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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답을 찾다, 그루비·4,003·2019. 12. 06

장바구니 이탈을 막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 4가지

고객들이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놓고 포기하는 이유는?


한국, 호주, 싱가포르, 태국, 인도, 일본, 홍콩, 중국 등 아태지역 8개국 온라인 쇼핑 이용자 8,000여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장바구니를 분석한 결과,

장바구니에 넣은 물건이 최종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다른 국가 소비자들은 배송료”를 고른 반면, 한국 소비자들은 유일하게 상품 가격”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한국 소비자는 장바구니를 실제 구매 목록보다는 관심 상품 목록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실제로 한국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고 결제를 완료하기까지 24시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고객들을 최종 구매까지 유도하기 위해서는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고 목록을 확인하는 순간 이탈을 막는 방법이 꼭 필요하겠죠. 이번 시간에는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구매전환율을 올리는 온사이트 마케팅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바구니 구매전환율 올리는 온사이트 마케팅 방법 4가지


① 고민 많은 고객에게 확신 주기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두고 재방문하는 고객들, 그리고 장바구니를 여러 번 보는 고객들은 신중하고 고민이 많은 고객일 가능성이 큽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재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메시지로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예. 최근 일주일간 방문횟수가 3번 이상인, 장바구니에 1개 이상 담은 고객에게 할인 메시지 전달)

장바구니 이탈을 막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 (1)



② "신규 회원 받고, 첫 구매 유도로 가!"

쇼핑몰에 처음 방문했을 때 고객들은 구매 의욕이 가장 충만합니다. 쇼핑몰에 처음 방문했고, 아직 비회원인 고객들에게 회원만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보여주는 건 어떨까요?

신규 회원 유치는 물론, 첫 구매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예. 첫 방문, 장바구니에 1개 이상 물건을 담은 고객에게 첫 구매 감사 할인쿠폰 전달)

장바구니 이탈을 막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_2


③ 프로모션을 놓친 고객에게 알리기

프로모션은 상품을 구매하도록 만드는 큰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프로모션이 메인 페이지이벤트 페이지에 있어 상품 상세페이지로 유입한 고객은 프로모션을 모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로 유입된 회원이나 프로모션 안내 페이지를 발견하지 못한 고객들만 타겟팅해서 상품과 관련된 할인, 프로모션 메시지를 띄워주는 것이 가능하겠죠. 이미 마음에 든 상품의 더 큰 매력을 발견하면, 구매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예. 첫 방문, 장바구니에 1개 이상 물건을 담은 고객에게 첫 구매 감사 할인쿠폰 전달)

장바구니 이탈을 막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_3



④ 무료배송 알림으로 업셀링하기

만약 쇼핑몰에 5만원 이상 주문 시 무료배송 정책이 있다면, 누구보다 4만원대 금액을 담은 고객들에게 큰 혜택으로 다가올 겁니다. 4만원대 금액에 해당하는 상품을 담았지만, 아직 무료배송 혜택을 발견하지 못한 고객에게 알려주세요!

(예. 장바구니에 담은 금액이 43,000~49,9990원 사이인 고객에게 무료배송 정책 알림)

장바구니 이탈을 막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_4

마치며

이번 칼럼에서는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이탈을 막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담당자의 고민은 그 이전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지 않는 경우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도록 유도하는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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