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체험단? 이렇게 안하면 망합니다

2024.08.11 18:54

캡케팅

조회수 2,010

댓글 7

안녕하세요!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와이입니다

이번에는 체험단 제대로 성공시키는 꿀팁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 마케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하고,

소비자의 입장으로써 리뷰를 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홍대 떡볶이 맛집이 있다면,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한 후 소비자들에게 홍보하는 것이죠


체험단 마케팅은 내가 직접 홍보하는게 아니라

제 3자가 대신 홍보를해주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굉장히 좋습니다


즉 떡볶이 주인이 '우리가게 진짜 맛있어요'라고 하는 것보다는

맛집을 찾아다니는 맛집 블로거들이 '여기 진짜 맛있네요' 하는게 더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런 체험단 마케팅은 어떻게해야 할까요?

체험단 마케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3가지 필수확인이 필요합니다


1. 체험단 진행 하는 사람의 계정

SNS, 블로그 등 요즘엔 프로그램으로 조작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요새는 돈으로 팔로워나 이웃, 좋아요 등을 너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제품을 리뷰하는 체험단의 계정이 진짜인지 아닌지 판단을 해야합니다!


기껏 돈 지불해서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했는데 가짜 계정이여서 노출이 안된다?

그럼 그냥 땅바닥에 돈 버리시게 되는겁니다...

그러니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 하시기 전에는 모집된 체험단이 진짜계정인지 구매한계정인지 확인 하는 작업이 필수입니다


2. 키워드 확인

키워드는 메인키워드와 서브키워드로 나누어지는데요

메인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고 경쟁도가 강하지만 구매전환율은 상대적으로 낮고

서브 키워드는 검색량은 적지만 경쟁도가 덜하고 구매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홍대 맛집'이라고 검색한 사람들은, 수많은 맛집중에서 어디를 가야할지 메뉴부터 고민을 해야할 것입니다

그러나 '홍대 떡볶이 맛집'이라고 검색한 사람들은, 이미 떡볶이를 먹고싶다는 욕구를 가지고 찾아보기 때문에

홍대맛집보다 전환율이 높게 되겠죠


또한 키워드는 그 키워드의 시장에 따라 금액이 천차 만별인데요

자사 상황에 맞게 어떤 키워드에 노출을 시킬지 정하신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컨텐츠 확인

체험단을 선정할 때 그 체험단의 이전 컨텐츠를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맛집이면 맛집, 뷰티면 뷰티, 리빙용품이면 리빙용품 등

자사의 카테고리에 맞는 체험단을 선정해야합니다


이렇게 선정 된 체험단에게는 그냥 컨텐츠를 발행 해 달라고 말하는게 아닌

'가이드'를 작성해서 주는게 중요한데요

가이드 작성시에는

1) 업로드 기한

2) 키워드 전달 : 언급횟수까지

3) 꼭 들어가야하는 표현

등을 기재하여 전달 해주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체험단 마케팅에대해 한 팁을 몇가지 알려드렸는데요

체험단 마케팅은 특히 장기적으로 꾸준히, 다른 광고들과 결합했을 때 성과가 잘나오기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사항만 확인하면서 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로 나타나실 겁니다


그럼 지금까지 브랜드의 내일을 책임지는 마케터 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체험단바이럴마케팅블로그마케팅
목록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