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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가지 마케팅 질문 답변 드렸습니다. 추가 질문 환영 댓글 고고

2025.03.04 13:48

근육돌이

조회수 2,295

댓글 28

안녕하세요 근육돌이 입니다.


지난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글에서 다양하게 질문을 받았는데

예상 보다 적게 질문 주셨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1주간 더 연장해볼까 하고

질문 주신 내용들 일단 답변 드렸습니다!


댓글로 궁금한거 남겨주세요~~~!



식품 전문 마케터 님 질문

 

1. 작년 8월 한 달간 작은 식품 회사를 월매출 1000 -> 1억5천까지 올렸었습니다. 그러고나서 GFA에서의 매출이 매 달마다 줄어들고 있으며, 현재 어떠한 방법을 총동원해도 성과가 올라오지 않아 GFA 중단 직전의 상황입니다.

답변 : 제품의 시즌 흐름이 빠진게 아닌지 , 검색 키워드 메인과 서브 그리고 확장 까지 체크해보세요 지금 소구하는 메시지가 지금 시즌에 안맞는 있습니다. 그리고 매출이 안올라 오는 이유에서 가장 이유는 구매의 설득이 안되는 것인데 , 리뷰 , 바이럴 리뷰 , 문제 없을까요? 떨어지고 있는 이유는 다양 인데 , 상품의 링크나 상황을 자세히 모르니 이정도 답변만 드릴 있을 같습니다!


대표님께서는 GFA에서의 효율이 점진적으로 줄어드는 상황에서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시나요? GFA 시스템 측면과 마케팅 측면에서 2가지 말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마케팅 측면의 경우 우리 USP 지금 시기에 안먹히는게 아닐까? 우리가 잡은 고객들이 이제 외면하는 메시지가 것은 아닐까 점검을 많이하고 , 방향을 바꾸거나 강화할 있는 포인트를 찾아서 디벨롭합니다. 시스템 측면에서는, 타게팅을 점검하고 , 치밀하게 관심사와 지면 테스트를 심도 있게 진행해봅니다. 기존에 잘된 소재를 나이대는 같은데 관심사만 바꾸더라도 확장 세분화 되면서 성과가 다시 올라오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2. GFA에서 2500억을 사용하시면서 컨텐츠 외에 가장 중요하다라고 생각하시는 1가지가 궁금합니다.

답변 : A~Z 까지 모두 컨텐츠입니다. 다만 예산 규모가 작다면 , 타게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넓은 타겟에 쓰지말고 제품에 관심이 최대한 높을 있는 타겟에 최대한 좁혀서 운영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Ex)  모수 50~100 사이



3. GFA에서 가장 많이 노출시키는 지면이 있으실까요?

 

답변 : 저희는 메인과 피드 2가지 가장 많이 사용하고 , 다음은 서브, 네이티브, 스마트채널 순으로 보입니다.


4. GFA에서 자사몰 랜딩으로 했을 때, 스스 랜딩에 비해 성과가 저조했었습니다. 대표님은 큰 차이 없다고 생각하실까요?

 

답변 : 컨디션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의 경우 기본적인 이커머스 기초 부분이 이미 네이버에서 많은 데이터를 축적한 UX UI 구성되고 네이버페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장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성과가 좋은 입니다. 자사몰의 경우도 고객이 설득이 있는 여러 요소들이 바영된 사이트는 오히려 스스보다 전환율이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국 고객들이 설득될 프로모션, UX UI , 랜딩페이지 내의 고객이 결정에 반영되는 설득의 요소들이 있냐 업냐 차이가 큽니다. 단순히 상세페이지 디자인 차이가 아닙니다.

5. GFA에서 셋팅하실 때, 1 그룹 안에 최대 몇개의 소재를 넣으시나요??

 

답변 : 최대로는 10 정도 까지만 합니다. 어차피 돈을 못쓰는 소재는 계속 못쓰게 되니까요



6. 릴스 or 숏츠를 만드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과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 기획입니다. 고객들이 내적 보상 (내적 동기) 유발이 있는 컨텐츠 기획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영상의 템포니 자막이니 이런거 필요 없고 , 후킹과 , 안에 들어간 내용이 고객들이 스스로 행동을 유발하는 기획의 내용이 있으면 행동합니다. 영상이 느려도 행동하고 영상이 짧아도 행동합니다. 고객들이 행동할 있는 내용을 담아보세요



7. 소비자들이 반응할만한 배너 레퍼런스 / 쇼츠 레퍼런스를 찾는 비결이 있으실까요??

 

답변 : 계속 해서 관심 가지고 내가 관련되어 있는 주제의 컨텐츠를 좋아요 누르거나 , 인스타나 유투브에서 유용한 컨텐츠 입니다 라는 서베이조사를 의도적으로 설정에서 눌러서 뜨도록 만듭니다. 그렇게 레퍼런스를 지속적으로 관심가지면서 보면서 수집하는 것을 생활화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매크로를 만들고 자동으로 수집하고 해도 안보면 말짱 도루묵 입니다…. ㅎㅎ



8. 메타 광고는 1 소재당 테스트 예산을 어떻게 잡으실까요??

 

답변 : 1소재당 예산이라고 하면 의미없는 것이 성과가 안좋으면 바로 Off 처리해서 성과 좋은 소재에 사용되도록 보는데 또한 광고 전체 예산의 규모에 따라 얼마를 써보자 정도 결정하고 움직입니다. 그리고 CPA 어느정도 나올 있는지 기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키키류류 님 질문

 

안녕하세요. 여성 패션 브랜드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일 예산 15만원에 로아스가 1주일 평균적으로 1200% 가 나오는 상황이면 더 적극적으로 광고비를 태워도 되는지 궁금해서 질문 남겨봅니다. 컨텐츠 소재에 엄청 집중해서 만들어 놓은 광고입니다..!

 

답변 : 15만원 1200% 인데 이게 실제로 매출에 기여를 하고 있는지 보조 지표를 통해서 같이 보고 있으신가요? EX ) 구글 애널리틱스 거기에서도 광고기여로 인해서 매출이 이러나는 것을 판단이 된다면 예산을 올려도 같습니다.



1.광고비의 제한이 없다면 근육돌이님은 얼마까지 일 예산 광고비를 태울 것 같나요?

 

답변 : 실제로 매출로 이어지는 광고의 데이터를 확인했다고 하면 , 저는 하루에 500만원 까지는 올려볼 같습니다. CPA 안정적이고 , ROAS 잘나오고 있으니 한번에 500만원도 올릴 같습니다.



2.적정로아스를 얼마라고 생각하시나요?

답변 : 이건 제품의 마진율에 따라 너무 달라서 ㅠㅠ 답변 드리기 어려운데 여성의류 원가율이 평균 60% 이니까 최소 400% 나와야지 손해는 보지 않으실 같습니다.

 



3.트래픽 ctc가 잘나오는 소재 캠페인이 있는데 동일한 소재로 전환캠페인을 만들면 중복집계가 안될까요? 트래픽은 잘나오는데 전환이 안이루어져서요.

 

답변 : CTR 이죠? 중복 집계라는 것인 유입에 대한 중복 일까요? 소재 DA광고는 반복적으로 봐야 구매 하기 때문에 완전히 중복을 제외 하고 싶으시면 광고를 클릭하거나 방문한 사람 제외로 돌리셔도 됩니다. 근데 중복을 제외하는게 오히려 성과에는 독이 있습니다. 왜냐면 DA광고는 반복적으로 몇번이상 봐야지 관심 가지고 구매까지 이어지니까요



4.(기타) 퍼포먼스 마케팅 관련해서 추천해주실 수 있는 책이 있는지도 여쭙습니다.

 

답변 : 진민우 대표의 좋습니다. ㅎㅎ 제가 팝니다 라는 책입니다



광고비를 더 태워야하는게 맞는 상황인건 아는데 얼마를 어떻게 순차적으로 증액시켜야할지 모르겠어서 여쭤봅니다..

 

답변 : 감이 안오시면 15% 증액하면서 실제로 매출이 따라오는지 보시고 UTM 트래킹을 통해서 실제 매출에 기여를 하고 있는지 어드민만 보지말고 보조 지표를 통해서 확인하면서 증액해야합니다.



그리고 트래픽이 굉장히 높은데 매출로 안이어진다면 상세페이지 문제라는 것을 이제 배웠는데 그럼 상세페이지를 개선시킬 때 가장 중점으로 두는것이 무엇일까요? 상세페이지를 어디서부터 개선해야할지 막막해서 여쭤봅니다.

 

답변 : 상세페이지도 중요한데 리뷰 부분의 문제일 수도 있고 다양 같습니다. 이건 사이트 상태와 데이터를 보면서 판단해야합니다. 가설 > 검증을 통해서 해봐야합니다.

? 이게 이상한거같은데 변경해보자 하고 3~4일정도 데이터 변화를 추적합니다. 변경후 실제로 체류시간이나 이탈율 전환율이 변화한다면 시간을 3~4 지켜보고 맞는지 점검하고 맞다면 유지하면서 개선 해나가는 작업의 연속입니다.

 

 

어쩔요어쩔요 님 질문

 

안녕하세요, 중년여성 타겟으로 한 화장품 광고를 GFA에서 진행하고자 하는데
1. GFA 운영 초기에는 일예산을 높여서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보통 테스트 예산과 기간은 어떻게 잡으시는지?

 

답변 : 소재별로 일정금액 이상 쓰면 OFF 하는 형태로 하고 일일 예산 20~30만원 정도 테스트 해봅니다. 하루에 소재는 10~15개는 테스트 해보시면서 그중에 반응오는 소재에 예산을 몰아서  쓰는 방식을 하면 좋습니다.


2. 타겟팅이 뚜렷할 땐 노출 매체/연령/성별 등을 지정해서 운영하시는지 전범위로 운영하시는지

 

답변 : 모두 지정해서 운영하고 변수가 있는 부분은 다통제해서 내가 통제 가능한 범위 안에서 최대한 움직입니다. 통제 불가능 이나 설정이 불가능한 요소는 최대한 제외 합니다.


3. GFA 피드 광고 운영시 지면에 따라 그룹을 따로 생성하시는지 한 그룹에서 다른 지면을 한번에 세팅하시는지

세팅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근육돌이님은 주로 어떤 식으로 운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 운영 지면에 따라 그룹을 따로 생성하는게 맞습니다. 캠페인도 나누기도합니다. 그래야지 통제 가능하고 운영도 쉬워집니다.

 

 

빵꾸똥구요정 님 질문

5060 여성 의류 입니다.
키워드 광고는 하고 있지는 않지만 다른 여러 고수 분들께서는 해야 한다는 조언을 많이 들었습니다.

1) 5060 여성의류 쇼핑몰에게 키워드 광고 중요 할까요?

답변 : 중요한 키워드들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방한화 같은 키워드는 방한화를 검색해서 구매합니다. 그게 아니라 원피스는 다양한 원피스 종류가 많다보니가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취향의 키워드냐 , 구매목적의 키워드냐 나눠서 키워드 광고를 운영해보면서 직접 전환이 잘일어나는 키워드를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키워드 광고가 중요 하다고 보신다면 예산의 얼마정도를 적당하게 보시는지요?

답변 : 중요도는 모든 광고가 중요한데, 일예산 10만원정도로 쇼핑검색부터 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키워드 조사를 해보다보면 검색으로 사는 상품의 키워드가 일부 먼저 체크가 가능할 것인데 그런 상품류부터 시도해보세요

 

복도리형아 님 질문

 

안녕하세요~ 좋은 기회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1) GFA 운영 시 트래픽 or 전환 어떤걸 주로 사용하시는지

답변 : 둘다 겸해서 운영하고 , 초반에는 트래픽으로 우선 전환 나오는 소재를 빨리 찾고 전환캠페인으로 전환나오는 소재 위주로 학습시키면서 성과를 올려가고 있습니다. 초반부터 5:5 비율로 같이 운영하는 업체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2) GFA 트래픽 캠 운영 하실 때 수동입찰을 사용하시는지, 클릭수 최대화를 둘중에 어떤걸 선호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예전 글에 마케터가 수동입찰을 사용하여 관리하면 좋다고 말씀주셨는데, 그때와 바뀐점이 있을까요?

 

답변 : 저희는 여전히 수동입찰 많이 사용합니다. 자동입찰은 아무래도 관리시간이 제약되시는 마케터의 경우 자동입찰을 권장하고 실시간 입찰을 하면서 성과 조절을 하는 저희는 수동을 많이 사용합니다. 수동이 월등하게 좋냐 라기 보다 통제하면서 바로바로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 하는 입니다.



3)GFA 트래픽 캠-> 그룹예산 증감액 기준 그리고, 입찰가 증액감액 기준,(한번에 입찰가를 몇십원 몇백원 단위로 움직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 십원으로 조정할때도 있고 몇백원 단위로 움직이는 단위도 있습니다. 입찰가의 경우 , 그룹예산은 웹사이트 트래픽은 최대한 크게 가져가고, 전환은 증액시 시간단위로 10~15% 늘리면서 시간단위로 CPA 잘따라오면 시간단위로 10% 더올리는 편입니다.



4)다이어트식품일 경우 GFA 운영 시 최대한 핵심 USP 타겟 구매의도 다이어트보조식품만 걸어서 진행하시는지, 아니면 관심사와 여러가지, 구매의도 여러가지 혼합으로 세팅하시나요? , 전환 캠 및 트래픽캠 동일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 처음에 운영하는 광고계정이고 상품이면 , 타겟을 최대한 세밀하게 쪼개서 그룹별로 운영하고 좋은 타겟이 잡히면 혼합해서 운영하고 확장해서도 운영합니다. 초반에는 성과 잘나오는 타겟과 컨텐츠 찾기를 빠르게 시도하는게 비용 아끼는 비결입니다.

5) GFA와 시너지 낼 수 있는 매체 추천

답변 : 그나마 시너지 라고 하면 , 구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과 함께 움직여보시면 좋을 같습니다 GDN 뿐만 아니라 구글 모든 지면입니다.



6) GFA 소재 테스트 디벨롭된 소재와 다양한 소재들을 트래픽 캠이 아닌 전환캠으로 세팅해서 운영하는 방향에 대해서 근육돌이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


답변 : 이미 전환이 잘나오는 소재를 디벨롭한 인가요? 그럼 전환으로 운영하면서 추이를 보면서 조절 하기도 합니다. 무엇이든 해봐야 알기 때문에 광고는 해보면서 안나오면 과감하게 줄이고 잘나오면 늘리고 , 반응이 나오는 포인트를 계속 집요하게 집착하고 개선하는게 맞습니다



7) gfa 전환추적 기간 설정은 며칠인지

 

답변 : 기본 7일로 둡니다. 다만 간접과 직접 전환이 차이가 많이 나기 시작하면 3 ~ 1 까지도 줄여서 보면서 조절합니다. 전환수가 적게 나오는 브랜드는 최대한 7일까지 보고 예외로 기여기간이 가격대가 비싼 상품은 14일까지도 두고 봅니다. 14일상은 해두지 않습니다. 거의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좋은 기회와 재능기부 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답변 주시면, 많이 배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렇게 다양한 분들의 질문을 답변드렸습니다.

추가 질문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추가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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