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기업이라면 충성도 높은 고객이 얼마나 소중한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보통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것 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입니다. Bain & Company의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리텐션 5%가 오르면 수익은 25% ~ 95% 가 늘어납니다. 수치에서 알 수 있듯이 카테고리 별로 수익 상승률은 천차만별이지만 리텐션 상승이 매출 상승으로 직결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글에서는 리텐션과 관련된 지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텐션(Retention) 관련 지표 목록
1. 고객 수명 가치 (CLV)
2. 평균 고객 수명 (ACL)
3. 고객 가치 (CV)
4. 평균 결제 금액 (APV)
5. 평균 구매 빈도율 (APFR)
6. 이탈률 (Churn Rate)
1. 고객 수명 가치 (CLV)
고객 수명 가치(CLV) = 고객 가치(CV) × 평균 고객 수명(ACL)
고객이 일생 동안 비즈니스에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 금액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일생이란 비즈니스에 진입하는 시점부터 완전히 이탈하는 시점 까지를 말합니다. 이 CLV를 높이는 것이 모든 브랜드의 목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위 고객 수명 가치 (CLV)의 수식에 등장한 ACL과 CV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2. 평균 고객 수명 (ACL)
평균 고객 수명 (ACL) = 총 고객 수명 / 고객 수
3. 고객 가치 (CV)
고객 가치 CV = 평균 결제 금액 (APV) / 평균 구매 빈도율 (APFR)
위 수식에 등장한 APV와 APFR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4. 평균 결제 금액 (APV)
APV = 총 매출 / 주문 수
5. 평균 구매 빈도율 (APFR)
APFR = 구매수 / 고객수
6. 이탈률 (Churn Rate)
리텐션 비율(Retention Rate)과 반대로 이탈률(Churn Rate)은 한 회사가 특정 기간 동안 손실한 고객 비율입니다.
리텐션 비율(Retention Rate) = (잔류 고객 수 / 새로 유입된 고객수) × 100
이탈률(Churn Rate) = 1 - 리텐션 비율(Retention 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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