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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인사이트·4,166·2020. 06. 16

내가 누군지 알아?! MBTI의 확산

"혈액형이 뭐에요?", "별자리가 어떻게 되세요?" 한 번쯤은 처음 만난 사람에게 이렇게 질문해 본 적이 있나요? 몇 년 점나 해도 혈액형과 별자리 등으로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최근에는 혈액형, 별자리가 아닌 MBTI로 나 자신을 알고 서로를 알아간다고 합니다! 오늘은 개인의 영역에서 마케팅의 영역까지 번진 MBTI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혈액형 물어보면 늙은이?
요즘 애들은 MBTI

MBTI는 기업이나 기관에서 적성검사 혹은 진로검사 등을 확인하기 위해 활용하던 검사로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 테스트입니다.

크게 외향-내향,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 4가지 축을 기준으로 총 16가지 성격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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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자신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MBTI는 작년 11월부터 커뮤니티, SNS 등에서 언급되기 시작했는데요!


<출처=MBC '놀면 뭐하니'>

최근에는 '놀면 뭐하니'에서 유재석, 이효리, 비의 MBTI 테스트가 방송을 타면서 MBTI가 더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나를 알아가고, 타인을 이해하는 재미가 더해져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MBTI!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던 MBTI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나에 대해 알고 싶은
세대 변화의 바람을 타고,,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MBTI는 자신의 성격을 파악하기 좋은 테스트인데요, 별자리나 혈액형과 달리 MBTI는 주어지는 질문에 따라 결과가 산출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을 두고 반복적인 검사가 가능하고, 응답에 따라 여러 기준으로 자신을 해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매력적인 검사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런 매력적인 MBTI가 이슈가 될 수 있었던 이유에는 MZ세대의 특성이 한 몫 하였습니다. 나를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MBTI의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에 검사자는 자신도 자각하지 못했던 자아를 확인하거나 비교가 가능한데, MZ세대의 멀티 페르소나적인 면모가 이에 부합하기 때문에 MBTI가 더 이슈가 될 수 있었죠!


<출처=인스타그램 'MBTI' 검색 결과>

그리고 성격 검사를 마친 후 나오는 분석 결과는 MZ세대들의 인증 욕구를 자극합니다.
MZ세대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직접 정의하고 표현하는 것을 즐기는 것인데, 깔끔하게 정돈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나라는 사람을 표현할 수 있는 명분이 생기는 것이죠!

또한 SNS나 커뮤니티에 자신의 MBTI 결과를 공유하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낯선 사람들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도 있기 때문에 MBTI는 요즘 세대들의 필수 대화 소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발 빠르게 MZ세대를 잡는다!
브랜드의 MBTI 활용법

이러한 MZ세대들의 세대 변화의 바람을 파악한 몇몇 브랜드에서는 발 빠르게 MBTI를 활용한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삼양식품의 불닭볶으면 홍보 콘텐츠가 있는데요!


<출처=유튜브 '불닭TV'>

삼양식품에서는 '불닭TV'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MBTI 유형별 불닭볶음면 반응' 이라는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각각의 MBTI 유형별로 불닭볶음면을 먹는 장면을 연출하면서 유저들의 공감과 재미를 이끌어 낼 수 있었죠!

<출처=페이스북 페이지 '너가 좋아할 이슈'>

삼약식품에 이어 SKT에서도 MBTI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페이지를 통해 MBTI 유형별 핸드폰 바꾸는 방법에 대해 이미지로 소개하면서 마지막에는 이벤트 관련 언급으로 소비자들의 차여와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 뿐만 아니라 테스트를 통해서도 자신의 MBTI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최근에는 글램이라는 소개팅 어플에서 MBTI 연애유형 테스트를 선보였습니다.

<출처=GLAM '연애 능력치 테스트'>

간단한 질문들을 통해 나의 연애유형을 파악할 수 있고, 거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램 앱을 통해 나의 성격유형과 맞는 사람을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통해 소개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고, MBTI를 중요시 여기는 MZ세대들의 특성을 파악한 글램의 연애유형 테스트는 많은 유저들에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

이처럼 MBTI는 개인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이제는 미디어와 기업을 통해 재탄생하고 확산되고 있는데요! 확산력이 상당해지면서 MBTI 관련 콘텐츠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유행은 쉽게 잦아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개개인을 넘어 기업의 마케팅 영역까지
영향을 미친 요즘 애들의 트렌드, MBTI.
앞으로 얼마나 더 재미있고 공감가는 콘텐츠들이 등장할 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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