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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비의 모두를 위한 이메일 마케팅·2,354·2017. 10. 31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와 체크리스트 - 2편. 이메일의 개인화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와 체크리스트 - 2편. 이메일의 개인화

 

 

이 글은 Campaign MonitorThe Really Good Guide to Email Design (+ Bonus Checklist)를 저자의 허락을 받고 번역, 편집한 글입니다.

 

이 글의 저작권은 원문의 저작자에게 있으며 문맥을 고려하여 표현을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을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원문에는 Campaign Monitor의 기능을 소개하는 링크가 많이 포함되어있는데 글의 내용과 무관한 링크는 모두 생략했습니다.

 

* 보충 설명이 필요한 부분에는 주석을 달았습니다.

 

* 좋은 이메일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 칼럼은 이메일 제목과 미리보기 텍스트, 이메일의 개인화, 디자인, 구성, 기타로 나누어 연재할 예정입니다.

 

 

 

디자인도 멋지고 사람들이 미친듯이 클릭하는 이메일을 만들고 싶은가? Really Good Emails의 능력자들과 함께, 어떻게 하면 끝내주는 이메일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당신의 이메일을 훨씬 더 멋지게 만들어줄 이메일 디자인 가이드와 체크리스트를 만들었다.

 

이 가이드는 이메일 캠페인의 각 요소에 대한 디자인 모범 사례를 다루고, 보너스 체크리스트도 제공할 것이다.

 

 

개인화

 

개인화 된 제목을 사용한 이메일은 그렇지 않은 이메일보다 오픈될 확률이 26% 높다. 단순히 제목에 이름을 넣는 것 이상으로, 다른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면 메시지의 관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각 구독자마다 이메일을 개인화하는 완벽한 방법은, 회사 이름, 최근 구매한 상품에 대한 내용, 그리고 다른 다양한 정보를 제목이나 본문에 넣는 것이다. 하지만 이메일 개인화를 정말 잘 하려면 단순히 제목이나 본문에 이름을 넣는 것 이상이 필요하다.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잘 활용하면 이메일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다.

 

이메일은 대량발송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자. 이메일은 1:1 메시지이고, 받는 사람마다 최적화 된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이다.

 

 

맥락 기반의 마케팅*

* 원문에서는 Humanization이라는 표현이 함께 사용됩니다. 사람이 작성하는 것처럼, 받는 사람마다 메시지를 다르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글에서는 “맥락 기반의 마케팅”으로 통일했습니다.

 

맥락 기반의 마케팅(Contextual Marketing)은 인기있는 용어가 되어가고 있다. 맥락 기반의 마케팅은, 여러 사람에게 한 가지 메시지로 발송하는 것이 아니라 이메일이 1:1 인게이지먼트로 동작하게 만드는 데 집중한다.

 

각 구독자에게 최적화 된 맞춤형 이메일을 발송하여 더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유도하는 것이다.

 

Spotify의 이메일은 맥락에 기반한 마케팅의 좋은 사례이다. Spotify는 연말마다 이메일을 발송하는데, 이 이메일은 각 구독자가 자신이 가장 어떤 음악을 가장 많이 재생했는지와 자신의 팬 랭킹(특정 아티스트에 대한 음악 재생 수로 사용자 랭킹 매기는 것)을 알려준다.

 

 

이메일이 정말 나만을 위해 작성된 것처럼 느껴지게 만든다면, 인게이지먼트가 더 높아지고 구독자와의 관계가 더 깊어질 뿐만 아니라, 이메일을 받아보고 열어보는 것에 더 흥미를 느끼게 할 수 있다.

 

 

동적 콘텐츠

 

이메일 개인화를 본격적으로 시도해보고 싶다면, 이메일 콘텐츠를 동적으로 바뀌게 만듦으로써 이메일을 더 관련성 있고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만들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활용 사례 중 하나는, 남성 구독자에게는 남성복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여성 구독자에게는 여성복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디다스가 이걸 이메일에 어떻게 적용했는지 확인해보자.

 

 

 

 

 

ⓒ 스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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