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티어 소식·92·2022. 11. 24

NFT, 디지털 소유권 증명을 넘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2022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3


안녕하세요, 플래티어입니다.

2022년도 어느덧 연말을 향해가고 있는데요.


플래티어의 올해 마지막 리포트이자, 2022년도 세 번째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이번 리포트 주제는 <NFT, 디지털 소유권 증명을 넘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으로, NFT의 기본 개념과 특징 및 향후 전망을 살펴보고, 기업의 NFT 시장 진입 배경과 마케팅 관점으로 본 NFT 활용사례를 다뤘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인 NFT는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입니다.

각 토큰마다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이 부여되어 희소성과 유일성이 담보되는 특징이 있죠.


이에 엔터테인먼트, 게임, 부동산, 패션업계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NFT의 가치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테일 기업을 중심으로 NFT를 마케팅과 연계한 전략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여러분의 NFT 기술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플래티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확인하세요!

☞ <2022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3> 다운로드 하기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디지털 자산의 거래를 가능하게 – NFT의 등장과 성장

   1. 디지털 세상의 등기권리증, NFT의 등장

   2. NFT 시장의 형성과정

   3.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NFT의 특징

Ⅲ. 본격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는 NFT – 시장규모와 확산 배경

   1. NFT 시장규모 및 향후 전망

   2. 기업들의 NFT 시장 진입 배경

Ⅳ. NFT, 디지털 소유권 증명을 넘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 기업사례

Ⅴ. 마치며

Ⅵ. 참고문헌




NFT, 디지털 소유권 증명을 넘어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


들어가며


지난해부터 각종 미디어를 장식하고 있는 키워드 중 하나를 고르라면 단연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가 아닐까 싶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화하면서 디지털 세상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고, 그에 따라 비트코인·이더리움·도지코인 등의 암호화폐나 NFT와 같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이러한 대중들의 관심을 제대로 체감할 수 있는 행사가 지난 6월 미국 뉴욕에서 열렸는데, 바로 ‘NFT NYC 2022’다. 올해 4년째 열리는 ‘NFT NYC 2022’는 NFT 관련 기업, 투자자, 아티스트 등이 모여 토론하는 행사로, 행사 기간 뉴욕 곳곳에서 100여 건이 넘는 전시회와 만찬이 이어진다. 이번 행사에는 브랜드, 음악, 패션, 스포츠, 부동산, 핀테크 등 다양한 산업 분야가 NFT 주제로 다뤄졌으며, 삼성전자, 하나금융투자 등 다수의 국내 기업들도 참여해 NFT 시장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다. 주최측에 따르면, 공식 행사 등록비가 100만 원을 넘는데도 불구하고 1만 5,000명이 참석했다고 하니, 이 정도면 가히 폭발적인 반응이라고 할 만하다.


현재 패션, 유통, 게임, 식품, 부동산,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NFT 고유의 내재 가치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 소유권 증명’이라는 NFT의 본질적 가치를 뛰어넘어, 리테일 기업을 중심으로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NFT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 명품 브랜드는 물론 나이키(Nike), 갭(GAP), 제일기획, 신세계 등 업종을 막론하고 다양한 브랜드에서 NFT와 관련된 마케팅을 시작하며 NFT 열풍에 탑승하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NFT의 기본개념과 특징, 현황 및 주목받는 이유 등에 대해 짚어보고, 기업 마케팅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NFT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면밀히 살펴보려고 한다...(중략)


이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플래티어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플래티어 리포트 NFT 리테일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MRPP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플래티어
디지털 플랫폼 전문기업 '플래티어'입니다. 마케팅 트렌드 이슈, 이커머스 산업동향, 마테크(Martech),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콘텐츠를 연재합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