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왜 아직도 글자수에만 집착해?

2022.07.21 11:06

꿀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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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필자는 블로그 공장시절부터 로직분석 및 마케팅을 실행해온 사람입니다

카페 또한 마찬가지이고요


그 기간동안 블로그 로직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고

트렌드 또한 많이 바뀌었죠


요즘은 블로그에 동영상을 넣는 것이 어떻게 보면 필수가 되었는데

제가 처음 영상을 도입했을때만 하더라도 블로그에 영상을 넣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어요


대행사든 일반 블로거든 파워 블로거든

간혹, 컨텐츠 특성상 영상이 들어가야 하는 것들 외에는 말이죠


그만큼 수시로 바뀌는 트렌드와 로직에 맞춰 블로그 대행사나

블로거들도 컨텐츠의 컨셉과 로직을 바꾸고 있는데요


대행사들 기준으로 참 변하지 않는 한 가지가 있답니다


그게 무엇이냐?

바로 원고의 퀄리티!


단순하게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조건을 충족하기 위함처럼

검색 노출을 시키기 위해 혹은 포스팅 발행 갯수를 채우기 위해

흡사 논문과 같은 읽기도 불편한 내용을 발행하는 곳들이 참 많죠


후기성의 경우에는 그나마 나으나 브랜드 블로그는 거진 대부분이 

위와 같은 케이스로 진행되고 있을 거랍니다


정보를 찾는 잠재 고객의 입장에서는 빠른 시간안에 정확한,

내가 원하는 내용만을 흡수하길 원하는데 소비자의 니즈와는

반대로 컨텐츠를 발행하고 있는 것이죠


가장 대표적인 문제 하나를 말씀드려볼게요


<가독성이 없는 원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잠재 고객들은 짧은 시간안에

내가 원하는 정보만 습득하길 원합니다


그런데, 간략하게 풀어서 설명해도 모자랄 판에

로직이랍시고 읽기도 불편한 논문같은 글을 쓴다면


검색에 노출되어 있는 글을 보고 들어왔던 사람들도

엄청나게 방대하고 읽기 불편한 글을 보고 5초안에 이탈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에 글은 읽기 편하게 문단을 나누어 주고

가독성을 살려 불필요한 요소는 삭제, 빙빙 돌려서 이야기 하지 말고

핵심만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어야 해요


그러나, 이처럼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관심을 움직이는 글을 쓰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랍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창작이기 때문이죠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기에 많은 대행사들이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며

어떻게 전달하였을때 조금이라도 전환율이 더 나올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거나

고민을 하더라도 '생각'까지만 하는 것 같아요


실행으로 옮기지 않아도 계약 조건을 충족하였기 때문에.

허나, 업체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것이 결과(매출)이죠


그러니, 사용된 비용을 최대한의 효율로 회수하고 싶으시다면

대행사들이 발행하는 원고를 잘 체크하여 핸들링 하시고


인하우스라면 가독성, 공감, 정보, 후킹에 조금 더 신경을 써

유입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꾸준하게 수정해보시길 바랍니다


이것만 잘 하더라도 같은 키워드를 비슷한 순위에 노출시켰을 때

소비자들이 반응하는 전환율 자체가 달라진답니다


블로그는 단순하게 글을 작성하여 검색에 노출된다고 매출이 터지지 않습니다

글을 본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고, 공감하며, 관심을 가져야 하죠


그 상태에서 왜 다른 경쟁사가 아닌 우리 업체에 구매 또는 방문을 해야만 하는지

해당 질문을 소비자 스스로 납득할 수 있도록 후킹 요소를 심어주어야 해요


그랬을 때 구매, 방문 과정에서 이탈이 줄어들며

충성고객으로 전환될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오랫동안 블로그 마케팅을 해온 사람으로 블로그에 대한 지식이 적은 업체에게

너무 사짜의 방식으로 영업을 하는 곳들이 많아 답답한 마음에 두서없이 적어보았는데


다들 힘든 시기에 힘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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