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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공헌이익은 어떻게 계산할까

2022.10.11 16:34

준5941

조회수 3,666

댓글 5

이커머스 브랜드는

항상 다양한 지표에 민감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다양한 지표들을 추적하고

또 부족하지는 않은지 관리해나가야 하죠.


핵심성과지표(KPI)는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사업을 하는 어디서든 중요하게 여기고

측정해야 하는 지표가 바로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인데요.


이는 제품의 수익성이나 가격

그리고 제품 설명을 결정지으며

나아가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통찰력까지

갖출 수 있게 하는 주요한 지표라는 점!



공헌이익이란 무엇일까요?


공헌이익은 제품의 판매 부분에서

수익성을 측정하고 계산하는 데 활용돼요.


특정 판매 수량이나 기간 등의 단위 범위에서

제품의 할인, 환불, 반품, 매출 원가, 마케팅 비용

등을 제외한 금액을 뜻해요. 쉽게 설명하자면

전체 마진에서 변동 비용을 제외한 금액이죠.


이 공헌이익을 통해 현재 내 브랜드가 얼마나

문제없는지를 판단할 수 있으며, 내 브랜드의

손익분기점을 계산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돼요.


공헌이익은 순이익과 같은 의미인가요?


공헌이익, 즉 CM은 순이익(net-profit)과 다른 의미에요.

공헌이익은 변동 비용을 제외한 뒤의 금액을 계산하지만

순이익은 고정 비용까지 고려해서 결과 금액을 산출하는데요.


여러분이 판매하는 제품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익을 얻었는지를 공헌이익으로부터 판단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 공헌마진은 어떻게 계산할까요?

이를 위해서는 우선 변동비용(variable costs)과

고정비용(fixed costs)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변동 비용은 공헌마진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이며

고정 비용은 이 공헌마진을 어떻게 활용할지를

이야기할 때 관련 있는 내용이에요.


변동비용과 고정비용은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다시피

발생하는 비용 중 변동하는 비용과 고정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을 뜻합니다.


변동 비용으로는 마케팅비용이나 직원 인센티브

운송비용, 그리고 생산비용이나 전기 등의 요소가 있으며


고정 비용으로는 임대료, 보험, 감가상각비, 고정급여

등이 존재하는데요. 고정비용은 제품을 얼마나 판매하든

관계없이 동일하게 유지돼요.


다만 모든 비용이 변동비용과 고정비용 범주에 딱

들어가지는 않아요. 기업과 국가 그리고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 변동비용이 될 수도, 고정비용이 될 수도 있죠.


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재정/회계 팀이나

담당자와 소통하고 정확히 분류해보시기 바랍니다.



공헌이익과 공헌이익률 계산법은?


공헌이익은 제품수익에서 제품 변동 비용을 빼는 것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공헌이익을 비율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총 제품의 수익에서

제품의 변동 비을 빼고, 총 수익과 변동 비용의 차이를

총 제품 수익으로 나누는 것으로 계산할 수 있는데요.


(총 제품 비용 - 제품 변동 비용) / 총 제품 수익


식으로는 다음과 같은데, 쉽게 보자면 공헌이익에서

매출액을 나눈 값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도시락이 10,000원이고 변동비용이 5,000원이라면

공식은 (10,000-5,000)/10,000으로 0.5가 되며

공헌이익비율은 50%로 구할 수 있어요.


공헌이익은 왜 중요할까요?


공헌이익이 왜 중요하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는 원문 글의 설명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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