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9가지 방법

2022.07.31 09:23

커리어너스

조회수 1,884

댓글 4

* 이 글은 블로그, 유튜브 등과 같은 콘텐츠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시도해볼 수 있는 9가지 방법을 소개하는 칼럼입니다. 이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 또는 여러분들의 회사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마케팅하는 방법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1. 고객과 대화하기

2. 검색 키워드를 모니터링하라

3. 업계 뉴스를 예의주시하라

4. 업계와 관련이 없는 뉴스도 확인하라

5. 당신의 열정을 체크하라

6. HOW TO DO 콘텐츠를 발행하라

7.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하라

8.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9. 콘텐츠를 재활용하라


안녕하세요, 강팀장이라고 합니다.

얼마전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분께서 제게 이런 질문을 주시더라구요.


콘텐츠 아이디어가 안나와요.... ㅠㅠ
회사에서는 뭐하고 있냐고 난리인데....
팀장님께서는 매일 글을 쓰시는 데,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수많은 기업들이나 마케터들은 혹은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1인 기업가나 유튜버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떻게 콘텐츠를 제작해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을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ㅠ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까요?

저는 이번 칼럼에서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9가지 방법을 저의 인사이트와 함께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고객과 대화하기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가장 방법은 고객과 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들과 매일 대화하는 영업사원들이나 또는 CS 부서의 직원들과 논의해서 어떤 콘텐츠가 고객에게 도움이 될지를 고민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들이 안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

• 고객들과 만나는 직원은 누구인가?

• 고객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어떤 것들인가?

• 고객에게 발생한 클레임의 종류는 무엇인가?

• 영업사원 or/and CS 직원들이 요청하는 것은 무엇인가?

• 고객들이 방문하는 커뮤니티는 어디인가?



2. 검색 키워드를 모니터링하라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 입력하는 키워드를 추적하는 것은 새로운 콘텐츠 마케팅을 성장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곧 고객들의 잠재수요를 직간접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모니터링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서 키워드들을 서로 조합해보거나 한글을 영어로 바꿔서 검색을 진행해보세요.



3. 업계 뉴스를 예의주시하라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방법은 당신이 속한 업계 관련 뉴스를 예의주시하는 것입니다.

고객들은 아무런 의견이 없는 기업보다는, 남들과 차별화된 의견을 갖고 고객에게 진정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있는 기업의 상품을 구매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므로 업계 뉴스를 예의주시하시다가, 업계에서 뜨거운 감자가 있다면, 해당 뉴스와 관련된 당신만의 의견을 녹인 콘텐츠를 발행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콘텐츠 조회수가 비약적으로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4. 업계와 관련이 없는 뉴스도 확인하라

네 번째는 업계와 관련이 없는 뉴스도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저희가 매주 월요일에 발송하는 뉴스레터에서 전기전자, 자동차운송, 미디어콘텐츠, 서비스, 제약, 철강, 에너지, 화학 등과 같은 업계 전반을 다루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간단합니다. 업계와 관련이 없는 뉴스에서 귀중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인사이트가 바로 나만의 차별화된 목소리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당신의 업계와 관련이 없는 뉴스라고 할지라도, 당신이 속한 기업과 프레이밍, 즉 연결해주는 작업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개최될 "월드컵을 통해서 당신의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라는 주제로 콘텐츠를 발행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5. 당신의 열정을 체크하라

다섯 번째 팁은 당신의 열정을 체크하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당신이라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열정과, 당신이 발행할 콘텐츠를 매칭시켜주라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떤 것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저는 커리어너스의 메인 콘텐츠는 자기소개서와 면접과 같은 취준생들을 위한 콘텐츠이지만, 저는 비즈니스 자체에 열정이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콘텐츠를 다루죠. 지금 이 글처럼요. :)

그러므로 당신이 열정이 어떤 주제를 향하는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콘텐츠를 발행하는 당신만의 프레임이 확고하다면, 해당 콘텐츠의 조회수는 높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6. HOW TO DO 콘텐츠를 발행하라

여섯 번째 팁은 HOW TO DO 콘텐츠, 즉 다양한 노하우와 팁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저희 커리어너스 블로그의 목표는 단순합니다. 자기이해, 직무이해, 자기소개서, 면접, 비즈니스 등과 같은 커리어 전반을 아우르는 주제에 있어서 백과사전이 되겠다는 것이 그것이죠.

여러분의 고객들은 최대한 비용을 아껴서 솔루션을 찾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어떻게든 고객들의 지갑에서 최대한 많은 돈을 빼앗아오기를 원하죠.

하지만 단기적으로 바라보지 말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무료로 고객들에게 노하우를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니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한 5가지 방법"이라거나 "운전 중 통증을 막기 위한 5가지 방법"이라거나 "주식투자 성공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10가지 기술"이라는 콘텐츠를 배포하라는 것입니다.

발행하는 콘텐츠의 전문성을 보여준다면, 고객들은 점점 당신을 신뢰하기 시작하고, 그것은 곧 매출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7.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하라

일곱 번째 방법은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 즉 성공사례나 모범사례를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당신의 분야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성공적인 모범사례를 콘텐츠로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은 고객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기업에게도 도움이 되는 방법일 것입니다.

8.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여덟 번째 방법은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카페라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국내에서 가장 큰 카페에서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백 만명의 회원 수를 지니고 있는 대형 커뮤니티들도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고객들이 주로 활동하는 커뮤니티를 찾고, 그곳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에서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꾸준하게 전문성을 입증한다면,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9. 콘텐츠를 재활용하라

아홉 번째 팁은 콘텐츠를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콘텐츠를 제작한지가 오래되었다면, 당신의 전문성은 과거에 보게 몰라보게 업그레이드 되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시간이 당신을 성장시켰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과거의 콘텐츠를 다시 읽어보고, 혹시 덧붙이거나, 수정하고 싶은 부분은 없는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콘텐츠를 재활용해서 다시 콘텐츠를 배포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당신의 콘텐츠를 성공시키기 위한 9가지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1. 고객과 대화하기

2. 검색 키워드를 모니터링하라

3. 업계 뉴스를 예의주시하라

4. 업계와 관련이 없는 뉴스도 확인하라

5. 당신의 열정을 체크하라

6. HOW TO DO 콘텐츠를 발행하라

7.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하라

8.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9. 콘텐츠를 재활용하라


이 글에서 설명한 9가지 방법을 통해 당신의 인사이트가 담긴 더 많은 콘텐츠를 배포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을 향한 당신의 고객들의 신뢰도 비례적으로 올라갈 것입니다. :)




More resources: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 기획에 도움이 되는 37가지 질문 정리

온라인 마케팅의 거지같은 진실 5가지


콘텐츠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물어보살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