해보자. 구독자가 어떤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지 확인할 수 있다
  • 개인화 — 이메일 제목에 개인화 기능을 사용해보자. 예를 들면 이메일 제목에 구독자 이름을 넣었을 때 반응이 더 좋아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
  • 프로모션 — 어떤 프로모션이 — 예를 들면 “무료 배송”과 “15% 할인” 중 — 더 효과가 좋은지 확인해보자


CoSchedule이 어떤 이메일 제목이 효과가 좋은지 찾아내기 위해 이메일 제목에서 A/B 테스트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활용하는지 확인해보자. A/B 테스트 가이드도 확인해보자.


푸터

법 규제

국제으로 통용되는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이메일에 발송하는 회사의 주소와 수신거부 링크를 포함시켜야 한다. 메시지 성격에 따라 사내 법무팀이 이메일이 약관과 같은 다른 정보를 포함시키기를 요구할 수도 있다.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모두 갖추었는지 항상 변호사나 법무담당자에게 확인받는 것이 좋다.


SNS 링크

이메일에서 클릭해서 유입되는 비율이 크지 않더라도, 당신의 회사의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다른 채널을 소개하는 것은 항상 중요하다. SNS 채널들은, 이메일이 달성할 수 없는 고유의 목적을 갖고 있다. 그 중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채널 하나를 선택하자(모든 SNS 채널을 이메일에 노출할 필요는 없다). SNS 아이콘은 브랜드 또는 이메일의 다른 부분과 잘 어울리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SNS 공유 링크와 SNS 페이지 링크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을 잊지말자.


앱 링크

앱이 있다면 이메일에 앱 다운로드 링크를 넣는 것도 고려해보자.


추천 링크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입소문이 나기를 원한다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추천 링크를 추가해보자. 특히 트랜잭셔널 이메일*에서 활용하기 좋다.


* 가입 환영 메일, 비밀번호 찾기 메일 등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개별 발송되는 이메일을 의미합니다.


고객지원

구독자가 문의사항이 있을 때 연락할 수 있는 고객지원 링크를 넣자. 이메일에 대한 피드백도 요청해보자. 만약 회신을 받을 수 없는 이메일 주소 — noreply@domain.com — 를 사용한다면 구독자가 당신에게 연락할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을 안내해야 한다. 고객지원에 신경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고객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보자.


보너스: 이메일 디자인 체크리스트

이 글에 포함된 팁들을 바탕으로 이메일을 발송하기 전에 참고할 수 있는 이메일 디자인 체크리스트로 만들었다.




마치며

이 가이드의 팁들과 체크리스트를 따른다면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쉽게 할 수 있다. 더 많은 유용한 이메일 마케팅 디자인 팁이 필요하다면 Campaign MonitorReally Good Emails의 자료들을 참고해보자.




ⓒ 스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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