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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시리즈2 쿠팡을 메인 판매채널로 가져가면 안되는이유

2023.11.20 10:18

김마케팅프리

조회수 1,806

댓글 3

오늘은 쿠팡 시리즈 2 번째 

쿠팡 시리즈2 쿠팡을 메인 판매채널로 가져가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저번글은 쿠팡의 장단점에 대해 풀어봤는데요

저는 장점보다 단점이 많지만 장점이 단점을 상쇄할 만큼이라 생각합니다


쿠팡은 매출이 정말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잘 가져오고, 제품 구성을 잘해두고, 광고를 잘 쓴다면

매출이 숙숙 올라갈 수 있습니다.

왜? 쿠팡은 친구매자 채널로 국내 1위 온라인 쇼핑몰이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진짜로 매출이 증가되면 마~~냥~~ 좋기만 할까요??


네, 좋습니다 좋기는 합니다

매출이 안나오는 것 보다 좋죠 당연히


하지만

쿠팡만 믿다가 진짜로 망할 수 있습니다.


수 없이 많은 후기를 보았습니다

쿠팡 월 매출 4000만원 흑자 폐업

쿠팡 월 매출 6000만원 폐업합니다

쿠팡 월 매출 얼마 이제 그만 둡니다.

왜 그럴까요?

이미 쿠팡을 하고 있으시다면 알고있으실 겁니다


쿠팡의 가장 큰 단점 : 늦은 정산

네이버와 쿠팡의 큰 차이점이 있다면 바로 '정산' 입니다

네이버는 주, 월 정산과 빠른정산을 지원해주는데요

그래서 현금 흐름을 빨리 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쿠팡은 정산이 느립니다.

쿠팡도 주 정산, 월 정산을 나눠서 할 수 있습니다

표로 정리해서 보자면

이렇게만 보면 큰 차이는 없어보이죠?

(네, 큰 차이 없어 보여요!)


킹 치 만

1번 과 2번 정산 과 광고비 정산에 큰 차이가 있어요

1. 정산은 쿠팡도 동일하게 주 정산과 월 정산이 있는데

한 주간 판매건에 구매확정된 주문건만 정산 됩니다.

월간 판매건에 구매확정된 주문건만 정산됩니다.


근데 가장 큰 차이점은

쿠팡은 그 기간의 판매 정산의 70%만 먼저 정산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정산되는 금액을 딱 보면 생각보다 실망 할 수 있는데요....ㅜ


저는 첫 정산에서 굉장히 실망했는데요 바로 위 내용 때문입니다

1. 정산 기간 중 구매확정된 건만 정산됨

2. 정산 매출의 70%만 선 정산됨

3. 선 정산에 광고비도 같이 정산됨

이 내용때문입니다.


"그럼 나머지 30%는 언제 정산 돼요??"


나머지 30%는 60영업일 뒤에 정산됩니다

즉 11월 첫 주간 판매건이 100건이라면 그 중 구매확정된 것만 정산되며

정산의 매출의 70%만 정산되고 그 중 광고비가 빠집니다

그리고 30%는 60일 뒤에 되기때문에


11월 첫 주간 판매건의 완전한 정산은 1월에 완전히 정산됩니다.


그래서 말합니다 쿠팡을 메인 채널로 가져가면 안된다고


꽤 충격적인 사실 아닌가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쿠팡을 메인채널로 가져가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광고 없이 매출을 만들면 정산을 좀 더 받겠네요?"


네, 물론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의 시스템은 내부 광고 없이 자연적으로 판매 시키기는 어렵습니다

외부 마케팅 채널로 광고를 집행하거나 마케팅을 진행해야하는데

그 시간 과 비용을 따지면 쿠팡 내부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roi 적으로 더 좋습니다


또한 쿠팡 광고는 로아스를 맞추기 위해 러닝머신되는데

쿠팡 광고 집행 노하우는 다음 편에서 풀어보도록하겠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Q.쿠팡을 판매 메인채널로 가져가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A. 다만 여기서 조건이 있습니다

현재 현금흐름이 한달에서 두달 정도 괜찮은 상태라면 쿠팡을 먼저 목숨걸고 진행해도 됩니다

하지만 쿠팡을 키움과 동시에 다른 매체들도 함께 키워나가야합니다


즉 2-3달 동안 쿠팡을 키우면서 타 매체들을 키워놔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권장드리는 매출의 구조는

전체 매출을 보았을때 쿠팡이 차지하는 매출 비율을 3~40%를 차지해야합니다.


그래야 원활한 현금흐름 매출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루 벌어 하루 사는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전체적인 현금흐름을 관리 해야 계속해서 순항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편은 쿠팡 광고에 대해 풀어볼텐데

다음편을 작성하기 앞서 미리 풀어볼 내용은

쿠팡광고는 조심해서 계산해야합니다.


쿠팡 광고는 목표 ROAS라는 것을 설정합니다

그럼 ROAS를 높게 잡으면 되지 않나요? 라고 하는데

최적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ROAS를 높게 잡으면 의미없는 노출 의미없는 클릭만 더 많이 생겨서 마진 구조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300, 350%를 기준으로 잡는데

ROAS가 3,350%면 광고비 대비 3배수 매출이 나와야합니다


오?? 괜찮은데 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왜냐 제품의 원가 및 택배비는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업을 하시는 분들 중에 ROAS 기준으로 측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상품 판매, 유통에 입장에서는 ROI 기준으로 생각해야합니다

즉 투자 대비 실질 마진을 계산 해야한다는 것이지요


ROAS가 350%라고 했을 때 실질 마진은 얼마일까요?

광고비 1만원 썼을때 3만 5천원매출이 나을때 겉으로 보면 되게 좋은데

실질적으로 따져보면 오히려 - 인 경우도 허다 합니다


그러니까 꼭 특히 쿠팡은 ROI기준으로 생각해야합니다

다음편 프롤로그

쿠팡 광고 운영법 - 손해 보지 않는 마진 구조 계산하기

쿠팡 마진계산 (부제: ROI 기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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