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동대문 의류 시장 옷사입 후 판매하는 여러 방식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해요.
지금까지 게시한 패션 브랜드 창업까지도 많은 난관이 있었죠.
하지만 창업 이후에도 의사결정해야할 요소가 엄청 많은데요. 가장 중요한 과제는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판매하고, 어떤 플랫폼을 활용할 것인지, 각 플랫폼별 판매 전략, 재고 전략 등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등을 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동대문 의류 시장에서 사입한 상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려면 각 판매 채널의 특징과 장단점을 잘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내 패션 브랜드가 주로 취하는 주요 판매 방식과 플랫폼, 그리고 "동대문 의류 시장"과 "옷 사입" 키워드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판매 전략을 공유드리겠습니다.

1. 한국 패션 브랜드의 제품 판매 방식
1.1 직접 판매 (Direct-to-Consumer, DTC)
패션 브랜드가 고객과 다이렉트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페24, 아임웹 등의 서비스를 활용한 자체 웹사이트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D2C 판매 전략은 브랜드가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중간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죠. 앞서 말씀드린 자사몰 제작 솔루션을 이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자체 개발할 경우 제작 자유도는 높아질 수 있지만, 개발 난이도와 비용이 높고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편의 솔루션과의 연동 어려움이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자체 홈페이지의 경우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변경 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것을 수월하게 반영하기 까다로운 편이죠.
1.2 중개 플랫폼 활용
흔히 오픈마켓이라고 부르는 쿠팡, 11번가, 지마켓 같은 대형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활용하면 브랜드가 자신의 상품을 단기간에 더 많은 고객에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 수수료가 부과되는 점과 아무래도 플랫폼 정책에 따라야 하기에 자유도와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패션의 경우 버티컬 몰이라고 부르는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29CM 등을 더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다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버티컬 플랫폼에서 나날이 인상하는 수수료에 따라 자사몰 대비 아쉬운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1.3 도매 시장 및 사입 의류 판매
동대문 의류 시장에서 사입한 상품을 기반으로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요즘에는 도매 시장이라해서 꼭 많은 양을 1차부터 구입하지 않고 상품을 소량 구매할 수 있기에 초기 창업자에게 적합하며, 빠르게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2. 주요 플랫폼과 특징

2.1 동대문 의류 시장 (도매 플랫폼)
동대문 의류 시장은 전 세계 최대 규모의 패션 도매 시장으로, 신속하게 트렌드를 반영하고 상품을 확보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매일 수천 개의 신상품이 입고되며, 약 3만 개의 도매 매장이 연간 15조 원 이상의 거래를 기록합니다.
특징
동대문은 도매 거래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구매자(주로 쇼핑몰 창업자)가 소량으로도 주문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를 제공합니다. 또한, "동대문 도매 어플"(예: 트랜쇼 디디픽, 신상마켓, 사입삼촌)을 통해 오프라인 방문 없이 상품 확인과 주문이 가능합니다.
팁
예전과 달리 MOQ(최소 주문 수량)가 높지 않기 때문에 초기 창업자가 재고 부담 없이 상품을 테스트하기 적합합니다.
2.2 온라인 오픈마켓
쿠팡
쿠팡은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로켓배송 서비스를 통해 높은 고객 충성도를 자랑합니다. 2023년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500만 명 이상이며, 거래 수수료는 10~15% 수준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 쇼핑과 연동되어 높은 검색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결제 수수료가 약 2~3%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 낮아 소규모 판매자들에게 적합합니다.
지마켓/옥션
지마켓과 옥션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과 브랜드 신뢰도를 통해 안정적인 판매 채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3 소셜 미디어 판매
인스타그램 쇼핑
인스타그램 쇼핑은 MZ세대를 겨냥한 브랜딩과 소통에 강점을 가진 플랫폼입니다. 브랜드의 독창적인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으며,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제품 판매가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이 앱 내 쇼핑 기능을 출시한 후 많은 MZ세대 이용자가 인스타그램의 쇼핑 기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틱톡 숏폼 판매
틱톡은 짧은 영상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트렌디한 채널로, 특히 Z세대를 공략하려는 브랜드에 적합합니다. 특히 중국에서 틱톡 쇼핑이 큰 반응을 보인 후 세계적으로도 많이 뻗어나가는 모습입니다. 타 플랫폼 대비 일시적 사용 트래픽이 매우 높게 잡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
유튜브 쇼핑은 신청하기 위해 조건이 있는데요. 구독자 500명, 시청시간 3,000시간(최근 1년간) 이상 또는 숏폼 300만회(90일 기준) 등 몇가지 조건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유튜브에 카페24 자사몰 또는 쿠팡(판매대행, 제휴 등록)등을 연동하여 유튜브에서 상품을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어 구입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쿠팡 판매대행 수수료는 6.7%(현재 기준)으로 1만원짜리 제품을 영상에 태그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면 670원이 수익으로 발생하는 방식입니다.

2.4 글로벌 플랫폼
최근에 쇼핑몰에서 보이는 행태 중 국내 시장의 성장성 한계 및 시장 크기의 한계로 인해 일본, 미국, 동남아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는 전략이 많이 보입니다. 아마존US, 아마존JP, 큐텐JP, 이베이 등을 많이 진출하는 편입니다.
아마존 (Amazon)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패션 브랜드에게 추천되는 플랫폼입니다.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의 판매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ify)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글로벌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원하는 창업자들에게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한국의 카페24와 비슷한 성격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쇼피(Shopee)
쇼피파이와 이름이 비슷해 많이 헷갈려하시는데요. 한국의 쿠팡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픈 마켓 플레이스에 상품을 업로드하고 판매할 수 있는 채널입니다.
3. 동대문 의류 시장을 활용한 판매 전략
3.1 사입부터 판매까지의 절차
동대문 의류 시장에서의 옷 사입
동대문 시장은 새벽 시간부터 거래가 활발합니다. 창업자들은 직접 방문하거나, **"동대문 도매 어플"**을 통해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를 진행합니다. 샘플 구매 후 품질과 트렌드를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 촬영 및 온라인 등록
상품을 전문적으로 촬영하고, 상세 정보를 작성해 판매 채널에 등록합니다. 상세 페이지 제작은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핵심 요소입니다.
판매 및 물류 운영
옷 사입한 물품은 3PL 물류 업체를 통해 신속히 배송됩니다. 판매가 빠르게 이루어질 경우, 동대문 시장에서 추가 옷 사입을 진행해 재고를 보충합니다.
3.2 동대문 의류 시장의 강점 활용
동대문 옷사입 시장은 매일 신상품이 입고되어 빠르게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량 구매가 가능해 초기 창업자의 재고 부담을 줄여주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 마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국 옷사입 패션 브랜드는 다양한 판매 채널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동대문 의류 시장은 옷 사입 트렌드 상품을 빠르게 확보하고,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이상적인 선택지입니다.
브랜드가 각 판매 채널을 이해하고 채널별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효과적인 물류와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동대문 의류 시장", "옷 사입"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 글이 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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