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광고를 진행하는 분들은 카피의 중요성에 대해 이미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카피는 고객이 병원을 접하는 첫번째 메시지이자 매출까지 이어지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카피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병원 마케팅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 성과만을 고려해 후킹 카피만을 쓰게 되면 병원 이미지나 고객의 신뢰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병원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성과 높은 카피를 쓸 수 있을까요? 이번 메디하이 스토리에서는 병원 데이터를 활용해 성과 높은 광고 카피를 쓰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1단계. 카피 구조화 하기
카피를 쓸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병원 데이터를 토대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조화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했을 때의 장점은 카피에 꼭 넣어야 할 필수적인 내용만을 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메디하이 마케팅팀은 본격적인 카피라이팅에 앞서 ‘병원의 솔루션, 핵심고객, 고객 가치’를 정리합니다.
병원의 솔루션이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주력 치료법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이명’이라는 진료 항목의 솔루션으로 ‘양한방 통합치료’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병원명, 핵심 상품, 증상 등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잠재 고객의 특징을 설정합니다. 이후 내원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핵심 고객을 확정합니다.
실제로 메디하이 마케팅 팀은 병원 내원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핵심 고객을 구체화 했습니다. 상담 기록을 살펴보니, 치료 경험은 있지만 잦은 재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들이 많았고 ‘이명이 오래되었는데 나을 수 있는지’와 ‘치료가 안돼 포기했다’라는 상담 기록이 자주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기대 매출액을 분석하면 고객의 요구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 성과가 높은 카피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기대 매출액을 기준으로 성별, 지역, 연령, 치료 목적을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의 기대 매출액이 1.5배 높다거나, 40대 > 50대 > 30대 순으로 매출 비중이 크다는 점, 비수도권 고객이 수도권 고객보다 치료에 더 높은 관심을 보였다는 점 등은 핵심 고객 설정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은, 고객 가치를 정하는 일입니다. 병원만의 차별점과 병원이 고객의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이명은 발병 원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질환입니다. 따라서 증상을 폭넓게 검진하고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병원일수록 치료 성공률이 높습니다. 메디하이 마케팅 팀은 이를 강조하기 위해 이명의 원인을 귀에 국한하지 않고 몸 전체의 문제로 바라봐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습니다.
구조화 단계를 걸쳐 요약된 내용은 다음과 같은 한 줄 카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솔루션: 양한방 통합치료
- 핵심 고객: 이명 치료 경험이 있으나 잦은 재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
- 고객가치: 귀 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서의 근본원인 파악을 통한 맞춤 치료
1단계 (카피구조화) : 이명, 원인은 귀가 아닙니다
2단계. 스토리가 있는 카피 만들기
카피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면서도 고객의 흥미를 끌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이 감정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표현을 앞부분에 배치해 주목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피의 첫 부분에서는 고객의 상황을 대변하여 감성적 연결 고리를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나 고충을 카피의 가장 앞 쪽에 배치하여 고객이 적극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실제로 메디하이 마케팅팀은 카피 스토리텔링을 위해 병원 고객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고객상담기록 중 가장 많은 기록을 차지하는 내용을 카피를 앞 부분에 씁니다.
카피의 뒷 부분에서는 병원의 솔루션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문형 문구를 사용해 고객의 관심을 얻거나 회복한 모습이 그려지도록 제안형 문구를 뒤에 배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병원의 치료 경력, 치료 누적 건수 등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다음은 카피 구조화 이후, 스토리텔링과 의문형 문장이 가미된 카피의 모습입니다.
2단계 (스토리텔링) : 잘 낫지 않는 이명의 원인, 귀에서만 찾고 계신가요?
3단계. 카피 포인트 넣기
병원 광고는 반복적인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느낌의 메시지를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광고를 할 때는 여러 매체에 걸쳐 동일한 메시지를 다르게 전달해야 하므로 같은 내용을 매번 새롭게 전달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카피에 포인트를 주는 것입니다. 핵심이 되는 내용을 따옴표, 쉼표 등으로 강조해 사용하면 같은 문장이라 하더라도 강조점이 달라져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앞서 제시한 카피의 내용 중, 증상의 ‘원인’을 강조하고자 한다면 ‘귀에서만’이라는 부분에 작은 따옴표를 넣어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객은 강조된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그 의미를 깊게 생각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을 통해 문장을 미완성 상태로 남겨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카피에 포인트를 주게 되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만들 수 있으면서 동시에 카피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병원 카피라이팅을 위한 세 단계를 알아봤습니다.
각 단계마다 카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단계 (카피 구조화) : 이명, 원인은 귀가 아닙니다
2단계 (스토리텔링) : 잘 낫지않는 이명의 원인, 귀에서만 찾고 계신가요?
3단계 (포인트 넣기): 잘 낫지않는 이명…원인을 ‘귀에서만’ 찾고 계신가요?
메디하이는 카피 구조화, 스토리텔링, 카피 포인트를 설정하는 방법 외에도 각 카피의 성과를 분석하여 효과적이었던 표현과 반응이 저조했던 표현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의수와 전환율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가 높은 카피 패턴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최적화 하고 있습니다.
성과 높은 카피는 단순한 자극적인 표현이 아니라, 체계적인 구성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완성됩니다. 병원 광고의 성과를 높이고 싶다면 병원 데이터를 활용해 카피라이팅의 3단계를 적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전략을 사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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