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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9,070·2011. 04. 06

홈요10) 마케팅 보조 사이트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

홈페이지요리사를 활용한 컨텐츠마케팅 방법

홈페이지요리사(이하 '홈요')를 활용한 컨텐츠마케팅이 쇼핑몰, 병원 등 인터넷 사업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마케팅 과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기에 이 홈페이지 솔루션을 활용한 컨텐츠마케팅 방법에 대해 연재합니다. 컨텐츠마케팅 수행 방법으로 홈요를 위주로 설명해나가겠지만, 꼭 홈요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마케팅 과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힌트들을 얻어나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연재10) 홈페이지요리사를 마케팅 보조 사이트로 활용하는 개념도

그 동안 홈페이지요리사 빌더를 가지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한 칼럼에 한 가지씩 소개를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개념도를 그려서 다시 말씀을 드리고, 이와 비슷하게 활용하고 있는 사이트의 예시를 들어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림10-1. 홈요 활용 개념도]
홈페이지요리사 

그림10-1에서 우리들 사이트의 대부분은 '폐쇄형 사이트'에 속합니다. 특히 임대형 쇼핑몰을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컨텐츠를 폐쇄형 사이트에 게재한 경우 그 컨텐츠는 홈페이지 내에 갇혀버림으로써 다양한 잠재고객에게 노출될 기회를 잃어버립니다. 그러면 무료 방문객을 이끌어낼 방법이 없게 되고 시간이 지나도 광고 의존도가 낮아지지 않아 높은 클릭단가(CPC)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계속 끌려다녀야 합니다.

이러한 형태는 중세시대 '지주'의 땅을 빌어 농사를 짓고 있는 '소작농'의 신세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이를테면 지주는 네이버와 같이 방문객이 많은 매체사들입니다. 이들에게 일정 영역을 빌려서 농사를 짓고 있는 형국인데 참으로 불행하게도 우리가 먹고 살 만하면 소작료가 올라 항상 겨우겨우 입에 풀칠할 수 있는 수준으로만 연명하게 됩니다. 그나마 이런 소작농은 행복한 편입니다. 소작료가 너무 비싸 아예 농사를 포기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으니까요.

이런 신세를 벗어나려면 지주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자체적으로 방문객을 유입할 수 있는 루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 사이트가 폐쇄형이어서는 그 답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내 사이트를 개방형 사이트로 만들든지, 아니면 개방형 사이트를 마케팅 보조 사이트로 활용하여 그 사이트로 방문객을 유치한 후에 다시 본래의 사이트로 유도시키든지. 전자의 방법이 당연히 옳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좀 들어갑니다. 규모가 있는 곳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전자의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보스 웹문서 최적화 용역 서비스 참조) 하지만 임대형 쇼핑몰을 이용하고 있는 소호사업자는 비용은 둘째치고 그 사이트를 개방형으로 만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임대몰이기에 소스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홈페이지요리사라고 하는 마케팅 보조사이트를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아직 홈페이지요리사 빌더가 출시된 지 얼마되지 않아 구체적인 레퍼런스를 언급해 드릴 수 없어 안타깝긴 합니다만 이것은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이고, 이번 칼럼에서는 유사한 예시를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림10-2. '인터넷마케팅 교육'을 검색한 화면]
홈페이지요리사 

그림10-2는 네이버에서 '인터넷마케팅 교육'을 검색한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그림에서 웹문서 검색 결과 2위에 노출되는 내용과 지식iN 1위에 노출되는 내용이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을 보면 지식iN에 올려진 것은 10년 10월 3일이고 웹문서 검색에 나타나는 컨텐츠는 11년 3월 13일자로 게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웹문서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것이 지식iN에서 나타나고 있는 검색 결과를 가져간 것이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웹문서 검색 결과에 나타나고 있는 컨텐츠를 실제로 클릭해보면 '내용보기(클릭)'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나타납니다. 그림에서 보면 '틀'에 해당되는 영역에서는 자사의 수익을 위한 구글 광고나 다른 컨텐츠로의 링크가 게재되어 있고, '컨텐츠' 영역에는 지식인의 질문과 답변 내용을 그대로 가져왔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웹문서는 틀의 영역과 컨텐츠 영역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틀의 영역은 소위 말하는 'Head(Top), Left, Right, Bottom(Tail)'과 같이 거의 고정되어 있는 영역이고, 컨텐츠 영역은 'Main'에 해당되는 영역으로서 모든 페이지마다 변경되는 내용들을 말합니다. 폐쇄형 사이트에서는 이 컨텐츠가 노출이 잘 되지 않으므로 이 컨텐츠 영역을 개방형 사이트(홈페이지요리사)로 불러들여 검색엔진, 모바일, SNS, 이메일 등에 노출시키자는 것입니다. 컨텐츠 노출을 통해 방문객을 불러들이게 되면 해당 컨텐츠를 둘러싸고 있는 틀에는 본래 사이트를 홍보하는 내용으로 채워놓으면 홍보 효과를 지닐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시를 든 사이트는 웹문서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도록 최적화를 해놓은 곳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지식인의 상위에 노출이 되고 있는 컨텐츠를 가져감으로써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웹문서 검색 결과에 컨텐츠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검색 사용자는 해당 검색 결과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들어가겠죠. 그리고는 컨텐츠 내용을 소비하면서 컨텐츠를 둘러싸고 있는 틀에 게재되어 있는 구글 광고 등을 클릭하게 될 것입니다. 이리하여 이 사이트 운영자는 수익을 취하고 있을 것입니다.

홈페이지요리사 안내 : http://www.i-boss.co.kr/new/?doc=homeyo.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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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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