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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팅! 상황에 따른 미디어 믹스 예시로 쉽게 파헤치기!

2023.08.21 20:15

길라잡이3

조회수 1,123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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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조우현입니다.

저번에 설명드린 브랜드 마케팅 전략과 매체별 특성 기억하실까요?


이것을 고려하여서 믹스하는 것이 엄청 중요한데요.


오늘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브랜드 상황에 따른

미디어 믹스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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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의 A 브랜드는 1개월차 신생 브랜드로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과 함께 전환을 일으키기를 원한다고 합니다.


A사는 광고매체로 네이버 검색광고와 브랜드 검색광고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러나 인지도가 없는 상태에서는 직접 검색하여 들어오는

사람이 없을 것이므로 브랜드 검색광고의 효율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비용은 검색 수에 따른 고정 비용으로

조회수가 8000건을 넘지 않으면 50만원이며 PC와 모바일 각각 비용이 발생합니다.

검색 수가 낮다면 비용만 소진되고 효율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유율이 높은 매체인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 등을

광고 매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을 위해서는 한 곳에만 치중되는 것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매체를 조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A사의 요청에 따라 전환을 일으키기 위해 SNS 체험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물건을 사기 전에 리뷰를 찾아보면서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검색 시 아무런 정보나 리뷰가 없다면 전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들이 궁금해하고 찾아볼 수 있는 정보를

바이럴 광고를 통해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의 이미지가 어느 정도 입지를 다지고 확립되었을 때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를 믹스한다면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가상의 B브랜드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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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브랜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브랜드 인지도와 검색량을

이미 확보한 상태이지만 매출 하락으로 인해 전환이 시급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보다는

구매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B브랜드사에서 고려중인 매체는 SNS로 더 많은 적정 타겟을 확보하기를 원한다면

40-5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 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B브랜사의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을 확보를 위해 매체 확장을 고려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타겟 접점이 높은 네이버 밴드 외에도

카카오를 통해 광고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광고는 크게 비즈보드, 디스플레이, 카카오톡 채널, 쇼핑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즈보드와 디스플레이광고인 카카오모먼트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채팅리스트 상단에 고정된 배너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카카오톡 채팅 목록 안에서 노출되어 이탈을 최소화하고

방문과 전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카카오모먼트는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등 카카오의 서비스와

주요 파트너 서비스에서 다양한 광고 영역에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동영상, 네이티브, 배너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게시할 수 있으며

카카오의 오디언스 설정을 활용하여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비즈보드와 카카오모먼트를 활용하면 B 브랜드는

더 많은 고객에게 광고를 전달하고 매출 전환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네이버 카페나, 뉴스 중간 부분에 광고가 사이사이 노출되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이것은 앞서 언급한 유입량을 높일 수 있는 GFA입니다.


지역 카페나 언론보도 등 중장년층이 이용하는 매체를 통해

확장을 한다면 전환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인지도가 있는 B브랜드는 사람들이 구매를 염두할수 있지만

홈페이지를 들렸다가 그냥 나가버리는 사람도 다시 잡아야 할 고객입니다.


이것은 쿠키라는 흔적을 남긴 잠재 고객들에게 리타겟팅 매체

추가함으로써 이런 이탈고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방문했던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노출 함으로써 다시 한번 구매를 유도하는

저렴한 CPC를 가진 모비온과 클릭했던 제품들이 여러 언론사를 따라다니며 보여주는

크리테오 등의 매체를 활용한다면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브랜드 상황에 따른 미디어 믹스 예시를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광고매체를 하나만 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적절한 전략으로 다양한 매체를 미디어 믹스 하는 것이 더 시너지를 낼 수도 있으므로

자신의 업종은 어떤 매체가 적합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시면 좋습니다.



오늘도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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