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위 노출의 핵심! 콘텐츠 SEO와 키워드 리서치 전략
지난 시간에는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화면에 검색 노출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작업을 진행하는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기술적인 토대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 화면에서 검색 노출할 수 있는 전략인 콘텐츠 SEO와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온페이지 SEO란? On-page SEO 뜻과 구성요소
먼저, 콘텐츠 SEO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온페이지 SEO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볼까요?
온페이지 SEO (On-Page SEO)는 웹사이트 내에서 이루어지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온페이지 SEO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사이트를 최적화 하는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와 사이트 내 콘텐츠의 포맷과 내용을 검색엔진과 사용자를 위해 최적화 하는
콘텐츠 SEO
(Contents SEO)로 나뉘게 됩니다.
테크니컬 SEO가 적용된 상태에서 콘텐츠 SEO를 진행하면 트래픽 증대에 유리하기 때문에 보통 테크니컬 SEO 다음 순서로 진행합니다.
콘텐츠 SEO(Contents SEO) 개념
콘텐츠 SEO (Contents SEO) 는 검색엔진과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웹사이트에서 사용 중인 콘텐츠를 검색 결과 검색 노출이 될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로 최적화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키워드 리서치 과정을 통하여 어떤 키워드가 필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결과에 기반하여 전체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 트래픽 유입을 유도할 수 있는 키워드를 페이지별로 배치하고 구성 및 작성 작업 등을 수행합니다.
잠재 고객이 주로 사용하고 자신의 비즈니스를 잘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단계가 정말 중요한만큼, 키워드 리서치부터 키워드를 활용한 콘텐츠 작성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콘텐츠 SEO와 키워드
콘텐츠 SEO의 기본,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는 콘텐츠의 내용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단어나 표현입니다. 검색엔진에 입력하는 단어를 “검색 쿼리” 혹은 “검색어”라고 부릅니다.
좋은 콘텐츠의 키워드란 우리 회사의 서비스, 제품, 비즈니스 특성을 잘 표현해주는 키워드 중 해당 타겟 고객과 검색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핵심 키워드 를 말합니다. 핵심 키워드와 함께 추천 검색어로 등장하는 관련 키워드를 적절하게 포함하여 콘텐츠를 작성하게 된다면 검색 결과 검색 노출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질 것입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는 ‘키워드 리서치’ 과정을 진행하는데요. 키워드 리서치는 우리의 사이트와 비즈니스, 그리고 잠재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찾는 과정의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키워드 리서치할 때 고려할 점
1)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
먼저 키워드는 검색어 길이와 검색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이 낮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주는 키워드며, 숏테일 키워드는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를 포함하는 키워드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주로 3개 이상의 단어로 조합된 문구 형태가 많으며, 키워드 길이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의 의도를 명확하게 가지고 있는 조합 형태의 키워드라면 롱테일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사용자의 의도가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보다 쉽게 타겟팅을 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검색량 경쟁 지수가 낮아 높은 순위의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위의 특성을 고려하여 콘텐츠 구성 시, 롱테일 키워드는 사이트, 콘텐츠의 제목, 설명에 배치하고 간결해야 하는 링크, ALT 태그 숏테일 키워드를 배치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검색량 (Search Volume)
검색량은 우리가 선정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고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검색량이 높으면 그만큼 경쟁률 또한 높게 가진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매우 많은 단어를 키워드로 선정하게 된다면 많은 트래픽 유입을 기대할 수 있으나, 검색 사용자의 구체적인 의도를 파악하기어렵기 때문에 전환율은 낮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적절한 검색량 기준을 세워 해당 키워드의 경쟁률, 연관성 등의 특성도 함께 고려하여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담은 키워드
검색 사용자의 의도란 검색 사용자가 검색하게 된 이유를 뜻합니다. 우리가 선정할 키워드가 검색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게 되면 사이트에 들어오면 해당 정보를 얻기 위한 체류 시간은 더 길어지고, 전환율 또한 높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키워드 분석 툴 종류와 활용 방법
무료 키워드 분석 툴
이렇게 타겟 키워드를 선정하기 위해 직접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간단하게 키워드를 입력하여 다양한 요소들의 수치를 파악 할 수 있는 키워드 분석 툴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키워드 분석 툴과 특징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1.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에서 제공하는 툴로서, 키워드별 월간 검색량, 연관 키워드, 입찰가, 경쟁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구글 애즈에서 가입해야 하는 점 참고해 주세요.
2. 네이버 광고 센터 – 키워드 도구
네이버에 제공하는 툴로서, 검색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 월 노출수, 클릭 수, 볼륨 등 파악할 수 있어요. 단, 네이버 검색엔진 대상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다른 검색엔진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3. Keywordtool.io
키워드 툴은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는 특정 키워드의 인사이트 및 관련된 검색어를 제안해주는 서비스 툴입니다. 구글 애즈의 데이터를 사용해 구글에 최적화된 키워드를 찾아줍니다.
유료 키워드 분석 툴
4. ahrefs
키워드 관련 데이터 뿐만 아니라, 우리가 선점하고 싶은 키워드를 얼마나 다른 사이트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경쟁사의 키워드와 백링크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경쟁 업체의 키워드와 우리 사이트의 키워드 전략을 비교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5. SEMrush
키워드 분석 뿐만 아니라 경쟁 및 백링크 분석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SEO 도구 툴입니다.
특히, 경쟁 사이트의 키워드 순위와 트래픽을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6. 리스닝마인드 허블
구글과 네이버에서 확보한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관심,시장 현황,검색 목적,검색 사용자 유형 검색 여정 등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툴입니다. 특히 검색 사용자의 검색 여정을 파악할 수 있어 검색 사용자들의 의도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7. 기타 -키워드 트렌드를 알 수 있는 툴
- Google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
- 썸트렌드
오늘은 콘텐츠 SEO의 베이스가 되는 키워드 리서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우리만의 강점이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선별하여 콘텐츠를 제작하여 많은 트래픽 유입과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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