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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한 온라인 광고 사전·3,094·2022. 01. 07

새해맞이 새로운 마케팅을 위한 3가지 팁

안녕하세요, 애드옵스 플랫폼 아드리엘입니다.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신년 마케팅 계획, 어떻게 세우고 계신가요? 1월에는 새해 특수뿐만 아니라 신년회, 설날 등 다양한 마케팅 이슈가 있어 발 빠르게 광고 캠페인 및 프로모션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2022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중 하나인 퍼스트 파티(First-party) 데이터 활용과 옴니채널 마케팅에 대해서도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앞선 트렌드에 맞추어 어떻게 새로운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지 아드리엘 팀에서 알려드립니다.




1. 1월은 마케팅하기 좋은 달! 마케팅 이슈를 적극 활용하세요.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시의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1월에는 역시 새해 특수를 놓칠 수 없죠.. 2022년은 검은 호랑이 해인 ‘임인년’으로 유통업계에서는 이미 호랑이를 내세운 마케팅이 열풍입니다. 제품 및 서비스나 광고 소재에 호랑이 캐릭터 혹은 용맹, 신성함과 관련 있는 디자인적 상징 요소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좌) @binggraekorea (우) @muziktiger


새해를 맞아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보세요. 건강, 자기계발, 인테리어는 새해에 특히나 관심도가 높아지는 분야인데요, 관련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기획전이나 할인 행사, 쿠폰 혜택 제공 등을 진행해 연초에 브랜드 인지도까지 높여볼 수 있습니다.

올해 설날도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역시나 코로나19로 인해 온 가족이 모여 명절을 보내기보다는 소수 모임을 갖거나 비대면으로 선물을 보내는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설 선물세트를 빠르게 기획하고, 온라인 전용 얼리버드 기획전을 진행하며, 사전 예약판매 기간을 앞당겼는데요.



이미지 출처: (상)마켓컬리 공식 홈페이지 (하)정육각 공식 홈페이지


새해 특수 마케팅부터 설 마케팅까지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선물세트 구성 및 관련 온오프라인 광고를 서둘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 마케팅 업계의 큰 화두! 퍼스트 파티 데이터 시대를 준비하세요.


최근 몇 년 사이 애플, 구글 등 주요 매체들이 사용자 정보를 더욱 강하게 보호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작년 애플은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ATT: App Tracking Transparency) 정책을 펼치기 시작했는데요. 애플의 iOS 14.5 버전 앱 설치 시 사용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만 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져 이제는 수집 및 활용이 상당히 까다로워졌습니다.

구글 역시 자사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들이 여러 웹사이트들을 돌아다니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 타깃 광고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다가오는 2023년부터는 서드 파티 쿠키를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쿠키란 웹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설정과 이용 내역에 대한 일부 데이터가 저장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입니다. 크게 퍼스트 파티(First-party), 서드 파티(Third-party) 쿠키로 나눠지는데요, 퍼스트 파티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자가, 서드 파티는 제3자가 심는 것입니다. 서드파티 쿠키를 통해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해 광고나 마케팅 효율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맞춤형 리타게팅 광고에 활용됩니다.

그러나 서드파티 쿠키 중단으로 자사 웹사이트 및 서비스의 데이터인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해야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사실 자사 고객에 대한 정보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주체가 가장 잘 알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자사 목표에 맞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자연스럽게 아드리엘 서비스를 노출한 유튜브 콘텐츠 '리그 오브 컨설턴트'


상품 및 서비스를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여 자사 웹사이트로 유입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이용자 행태 데이터를 파악하기 위한 자체 기술 개발, 이용자 그룹을 세분화하고 각 그룹에 맞는 메시지 전달 등도 필요합니다.

자사몰/자사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활성화하는 것도 필수적이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분들 중에는 입점형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자사몰 구축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이 웹사이트 방문 후 이탈하지 않고 실제 구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UI/UX를 끊임없이 개선해야 합니다.


*참고: 다시 시작된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시대



3. 옴니채널이 대세라는데? 일단 멀티채널 마케팅부터 시작하세요.


요즘 대세 옴니채널이란 PC, 모바일, 오프라인 매장, TV, 이메일 등 모든 이용 가능한 쇼핑 채널을 통해 고객 경험을 끊이지 않고 집중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옴니채널 마케팅을 단기간 내에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제품 및 서비스를 중심에 두고 동시에 2개 이상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하며 고객과의 접점을 넓혀 나가는 멀티채널 마케팅부터 진행하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어떤 채널을 활용할지가 고민이실 텐데요, 먼저 잠재고객 그룹을 선별한 뒤 행동 흐름과 니즈를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채널에 머무르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상)네이버 검색광고 (하)카카오모먼트 비즈니스 가이드

지금까지는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구글 매체를 중점적으로 활용했다면, 이제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중요성에 따라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의존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이버는 쿠키 대신 검색창과 회원가입 정보를 통해 웹사이트 방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심사, 성별, 연령, 주제 등으로 관련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모먼트 역시 회원 및 유저의 검색어와 광고 클릭 여부를 통해 키워드, 카테고리, 성별, 연령 등 세부 타게팅이 가능합니다.* 이번 기회에 네이버 및 카카오 광고도 병행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 [마켓인사이트] 크롬 쿠키 차단 이슈와 ATT




지금까지 새해맞이 새로운 마케팅을 선보이기 위한 3가지 팁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2022년 신년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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