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블로그 마케팅?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교토삼굴 전략"
병원마케팅에서 백퍼센트 통용되는 전략은 없습니다. 변화가 빠르고 예측이 어려운 환경에서, 교토삼굴(狡兎三窟)처럼 최소 3가지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플라톤마케팅 BELLA입니다.
원장님, 혹시 교토삼굴(狡兎三窟)이라는 사자성어를 들어보셨나요? 이는 고대 중국의 역사서인 사기에서 유래된 이야기로, 지혜로운 토끼가 사냥꾼을 피하고자 3개의 굴을 마련한 데서 나온 말입니다.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해 최소 3가지 대응책을 준비하라는 의미로, 예측이 어려운 시대에는 1가지 전략만으로는 성공을 담보할 수 없다는 교훈을 전달합니다.
교토삼굴(狡兎三窟)은 중국 고대,
맹상군과 그의 식객이었던 풍훤이 평생동안 그들에게 닥쳤던
세번의 위기를 평소 대비했던 일로 모두 모면한 고사입니다.
오늘날 병원마케팅도 여러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의료법 강화, 저출생, 고령화, 의료 파업, 의사 해외 이탈 등 여러 위협이 존재하죠. 이렇게 복잡하고 힘든 상황에선, 교토삼굴의 교훈을 떠올리며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한 때입니다.
<로열더치셸의 교토삼굴 전략>
네덜란드에서 유래한 다국적 석유 기업.
이 기업은 1973년 '규모 보다 효율'이라는 전략을 택해
중동발 석유 파동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바꿉니다.
교토삼굴 전략을 잘 적용한 사례로는 로열더치셸을 들 수 있습니다. 1973년 중동 전쟁 당시, 석유 가격이 급등하면서 대부분의 석유 기업들이 큰 위기를 맞았지만, 로열더치셸은 이미 유가 상승에 대비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그들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가장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던 기업에서 수익률 1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었죠. 이처럼 불확실성을 대비한 시나리오가 주는 가치는 매우 컸으며, 병원마케팅에서도 이를 적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병원 마케팅을 위한 교토삼굴 전략 3가지>
1. 본원의 강점 발굴과 차별화
이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이명, 두통, 탈모 등 특정 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진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2가지 이상의 진료 분야를 융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이 필요하죠.
실제로 이러한 접근은 환자들에게 병원의 특화된 역량을 강하게 인식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진료 분야에서 차별화가 어렵다면, 고객 서비스에 차별점을 두는 방법도 유효합니다. 환자가 대기 중에도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도록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거나, 환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는 방식입니다.
최신 기술을 활용한 원격 진료 서비스나 예약 시스템 개선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겠죠. 이처럼 본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차별화된 경험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본원에 적합한 디지털 플랫폼 선택
오늘날 대부분의 환자가 본원을 찾기 전,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합니다. 특히, 네이버 플레이스와 블로그는 국내에서 환자들이 본원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55%)으로, 본원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신뢰를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하지만 의료법의 규제가 엄격하다는 점에서, 병원 마케팅을 진행할 때 법적인 제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런데도, 환자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정보 등을 광고성 없이 투명하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환자들에게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신뢰를 구축하는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은 병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본원에 적합한 디지털 플랫폼을 잘 선택하고,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전달하는 것이 병원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3. 생각보다 가까운 미래, 해외 시장 고려
저출생과 고령화로 국내 병원 시장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내수 시장의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해외 고객으로 눈을 돌릴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의료 관광 시장은 2023년 외국인 환자 유치 60만 명을 기록하며, 누적 388만 명을 돌파하는 등 큰 잠재력을 보이는 시장입니다. (관련 자료 : https://www.mohw.go.kr/board.es?mid=a10503000000&bid=0027&list_no=1481210&act=view )
실제로 한 성형외과 원장님은 한 해외 인플루언서가 우연히 수술을 받은 뒤, 인플루언서의 인기와 함께 해외 환자들이 급증하는 경험을 했다고 해요. 이 사례는 병원들이 해외 고객들에게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한 중요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연히 시작된 해외 고객의 경험이 병원의 해외 환자 유치에 기여한 것처럼, 글로벌 마케팅에도 가능성을 열어둔다면, 언젠가 본원 운영에 도움이 될 날이 있을 겁니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주어집니다>
지금까지 교토삼굴(狡兎三窟)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병원마케팅에도 활용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늘 내용을 요약하자면
1. 강점 발굴과 차별화
2. 본원에 적합한 디지털 플랫폼 선택
3. 해외 시장 가능성도 열어놓기
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본원 경영에서 교토삼굴(狡兎三窟) 전략을 활용하는 것은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다양한 위기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접근법입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서 이러한 전략들은 병원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플라톤마케팅은 각 본원의 상황과 목표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과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을 통해 본원 원장님들의 성공적인 매출을 돕겠습니다. 교토삼굴(狡兎三窟) 사자성어처럼 다양한 대비책을 갖추고,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병원마케팅대행사를 원한다면 플라톤으로 문의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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