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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광고 세팅 이제 나도 전문가?

2024.02.02 15:44

매출성장판

조회수 2,058

댓글 10

안녕하세요.

광고대행사 팀장입니다.


오늘은 세팅에 대한 글을 올려 도움드리려고 합니다.

이 글 하나면 대표님들이나 인하우스 마케터분들도 혼자서 세팅 정도는 가뿐히 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이 다소 길어질 것으로 보이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어떤 글에는 세분화 세팅이 필요 없다. 광고주 맞춤 세팅이다. 관리가 안 된다. 등

이러한 이상한 글이 올라오더라고요. 


세분화 세팅은 필수이고, 그러한 분들은 관리를 안되는게 아니라 안하는 것, 못하는 것 둘 중 하나입니다.


광고 계정 검토한다고 일주일, 세팅한다고 일주일, 세팅 보완한다고 일주일, 테스트 계정 만들어서 키워드 잡는다고 일주일....

거의 대부분 대행사에 처음 들어가면 이렇게 가르쳐줍니다.

최대한 광고주를 오래 끌고 가려는 방법이죠. 



뭐 계정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저도 그렇고 타 담당자의 경우에는


넉넉히 과자 좀 씹으면서 본다고 하면, 30분? 이면 계정 검토 다하고,

한 상품 세팅 30분도 안 걸리고,

(키워드 발굴 시 키워드가 너무 많으면 좀 더 걸립니다. 최근에 죽을 뻔했어요),

보완하는 건 키워드가 잡혀야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니까. 이건 꾸준히 해야 하는 겁니다.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고 항상 말씀드리죠.

일단 쇼핑의 키워드 노출 시스템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노출 원하는 키워드의 카테고리가 일치해야 합니다.




둘째, 노출용 상품명에 해당 키워드가 기입되어 있으면 원활히 노출됩니다.

노출용 상품명이 '000 경추 숙면 편한 베개' 로 가정해 보죠.

->경추베개, 편한베개, 편한경추베개, 경추숙면베개 etc. 이렇게 조합되어 키워드가 잡힙니다.


번외로 속성값, 카테고리 etc. 도 조합이 되어 키워드가 잡힙니다.


결론, 키워드는 제일 먼저 발굴을 하고 나서 세팅해야 합니다.


만약 '000 경추 숙면 편한 베개' 해당 상품명으로 노출 시

'잠잘오는베개, 목편한베개 등' 키워드가 잡힐까요? 불가능합니다.


실제로 해당 키워드는 전환이 잘 일어나는 세부키워드입니다.

베개 판매 중이신 분들은 활용하세요. '계절베개' 카테고리입니다.


세팅 초기에 전환 관여도,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발굴하여 세팅해야 합니다.


키워드 테스트는 그게 귀찮아서 그냥 노출되는 거 보고 세분화하려고 하는 작업입니다.


좋은 레퍼런스로 재작년 기준 '탈모샴푸' 키워드가 2~3순위 가격이 클릭당 4~5000원 대였습니다.

제품 가격 대비 너무 부담이 되는 클릭 당 비용이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 발굴 이후 '탈모샴푸1위' 키워드의 경우 클릭당 과금이 2000원이었고, 검색량도 높았기에 1순위 노출을 하였고, 결과는 그 한 키워드로 ROAS 300% 달성으로 대성공이었습니다. 

현재 해당 업체는 브랜드스토어까지 달성했고요.


현재는 '탈모샴푸1위' 키워드로 타 업체들도 노출을 시키고 있고,

전환도 잘 일어나기에 '탈모샴푸' 키워드보다 높은 CPC가 형성되었습니다.



이제 오늘 글의 메인 광고 세팅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현재 그룹 수는 상품 ID 당 10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 이상 그룹을 세팅 시 노출이 원활히 안되는 그룹이 생기기 때문에,

그룹핑 역시 신중해야 하며 중요합니다.


 PC/MO, 매체 세분화 세팅


이렇게 세팅하면 3분이면 할 것 같습니다.

세상 너무 편한 세팅이죠. 보여주기식 세분화 세팅으로 보입니다.


상품마다 다양한 키워드가 잡히며, 그 키워드들은 순위에 따른 클릭 단가도 다 다릅니다.

이렇게 세팅하면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원하는 순위에 노출하기 어렵습니다.


효율이 잘나오는 키워드는 공격적으로 순위 조정을 하고,

효율이 낮은 키워드는 수비적으로 순위 조정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관리란 내가 마음대로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세분화 세팅은 내가 컨트롤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저는 한 상품당 캠페인을 생성하며 키워드로 그룹핑하여 세팅하고 있습니다.


세팅 예시 전달드리겠습니다.


키워드 세분화 세팅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그룹핑 하여 세팅합니다.

위 세팅은 예시이며, 실제 세팅과는 아예 다른 부분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상품이 많으면 어떡하냐고요? 뭐 어떡해요 제대로 관리하려면 노동 시작이죠 뭐...





쓸데없이 글이 길어질 것 같아 그만 첨부하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캠페인 총 47개, 그룹 수는 226개 생성했네요.


그럼 분명 PC, MO 도 순위가 다르잖아요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겠죠..?



입찰 가중치 조정으로 순위 조정하시면 되세요.


매체별, PC/MO로 세팅하면 한 키워드 당 그룹이 4개나 차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두 키워드만 분리해도 8개의 그룹이 생성되면.... 이제 그룹은 2개 밖에 만들 수 없겠죠..?

이렇게 되면 키워드가 적은 상품이 아니라면 관리가 불가능합니다!


8개의 그룹으로 키워드를 그룹핑하여 세분화하고, 나머지 하나는 그룹핑 키워드 그 외 세부키워드 그룹, 그리고 자사명 그룹

이런 식으로 10개의 그룹으로 세팅하는 게 제일 좋겠죠?


세팅은 기본적인 거고요. 전환율, ROAS 높이는 전략은 시스템 내에서도 굉장히 많습니다.

세팅 관련 내용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명심하실 부분은 ROAS가 전부는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ROAS를 너무 중요시 생각하시는데,

저는 최소 ROAS를 잡고, 스토어 및 자사몰 매출을 보면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상세페이지부터 콘텐츠 기획부터 광고까지 그걸 넘어

IMC 통합마케팅을 담당할 수 있는 대행사 담당자를 만나셨음 좋겠네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이나 쪽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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