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마케팅 인사이트·1,002·2019. 12. 18

소비심리 자극하는 홀리데이 마케팅


송년회와 크리스마스로 각종 모임이 가득한 연말.

친구, 연인 등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에 좋은 시기이기도 한데요.>_<

손발이 꽁꽁 얼어붙을 만큼 추운 날씨이지만 마음만큼은 가장 따뜻한 12월을 겨냥해 많은 기업들이 ‘홀리데이 에디션’을 준비합니다.

오늘 엠포스트에서는 연말 분위기로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대표적인 홀리데이 마케팅 사례를 준비해 봤습니다.


| 연례행사가 된 '다이어리' 마케팅

▲ 2020 스타벅스 다이어리


“너 스티커 몇 개야?”

연말이 되면 주변 친구, 선후배 사이에 e프리퀀시(스티커) 거래가 오고 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스타벅스에서 홀리데이 마케팅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이어리 증정 이벤트’는 연말에 대표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본래 다이어리나 달력은 연말연시에 고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스타벅스 다이어리는 매장에서 3만 2천 원 가량의 돈을 내고 구매할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미션음료 3잔 포함, 총 17잔의 음료를 구매하여 다이어리를 선물로 받는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 사은품을 받기 위해 본품을 구매하는 주객전도 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이죠.


최근에는 커피전문점에 맞서 식·유통 업계 또한 다이어리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치킨 전문점 ‘bhc’에서도 미니멀리즘에 부합하는 화이트&블랙 색상의 다이어리를 출시했고,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배스킨라빈스’에서도 자사 브랜드의 시그니처 색상을 사용한 핑크빛 다이어리를 선보였습니다.


▲ 2020 펭수 다이어리


다이어리 마케팅 시 기업들은 선착순 증정, 구매 색상에 제한을 두는 등 ‘한정판 효과’를 적용하여 희소가치를 상승시켰는데요. 최근 유튜브, TV 예능 등 매체를 넘나들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EBS 캐릭터 ‘펭수’도 12월 19일 ‘펭수 다이어리’를 정식 출간함에 앞서 예약 판매 행사를 실시하며 1분 만에 200부 판매, 10분 만에 1천 부 판매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인터넷 서점 알라딘 기준)


솔직 담백한 펭수의 매력에 빠진 사람들은 ‘펭수 다이어리에 하루 일과를 적으며 힐링 해야겠다’면서 다이어리의 소장 가치를 높였습니다.


| 먹기 아까운 '프리미엄 크리스마스 케이크'

▲ 그랜드 햐앗트 호텔 '화이트 이글루 케이크'


12월은 연말, 크리스마스가 있어 1년 중 케이크가 가장 많이 팔리는 달이라고 하는데요. 베이커리 업계에서는 시즌 메뉴로 특별히 준비한 자사 케이크 홍보를 위해 프로모션 전쟁을 치르곤 합니다.


올해 크리스마스 케이크로 눈길을 끄는 업계는 바로 호텔입니다. 유명 호텔들은 2030을 겨냥해 SNS에 인증하기 좋은 예쁘고 이색적인 프리미엄 케이크를 잇따라 선보였습니다. 그랜드 하얏트 호텔은 아이스크림과 티라미수를 얇은 초콜릿 돔으로 둘러싼 독창적인 ‘화이트 이글루 케이크’를 선보였고, 신라호텔은 크리스마스 시그니처 아이콘인 트리를 형상화한 ‘화이트 홀리데이 트리 케이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신라호텔 '화이트 홀리데이 트리 케이크'


호텔 케이크의 경우 보통 5~7만 원 대를 이루고 있지만, 홀리데이 시즌 고가의 프리미엄 케이크는 10만 원에 육박합니다. 일반적인 케이크에 비해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시즌 한정판이라는 점과 보기만 해도 미소 지어지는 아기자기한 디자인은 구매 욕구를 자극했습니다. 특히 ‘호캉스’와 ‘스몰 럭셔리 트렌드’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로 인해 호텔 디저트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  '女心' 홀리는 뷰티 업계

▲ 클리오 '프로대즐링 아이팔레트'


뷰티 업계도 연말 파티 시즌이 대목이기 때문에 일찌감치 홀리데이 에디션을 준비합니다. 주로 송년회, 연말파티 분위기에 맞춰 화려함을 강조해줄 펄 섀도우가 주력 상품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색조 전문 화장품 브랜드 ‘클리오’는 홀리데이 한정으로 25가지 컬러 아이 섀도우 팔레트를 출시했는데요. 해당 팔레트는 은은한 쉬머 펄부터 반짝임을 극대화한 빅 글리터까지 다채로운 크기의 펄로 구성됐습니다.


 ‘나를 위한 작은 사치’가 늘어나는 이 시기에 뷰티 브랜드들은 유명 아티스트와 콜라보를 하는 등 평소 접하기 힘든 이색적인 패키지와 색조 화장품을 내놓으며 여심을 자극합니다.


홀리데이 시즌, 가족 지인과 특별한 선물을 나누며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ノ




최신 마케팅 소식이 궁금하다면?

↓↓↓↓

엠포스 SNS 바로가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밍밍마케팅님 외 6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SNS MEDIA
엠포스는 탁월한 디지털 인사이트와 강력한 기술력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www.sns-media.co.kr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