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스티비의 모두를 위한 이메일 마케팅·418·2019. 09. 11

추석에 바로 활용하는 이메일 카피라이팅 전략 4가지


추석 연휴에 푹- 쉴 준비 되셨나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지난 달, 조금 일찍 스티비 뉴스레터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빼앗는 추석 이메일 가이드’를 전달해 드렸습니다. 그 글에서 추석에 활용할 수 있는 이메일 제목과 이모지를 전달드리겠다고 약속드렸는데요. 가을비도 내리고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온 오늘, 예시뿐만 아니라 검증된 카피라이팅 전략까지 전해보려 합니다. 여러분! 우리, 이메일은 빨리(그리고 제대로) 만들고 연휴에는 푹- 쉬어요! 

수신함에서 보름달처럼 반짝이는 제목 만들어 보아요

북적이는 수신 메일함 속, 열심히 만든 나의 메일이 빛나도록 만드는 ‘4U’ 전략을 소개할게요. 4U 전략은 이메일 제목뿐만 아니라, 광고 카피를 쓸 때도 많이 사용되는 전략입니다. 그래서 아예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지만 머릿속에 한번 정리해본다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4U란, 유용성(Useful), 긴급성(Urgency), 독특함(Unique), 구체성(Ultra-specific)을 적절히 활용해 제목에 녹여내는 것입니다. 이 네 가지를 이메일 목표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면 금방 멋진 제목을 만들 수 있답니다. 4U를 이메일 제목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는지, 사례와 함께 하나씩 살펴보아요.




#Useful

이 메일을 받은 수신자가 ‘어 이 메일 나한테 정말 유용하겠다!’라고 느낄 수 있게 해 주세요. 예를 들어, 추석에 고마운 분에게 어떤 선물을 할지 고민하는 사람에게 ‘소중한 사람이 이 물건 좋아하지 않을까?’라며 다가가 보는 거에요. 똑같은 정보라도, 구독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목으로 알려주면 수신자가 기쁘게 메일을 클릭하겠죠. 구독자의 페인 포인트를 건드려 주는 거예요.


작년 추석엔 어떻게 보냈을까요?

[세모편지 114호] 세모편지가 추천하는 추석 선물- 세모편지

(광고) 최고의 앱과 게임으로 행복한 추석 연휴를 보내세요. — 애플 앱스토어


이 전략, 더 알아보고 싶나요?

“Beautiful brochures made faster” — 어도비

“Keep From Melting With These Iced Drinks.” -옐프

“Monday-Friday Style Simplified” -르 토트


#Urgency

추석이라는 특정한 시기에 맞추어 적절한 메일을 보내려고 한다면, 구독자가 ‘지금 메일을 열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지막”, “지금”처럼 구독자가 미루지 않고 당장 열어볼 것 같은 단어를 써 보세요.


작년 추석엔 어떻게 보냈을까요?

[교보문고] 추석연휴 마지막 혜택! 지금 주문하세요 — 인터넷 교보문고

[10X10] 배송 마감까지 D-2 추석 선물 아직이세요? — 텐바이텐


이 전략, 더 알아보고 싶나요?

“Grab a ride pass before they’re gone”-우버

“Barnstable is in high demand for August”-에어비앤비

“Starbucks — By Invite Only” -그루폰



#Uniqueness

잘 만든 이메일처럼, 제목에도 브랜드의 개성을 드러내 보세요. 사용자의 궁금증을 자아내려는 시도도,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의 특성을 강조하려는 시도도 좋아요.


작년 추석엔 어떻게 보냈을까요?

올 추석, 프레디 머큐리의 고향으로 떠납니다 — 시사IN 트래블

[kukka] 스티비님, 사랑하는 부모님께 드릴 특별한 추석을 준비했어요 :) — 꾸까

출발: 롯데닷컴 ↔ 도착: 추석 -롯데닷컴


이 전략, 더 알아보고 싶나요?

“Melts in your mouth, not in your hand.” -M&M


#Ultra-specific

만약 메일 내에서 소개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이미 유명하다든가, 각 제품을 다 강조하고 싶다면 이 전략을 써 보세요. 수신 메일함을 쓰-윽 살펴보는 구독자의 눈길을 잡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신자의 시간도 아끼고, 클릭률도 높일 수 있기도 합니다.


작년 추석엔 어떻게 보냈을까요?

[왓차플레이] 추석연휴 신작 도착! 범죄도시, 아이 캔 스피크, 어바웃 타임 등 — 왓챠플레이

추석 전 지원하면 딱 좋은 회사! — 샌드박스네트워크,토스,트리플래닛, 아디다스코리아,배민 등 — 원티드


이 전략, 더 알아보고 싶나요?

“How to Sleep. Sleep for Success. Why Eight Hours a Night Isn’t Enough” — 포켓

“No address? No problem. Now Domino’s can deliver to over 150,000 Domino’s Hotspots. — 도미노 피자



#자투리 꿀팁

이외에도, 제목과 어울리는 이모지를 사용해 보세요!

일부 브라우저는 이모지 사용을 지원하지 않아, 이모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어요. 스티비의 테스트 메일 기능을 사용하시거나, 다른 방법을 통해 이모지가 원하는 대로 표시되는지 꼭 미리 살펴보세요! 스티비에서 제공하는 이모지는, 이모지가 구현되지 않는 마음 아픈 상황을 피해 모아놓은 것이지만, 혹시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미지 외의 것을 쓰시고 싶을 때에는 이모지피디아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스티비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하루 먼저 발행되었습니다. 스티비 뉴스레터에서는, 스티비 굿즈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부터 세미나 소식까지 신속하게 전해드리고 있답니다. 이번 기회에 꿀같은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글이나 이미지에 대한 피드백을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가벼운 인사부터 이메일 마케팅/뉴스레터에 대해 궁금한 내용까지, 언제든 말해주세요!


 글. 고은솔(쏠라)

 메인 이미지. 권지현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곰곰이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스티비
당신의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연결될 수 있게 합니다.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