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앞단에서의 고객 결제 경험 설계에 중요한 체크 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결제 전환율은 매출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지표입니다. 마케팅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 고객을 유도하고, 최적화된 제품 페이지를 만들어도 결제 과정에서 고객 경험이 매끄럽지 않다면 매출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특히, 결제 실패는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장기적으로 브랜드 신뢰도까지 저하될 수 있습니다. 결제 실패는 고객의 인식에 영향을 미쳐 다시 방문하거나 구매하려는 의지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는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Visa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결제 성공률은 평균 7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악의 경우, 특정 지역에서는 결제 실패율이 80%에 달하기도 합니다. 통합 결제 인프라 솔루션 포트원은 고객사의 결제 성공률을 90% 이상으로 높이는 데 기여하며, 결제 경험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제 실패를 방지하려면 실제로 고객이 마주하는 프론트엔드 단에서 원활한 결제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데요. 이는 단순히 결제를 완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이 결제를 완료하고 나서도 만족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결제 앞단에서의 결제 경험

1. 현지 최적화된 UI/UX 설계
국가별 결제 환경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결제 수단을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쿠팡에서 결제를 시도하려는데 중국어로 된 페이지와 알리페이, 위챗페이만 지원된다면 구매 의사가 있어도 결제를 포기할 가능성이 큽니다. 즉,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설계되어야 글로벌에서의 결제 전환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각 지역의 문화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반영한 UI/UX 설계는 고객의 결제 경험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전환율을 낮추는 UI/UX 요소
- 사용성이 떨어지는 UI는 고객에게 불필요한 추가 단계 경험
- 앞서 입력한 email 주소를 재입력하게 하는 경우 고객 이탈 초래
- 현지화폐로 결제 불가하거나 불투명한 환율 정보를 보여줄 경우, 앞선 절차를 끝낸 고객 이탈 발생
2. 신용카드 번호 및 주소 체계 검증
결제 과정에서 잘못된 정보 입력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카드 번호와 주소 체계를 실시간으로 검증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번호 자동 검증이 불가한 경우 거래 승인 거절률 상승을 초래하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포트원은 특정 PG사를 통해 이러한 검증 시스템을 마련하여 결제 흐름을 매끄럽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검증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요, 고객이 올바른 정보를 입력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며 이는 결제 진행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3. 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
DCC 기능은 고객이 자국 통화로 결제 금액을 확인하고 결제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글로벌 결제에 있어서 DCC 기능은 고객이 결제 금액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고, 구매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실제 최근 한 글로벌 여행 플랫폼에서 DCC 기능을 도입한 이후 결제 완료율이 15% 증가하며, 고객 만족도가 대폭 개선된 사례가 있습니다. 특히 환율 변동에 민감한 시기에 고객이 금액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결제 완료율을 높이고 신뢰감을 주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 거래에서 고객의 신뢰를 얻고, 전 세계적으로 비즈니스 확대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기능으로 DCC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국가별 언어 및 결제수단 제공
결제창 내에서 고객이 접속한 국가에 맞는 언어와 사용하려는 화폐에 맞는 결제수단만을 보여주는 기능은 필수적입니다. 이는 고객의 익숙한 언어로 안내되는 결제창을 통해 혼란을 줄이고, 익숙한 결제수단을 통해 결제 과정 단순화하여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포트원은 다국적 환경에 최적화된 언어와 결제수단을 지원하며,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현재 영어, 일본어, 한국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이 제공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다른 언어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국가별 고객이 선호하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E-wallet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연동하고, QR 및 App-to-App 결제 등 핵심 결제수단의 네이티브 모바일 지원을 통해 결제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구매 링크 전송만으로 상품 판매가 가능한 링크 페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결제 단계를 단순화하고, 소비자에게 더 나은 접근성을 제공하여 결제 전환율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제의 첫인상은 매출로 직결됩니다. 고객이 결제를 포기하지 않도록 최적화된 UI/UX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고객이 접하게 되는 프론트단에서의 결제 전환율 개선은 장기적인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고객이 결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그 과정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인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 지금 바로 포트원과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트원은 글로벌 결제 환경을 최적화하여, 고객의 결제 성공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본 글은 포트원 블로그에서 먼저 공개된 원문을 편집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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