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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실전·1,254·2023. 10. 23

GA4와 꼭 연동해야 하는 툴 루커 스튜디오

루커 스튜디오가 뭔가요?

데이터 사이언스나 데이터 분석가 등이 아니라면 수집되는 데이터를 매일 확인하며 분석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심지어 데이터 사이언스나 데이터 분석가라 할지라도 어떤 사람이든 데이터를 매일, 하나하나 뜯어보며 분석할 수는 없죠. 그러기에 수집되는 데이터 중 내 업무와 연관되고, 중요한 인사이트를 주는 도구를 늘 트래킹할 수 있게끔 대시보드를 잘 구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루커 스튜디오(Looker Studio)는 데이터를 더 보기 쉽게 시각화해주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BI(Business Intelligence)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입니다. 루커 스튜디오를 사용하면 다양한 데이터 소스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차트나 표 등의 대시보드로 한 눈에 볼 수 있게 표현할 수 있죠. 이를 통해 사용자는 유저의 행동을 더 쉽게 파악하고 맞춤 인사이트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루커 스튜디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이유

많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가 루커 스튜디오와 구글 애널리틱스4를 연동시키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데이터 시각화'이고, 두 번째는 '데이터 통합 분석', 세 번째는 '인사이트 공유'이죠. 이 세 가지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쉽고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GA4 사용자가 루커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데이터 시각화'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내 웹/앱의 트래픽을 수집 및 측정하는 도구인데요. 아무래도 GA4는 데이터 수집 도구이기에 시각화나 데이터 확인 측면에서는 제한 사항이 많습니다.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는 구글 애널리틱스 내 맞춤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루커 스튜디오를 활용한다면 맞춤 보고서 내의 내용을 포함하여 표 및 그래프의 형태, 컬러, 데이터 형식 등의 시각화 요소를 내 비즈니스 및 상황에 알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업에서 실시간으로 커스텀하게 고객 행동 정보를 확인할 때는 GA4만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확인해야 하는 지표와 조건은 루커 스튜디오 구축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확인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고 인사이트 도출에도 유리하죠. 이러한 측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루커 스튜디오 간의 연동 및 대시보드 구축은 업무 효율화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데이터 통합 분석

루커 스튜디오는 다른 데이터와의 통합이 용이한데요. 루커 스튜디오 내에서 GA4의 고객 행동 데이터와 내부 결제 데이터를 연동하여 분석하는 것 등도 가능합니다. 전자상거래는 로그 분석 툴을 통해 트래킹을 잘해도 일부 오차가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루커 스튜디오를 통해 내부 전자상거래 데이터와 로그 분석 툴을 연동하여 데이터를 확인한다면 더 정확하게 전환 지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커 스튜디오는 구글 애널리틱스 외에도 구글 애드, 서치콘솔, 구글 시트 등 다양한 구글 서비스와 연결이 매우 간단합니다. 내 비즈니스에서 구글 플랫폼을 주로 활용한다면 루커 스튜디오는 더 매력적인 툴이 될 수 있죠. 이외에도 루커 스튜디오는 835개의 외부 커넥터, 내 데이터 소스와 연동하여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러한 확장성은 다른 시각화 툴(Power BI, Tableau 등)과 비교할 때도 강점으로 드러납니다.

 

 

(3) 인사이트 공유

루커 스튜디오의 탄생 배경은 데이터 시각화이고, 루커 스튜디오의 강점은 데이터 통합 분석인데요. GA4 사용자가 현업에서 루커 스튜디오를 활용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인사이트 공유'이기도 합니다. 회사 내의 모든 구성원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다룰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부서에서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은 높아져가고 있기에 데이터 확인은 필수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루커 스튜디오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다루지 못하더라도 데이터를 쉽게 조회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어요.

 

루커 스튜디오는 데이터 부서에서 각 부서별로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끔 각 팀의 KPI나 주요 지표를 세팅하여 결과를 공유해줄 때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대행사라면 고객사를 위한 광고 보고서를 보내줄 때 루커 스튜디오를 활용하곤 합니다.

 

 

 

GA4와 루커 스튜디오를 연동하는 방법

GA4와 루커 스튜디오의 연동은 어떻게 진행할까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과정을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1) 루커 스튜디오에 접속해 ‘빈 보고서’ 클릭



(2) ‘구글 애널리틱스’ 클릭 후, 분석 희망 계정과 속성 클릭


루커 스튜디오 보고서에 데이터 추가 화면



(3) 정상 연결 확인하기

  

GA4와 루커 스튜디오 간에 연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제 해당 페이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적절한 차트나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빅쿼리를 통해 GA4와 루커 스튜디오를 연동하는 법

위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은 루커 스튜디오와 구글 애널리틱스4 API를 직접 연결해주는 방법인데요. 위에소 소개시켜드린 방법은 매우 쉽지만, 한 가지 크리티컬한 문제가 있습니다. 2022년 11월 7일, 구글 애널리틱스가 'GA4 API 할당량 제한'을 걸어뒀기 때문이죠. 루커스튜디오가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에 일정량이 넘어가면 제한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양이나 빈도가 극도로 적다면 장애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명확히 GA4의 API 할당량을 공개하진 않은 상황인데요. 다만, 실무에서는 평범한 수준의 보고서를 제작 및 확인하더라도 할당량 제한과 마주하게 되는 상황을 접하게 되어 다른 대안을 찾고 있는 상황이죠. 현재 유력한 해결책으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GA4와 DBM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를 연동한 후, 해당 DBMS를 루커 스튜디오에 연동하는 방식입니다. 즉, 아래와 같은 새로운 방식으로 루커스튜디오와 연동하는 것이죠.

 

 

DBMS 중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구글 빅쿼리인데요. 빅쿼리는 GA4와 루커 스튜디오 사이에서 연동이 쉬울 뿐더러, 저장 비용은 한 달에 10GB, 쿼리 비용은 한 달에 1TB까지 무료 지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테이블 파티셔닝과 데이터 최신화를 잘 해둔다면 사실상 웬만큼 방문자가 많지 않은 사이트라면 별 다른 비용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빅쿼리와 루커스튜디오를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빅쿼리에 GA4 데이터 연동을 아직 시작하지 않았어요. 어떻게 GA4와 빅쿼리를 연동하죠?

😎 ‘GA4와 연동 가능한 모든 것 - 빅쿼리 편’에서 해당 방법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해당 링크에서 나온 방법대로 빅쿼리와 GA4 연동을 먼저 시작해보세요 :) !

 

(1) 루커 스튜디오에 접속해 ‘빈 보고서’ 클릭

 


(2) ‘빅쿼리’ 클릭 후, 분석 희망 계정과 속성 클릭

 



(3) 연동 완료

 

 

빅쿼리와 루커 스튜디오 간에 연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제 해당 페이지에서 빅쿼리 내 데이터를 적절한 차트나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GA4, 그냥 쓰지 말고 ‘잘’ 쓰세요.

오늘 콘텐츠에서는 GA4와 루커 스튜디오를 연동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렸어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그 자체로도 괜찮은 툴이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구들과 제대로 연결된다면 더 양질의 인사이트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시작하는 방법이 궁금한가요? 언제든지 GAwiz의 데이터 전문가 그룹에게 상담을 요청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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