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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답을 찾다, 그루비·380·2020. 12. 14

검색에서 검색 추천으로 검색 패러다임의 확장

그루비 <인사이트 리포트 Vol 1.>

안녕하세요! 그루비 입니다^^


오늘(14일) 저희 그루비에서 지난번 지난번 '라이브 커머스' 산업과 동향을 알아본 트렌드 리포트에 이어 '검색'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다룬 첫번째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이번 리포트는 ‘검색에서 검색 추천으로, 검색 패러다임의 확장’이라는 타이틀 아래,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한 이커머스 산업의 초고속 성장 속에서 ‘검색’이 갖는 의미와 역할의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이전) '검색'은 인터넷 상용화 이후 정보의 바다인 온라인 세상을 탐험하고 다양한 정보들을 발견하며 원하는 정보를 콕 집어내는 필수 행위였습니다. 시간의 흐름과 비례하여 정보의 양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검색을 통해 적합한 정보를 찾기는 더 어려워졌죠.


그리고 현재의 검색은 수많은 정보 중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최대한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발전해야 하는 시점에 왔으며, 특히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이커머스 산업이 초고속으로 성장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은 커머스에 특화된 상품 검색을 새롭게 화두로 등장시켰습니다.


최근 네이버와 카카오 등 대형 포털들이 커머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종합 쇼핑몰, 소셜커머스, 브랜드몰 등 기존 이커머스 사업자들과의 경쟁이 과열되기 시작했죠. 이로 인해 이커머스 사업자들은 신규 고객 확보와 기존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방안으로 상품 검색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는 검색 고도화로 고객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외에도 인사이트 리포트에서는 '검색'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상품 검색의 중요성과 검색과 고객의 구매 활동의 연관성 등을 살펴봅니다. 또한, 인공지능 발전으로상품 추천이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 영역에서 추천 기능을 강조한 검색의 고도화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다루고 있으니 궁금하시고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꼭 신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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