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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쳐야 보인다 - 매드타임스·976·2019. 12. 31

2020년 국내 광고비 14조5천억원 예상, 올해는 13조9천억원 추정

과기정통부, 「2019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 2018년 지상파·케이블TV 광고비 줄고 IPTV·온라인 증가

2018년 국내 방송통신광고비 규모가 2017년 대비 5.7% 증가한 13조4천786억원으로 조사됐다. 올해 광고비는 13조9천156억원 규모로 추정, 지난해 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김기만, 이하 ‘코바코’)는 2018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19~2020년 전망을 담은「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우선 2018년 방송광고비는 3조 6,5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방송광고비의 85.8%의 비중을 차지하는 지상파TV(38.9%)와 케이블PP(46.9%)의 광고비가 모두 전년대비 각각 8.4%, 7.6% 감소한 1조 4,219억 원, 1조 7,130억 원으로 조사됨으로써, 전체 방송광고비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IPTV(1,161억, 16.9%↑), 위성방송(511억, 6.6%↑), 케이블SO(1,408억, 1.2%↑)의 광고매출액은 전년대비 증가하였다.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2018년 온라인광고비는 5조 7,17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광고비의 64% 비중을 차지하는 모바일광고비가 3조 6,618억 원으로 27.8% 증가하여 총 온라인광고비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PC)광고비도 7.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2018년 인쇄광고비는 2조 3,4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그 중 비중이 큰 신문 광고비(81.1%)가 19,031억 원으로 2.4% 증가했다.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2018년 옥외광고비는 1조 3,2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형 광고비는 전년대비 3.8% 감소한 9,720억 원으로 조사되었으나,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가 전년대비 21.3% 증가한 3,579억원으로 옥외광고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광고비는 4,290억 원으로 전년대비 4.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출처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

2018년 기준 국내 광고시장 종사자 수는 총 38,067명으로 조사됐다.  매체별로는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58.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성별로는 남성종사자가 여성보다 약 1만 명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9년방송통신광고비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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