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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Marketing Platform·1,340·2023. 05. 15

[지아이코퍼레이션] 구글 애널리틱스4(GA4), 우리 웹사이트 어디서 가장 많이 들어올까?




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에서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최일해 팀장입니다🖐


이번 주제는

우리 웹사이트 어디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지

유입 경로에 대해 얘기할게요!


▼▼▼


✅ 사용자 획득 보고서

✅ 트래픽 획득 보고서






구글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




"최 팀장, 우리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들어오는 포털이 어디야?

그리고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아?"

라고 대표님이 물었다...

그리고 머리가 멍-해졌다...면?



우리는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사용자 획득 또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디테일하게★





우선, 사용자 획득과 트래픽 획득에 대해

우리 2가지만 외울게요!





1. 사용자 획득 보고서 :

사용자가 최초에 유입된 경로만을 기록한다.

2. 트래픽 획득 보고서 :

사용자가 여러 번 유입된 경로를 모두 기록한다.


그럼 보고서를 살펴볼까요?





※GA4 사용자 획득 보고서





※ GA4 트래픽 획득 보고서



두 보고서의 기본 측정 기준은 모두

'기본 채널 그룹' 인데요,


저희는 기본 채널 그룹을 다음과 같이

총 5가지로 세분화하겠습니다.





그럼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직접 살펴볼게요.





기본 측정 기준을 소스/매체

보조 측정 기준을 캠페인으로 분류한 예시 입니다.

광고 콘텐츠 그리고 키워드에 대해서도

기본 측정 기준 또는 보조 측정 기준을 통해

확인 가능하겠죠?


반면, 어떠한 지표를 설정해야 할 지 아직 어렵다면,

아래의 표를 참고 해주세요!





요약하자면,

-

✅사용자 획득 보고서는

최초의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유입된 정보를 기준으로

유입경로를 세분화 한 보고서다.

-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사용자가 여러 번에 걸쳐 웹사이트로 유입된 정보를

모두 세분화 해서 살펴볼 수 있는 보고서다.

-

라고 이해할 수 있겠죠?





빅쿼리(GA4 원시 데이터 보관)
내 이벤트 정보





위에 설명드린 사용자 획득 그리고 트래픽 획득

데이터에 대해 추적 원리를 이해하고 싶다면?

*빅쿼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의 원시 데이터를 담는 저장소)





※사용자 정보 원시 데이터


빅쿼리에서 세부 정보를 보면

'first_visit' 이라는 이벤트와 함께

'user_pseudo_id(유저 수도 아이디)'라는 값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데요,

즉, 사용자를 1명 카운팅 하는 기준이 됩니다.





※트래픽 정보 원시 데이터


또한 'session_start'라는 이벤트와 함께

이벤트 매개변수 값인 'ga_session_id = 168***'

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데,

즉, 트래픽(세션)을 카운팅하는 기준이 됩니다.



물론, 실무에서는 반드시 확인하실 필요는 없지만,

우린 원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마케터이니까요^-^






지아이코퍼레이션은 깊이있는 데이터 분석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다음에도 마케터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콘텐츠로

곧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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