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FGD, FGI, 좌담회 중 뭐가 맞는 말일까? 포커스 그룹 조사 알아보기
소비자 인식에 대한 조사 방법으로 직접 묻고 답을 얻는 설문조사만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설문조사는 훌륭한 소비자 조사 방법이지만, 모든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설문지 구성이 어려울 정도로 시장에 대한 이해가 적거나, 숫자로는 알 수...
후발주자에게 시장 리드를 뺏기지 않는 스타트업 소비자 조사 사례
스타트업은 큰 투자 유치에 성공할 때마다 한 차원 깊은 비즈니스 고민이 시작됩니다. 비즈니스 관점을 점차 넓혀서 선두 기업이나 후발주자에 대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두 기업은 확실한 1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전략을, 후발주자는 기...
쿠팡플레이 UX 평가 중간 성적표, 넷플릭스와 비교하면 어떨까
고객과의 서비스 접점 중심이 모바일 앱이 되면서 UX 개선이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UX 리서치의 중요성 역시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모든 기업들이 UX 리서치를 통해 수집한 객관적인 사용성 지표를 토대로 더욱 체계적으...
2021년 스킨케어 카테고리 채널별 트렌드 & 주요 뷰티 브랜드 성과 살펴보기
지난 아티클에서 2021년 하반기 뷰티 기업이 주목해야 할 뷰티 소비 트렌드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스킨/토너, 클렌저, 에센스/세럼/앰플, 크림까지 주요 스킨케어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어떤 채널에서 뷰티 정보를 탐색하고 제품을 구매하는지 알아봅...
이유를 알려주지 않는 불완전한 조사? NPS 관련 오해 바로잡기
지난 글에서 NPS가 무엇인지 전반적으로 살펴봤습니다(링크 ). NPS는 글로벌에서 가장 표준화된 고객 충성도 지표이며, 최소 1개의 문항만으로도 조사할 수 있어 간편하고 유용하다는 점을 알아봤죠. 그런데 NPS의 목적 및 활용 등을 자세히 알지 못해 오해를 하는 경우도 있...
스타트업 시리즈 A, 이 시장조사 알아야 투자금 허투루 쓰지 않는다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소비자 조사가 바탕이 된 의사결정은 매우 당연한 일이지만, 경험이 적은 스타트업일수록 시장조사 중요성을 간과합니다. 어렵게 투자 유치를 해놓고는, 그 단계에 꼭 필요한 조사를 놓치고 엉뚱하게 투자 자금을 소진하는 겁니다. 스타트...
고객 만족도 측정하는 가장 간편한 조사 방법, NPS 알아보기
NPS는 무엇일까요? NPS란 Net Promoter Score의 약자로 간단히 말해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비교적 익숙한 5점이나 7점 척도가 아닌 11점 척도로 구성되며,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방법도 조금 다릅니다. 이러한 NPS는 2003년에 베인앤컴퍼니(Bain...
코로나 장기화 가운데 오히려 성장한 브랜드 TOP 10과 그 이유
황희영오픈서베이 대표 코로나 장기화로 소비 둔화에 따른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높습니다. 오픈서베이 데이터를 살펴보면, 소비 둔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때는 코로나 직후가 아니라 20년 8월에 있었던 2차 유행기 이후인 것으로 보입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 초기...
국내 유일 식생활 데이터로 분석한 코로나 1년 후 한국인 식생활 트렌드 변화
황희영오픈서베이 대표 본래 식습관은 가랑비에 옷 젖듯 서서히 변합니다. 이에 식생활 트렌드도 소비 트렌드와 비교할 때 변화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고, 단기간의 데이터만 봐선 변화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카드 결제 데이터로 분석한 코로나 이후 1년간 소비 트렌드 변화
황희영오픈서베이 대표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을 바꿔놓은 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우리의 소비 생활과 식생활도 크게 달라졌습니다. 일시적이라 생각했던 변화 중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 잡은 경우도 있습니다. 저 또한 한 개인으로서 저...
비대면 좌담회 진행이 더 좋은 소비자 조사 유형 3가지
오픈서베이 라이브 비법노트 본 글은 비대면 좌담회 운영 노하우를 정리한 를 활용해서 작성한 아티클입니다. 비대면 좌담회에 대한 소개와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먼저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 비법노트 소개 아티클 ] 비대면 ...
만족도 조사 진행하기 앞서 꼭 생각해봐야 할 사항 3가지
무료 DIY 만족도 조사 시작하기 지난 글에서 만족도 조사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한 기초 정보를 알아봤습니다(링크 ). 이번에는 2020년에 오픈서베이를 통해 진행된 1,100여 건의 만족도 조사를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사 진행 전 꼭 생각해봐야 하는 사항에 ...
고객 경험 시대의 필수 전략, 만족도 조사 처음 시작하는 방법
무료 DIY 만족도 조사 시작하기 고객 경험 시대, 선택 아닌 필수된 만족도 조사 만족도 평가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아직 이 용어가 낯설게 느끼는 분들도 있겠지만, 사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알게 모르게 늘 무언가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배달 ...
중국 등 주요 해외 진출 국가의 쇼핑 채널 이용 현황
본 글은 오픈서베이의 해외조사 서비스 오픈서베이 글로벌을 통해 아시아 주요 국가의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한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내용을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아시아 7개국,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 더 많이 한다 아시아 ...
해외 조사 전 아시아 주요국의 해외 패널 성향 파악하기
본 글은 오픈서베이의 해외조사 서비스 오픈서베이 글로벌을 통해 아시아 주요 국가의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한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내용을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아시아 11개국 소비자 리포트 해외 진출 전 소비자 특성 파악이 필요한 이유 이미 국내에서 성...
코로나 이후 뉴노멀 온다, 마케터는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 대한민국 정부가 5월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종료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칼럼을 기획할 때만 하더라도 5월까지는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지 않을까 했지만 예상보다 한 달 정도 빠르게 회복이 시작된 것 같습니...
코로나 경험이 이후 소비자 트렌드에 미칠 영향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 지난 1, 2차 칼럼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의 일상과 행동에 어떤 변화가 생기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오픈서베이가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에 주목하는 이유는 지금 소비자의 경험이 코로나19가 안정된 이후의 선택을 결정할 것이기 때문...
시장을 보는 시선부터 달라져야 한다, 코로나19 이후 유통 시장 트렌드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 흔히들 한국 시장은 작고 동질적인 시장이라고 합니다. 중국, 미국처럼 넓은 국토에 지리적, 문화적 차이가 큰 시장이 아니고 민족과 성향 편차가 크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서울 같은 대도시에 많은 인구가 모여 살기에 유통 이용 행...
식료품 시장을 중심으로 분석한 코로나19 이후 소비 트렌드
황희영 오픈서베이 대표 외신에서는 연일 코로나19가 세계대전에 버금가는 변화를 우리 사회에 가져올 것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는 지금은 감염 위험 때문에 외출을 줄이고, 외식을 줄이고, 온라인 쇼핑을 늘리고 있지만, 언젠가 감염 위험이 줄어들면 다시 외출을 하고...
해외 진출 전 꼭 확인해야 하는 소비자 조사 유형 3가지
오픈서베이 글로벌 소개서 해외 진출 전 소비자 조사, 왜 필요할까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이웃 국가라도 언어나 문화 차이에서 오는 소비자의 생각과 인식 차는 생각보다 큽니다. 서유럽, 북미, 동남아시아 등 같은 문화권으로 묶이는 국가들도 하나하나 살펴보면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