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Google Marketing Platform·1,366·2023. 05. 15

[지아이코퍼레이션] 구글 애널리틱스4(GA4), 우리 웹사이트 어디서 가장 많이 들어올까?




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최일해 팀장입니다🖐


이번 주제는

우리 웹사이트 어디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지

유입 경로에 대해 얘기할게요!


▼▼▼


✅ 사용자 획득 보고서

✅ 트래픽 획득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




"최 팀장, 우리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포털이 어디야?

그리고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아?"

라고 대표님이 물었다...

그리고 머리가 멍-해졌다...면?



우리는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사용자 획득 또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디테일하게★





우선,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에 대해

우리 2가지만 외울게요!





1. 사용자 획득 보고서 :

사용자가 최초에 유입된 경로만을 기록한다.

2. 트래픽 획득 보고서 :

사용자가 여러 번 유입된 경로를 모두 기록한다.


그럼 보고서를 살펴볼까요?





※GA4 사용자 획득 보고서





※ GA4 트래픽 획득 보고서



두 보고서의 기본 측정 기준은 모두

'기본 채널 그룹' 인데요,


저희는 기본 채널 그룹을 다음과 같이

총 5가지로 세분화하겠습니다.





그럼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직접 살펴볼게요.





기본 측정 기준을 소스/매체

보조 측정 기준을 캠페인으로 분류한 예시 입니다.

광고 콘텐츠 그리고 키워드에 대해서도

기본 측정 기준 또는 보조 측정 기준을 통해

확인 가능하겠죠?


반면, 어떠한 지표를 설정해야 할 지 아직 어렵다면,

아래의 표를 참고 해주세요!





요약하자면,

-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최초의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된 정보를 기준으로

유입경로를 세분화 한 보고서다.

-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가 여러 번에 걸쳐 웹사이트로 유입된 정보를

모두 세분화 해서 살펴볼 수 있는 보고서다.

-

라고 이해할 수 있겠죠?





빅쿼리(GA4 원시 데이터 보관)
내 이벤트 정보





위에 설명드린 사용자 획득 그리고 트래픽 획득

데이터에 대해 추적 원리를 이해하고 싶다면?

*빅쿼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의 원시 데이터를 담는 저장소)





※사용자 정보 원시 데이터


빅쿼리에서 세부 정보를 보면

'first_visit' 이라는 이벤트와 함께

'user_pseudo_id(유저 수도 아이디)'라는 값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데요,

즉, 사용자를 1명 카운팅 하는 기준이 됩니다.





※트래픽 정보 원시 데이터


또한 'session_start'라는 이벤트와 함께

이벤트 매개변수 값인 'ga_session_id = 168***'

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데,

즉, 트래픽(세션)을 카운팅하는 기준이 됩니다.



물론, 실무에서는 반드시 확인하실 필요는 없지만,

우린 원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마케터이니까요^-^






지아이코퍼레이션은 깊이있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다음에도 마케터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콘텐츠로

곧 돌아오겠습니다!

데이터기반퍼포먼스마케팅에이전시애널리틱스데이터분석및강의지아이코퍼레이션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지아이코퍼레이션
GOOD INFLUENCE

깊이있는 데이터 분석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GI corporation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