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마케팅, 효과 없는 이유?

2022.05.09 20:47

마케팅코치마코

조회수 5,569

댓글 11

안녕하세요. 마케팅 코치, 마코입니다.



약 2달 전에 작성해주신 글을 너무 좋아해주신 덕분에, 이렇게 새로운 글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검색노출(아이보스 자체 단어 필터링 때문에 검색노출로 변경되네요.)에 대한 내용은 이번달 19일에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하려 합니다. 인터넷 상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내용을 다뤘으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참고로 전자책이 나오기 전에 선착순으로 이벤트를 하려고 합니다.


https://blog.naver.com/lhr19980


* 이벤트 내용은 5월 16일에 위 블로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블로그 마케팅 운영 노하우 중 일부만 공개하려고 합니다. 



일부라 이야기했지만, 이 글만 보신다면 3개월 내로 문의가 너무 많이 와, 직원을 한명 더 뽑아야 하는 상황이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오프라인 매장 사장님, 변호사님, 원장님이시라면 꼭 글을 다 읽고 적용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세일즈 퍼널을 블로그 마케팅에 적용시키기



갑자기 세일즈 퍼널이 나와서 당황스러우실 것 같습니다. 먼저, 이 개념에 대해 잡고 갈 필요가 있는데요. 어려운 개념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일즈 퍼널이란 마케팅 퍼널을 의미하며 뜻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래 깔때기 모양을 본 적 있을 텐데요. 래로 갈수록 점점 좁아지는 형태인데요. 보통 사람들이 구매할 때는 이 패턴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이 깔때기 모양을 알면, 어디서 이탈이 많은지 확인해 볼 수 있고, 만약 '흥미' 부분에 유입이 없게 된다면 카피라이팅을 바꾸던가 대책을 세울 수 있겠죠.



<인지 - 흥미 - 고려 - 구매 - 충성>이 일반적이긴 하지만 사람들이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인지 - 고려 - 유입 - 이탈 - 재방문 - 구매> 등으로 하기도 하고, <인지 - 흥미 - 검색 - 행동 - 공유>, <인지 - 고려 - 호감 - 구매 - 안심 - 팬덤>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맞게 좀 변형해보겠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제가 제시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르실거에요.



인지 ▶ 흥미 ▶ 몰입(고려) ▶ 의심 ▶ 구매



1. 인지

먼저 인지를 해야 합니다. 만약 헬스장이라 해봅시다. 목동에서 헬스장을 찾고 있는 사람은 어떻게 검색할까요? 목동역 헬스장, 목동 헬스장, 오목교역 헬스장 등으로 검색할 것입니다.



맛집을 알아볼 때, 강남 맛집, 제주도 중문 맛집 등으로 검색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때, 인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동역 헬스장이라 검색했을 때 검색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블로그 노출하는 방법은 아래 글로 끝내세요. 단 3분만이라도 휙 읽어보셔도 분명 도움됩니다.



-무조건 블로그 검색 노출하는 방법-

https://blog.naver.com/lhr19980/222678818949




2. 흥미 (호기심)

자. 이제 목동역 헬스장이라 검색했을 때 검색에 노출되었다고 칩시다. 그러면 사람들이 클릭할 수 있게끔 관심을 끌어야겠죠.



한번, 네이버 검색창에 목동역 헬스장이라 검색해 보겠습니다.




자. 여러분은 클릭하고 싶으신 마음이 있으신가요?



솔직히 말해, 저라면 클릭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클릭되지 않는 글을 작성하는 건 리소스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클릭할 수 있게끔 제목을 바꿔야겠죠.



제목 작성하는 방법은 제가 작성한 전자책에서 자세히 이야기했는데,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목동역 헬스장으로 키워드를 정했다면, 그 키워드로 검색한 사람들의 니즈. 무엇을 원하는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지역명 + 헬스>장을 검색한 사람들이라면 해당 지역에서 어떤 헬스장을 갈지 고민인 사람들입니다. 그러면 그에 맞게 제목을 작성하면 됩니다.



목동역 헬스장, 광고에 속지 마세요.

목동역 헬스장, 가격에 대한 진실

목동역 헬스장, 똑똑하게 선택하는 방법

등 이렇게 작성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실제 검색노출된 제목들을 보면, 흥미가 가져지지가 않습니다. 오히려 아래와 같은 제목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것은 안하는 것이 낫습니다.



목동역 헬스장 목동역 헬스장 최초! 운동과 커피 보충제를 동시에

목동역 헬스장 목동사거리 헬스장 뉴블랙짐 그 피쏠리는 현장으로

목동역헬스장, 휴일 전달 pt 회원님과 운동 장면 한 컷!



제가 블로그 대행을 진행하면, 다른 업체들과 차별화가 되기 때문에 한달만 블로그 대행을 진행해도 문의가 증가하는 것이 이 이유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알았느냐 몰랐느냐.



사람들의 니즈에 맞게 제목 짓는 법은 헬스장뿐만 아니라 모든 브랜드블로그 마케팅에 통용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이라 해볼까요?



강남역 오피스텔로 글을 작성해 본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검색한 사람들은 어떤 니즈. 무엇을 알고 싶을까요?



우선, 강남 오피스텔을 검색한 사람은 크게 2가지일 것입니다. 첫 번째는 투자자. 두 번째는 실거주자겠죠.



투자자라면 월세를 얼마 받을 수 있을지, 지금 투자하면 프리미엄이 얼마나 붙을지 등등 나에게 이득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할 것이고, 실거주자라면 회사와 거리는 어떤지, 주거환경/교통, 가격은 어떤지 등이 궁금하겠죠.

만약 투자자를 만족하는 제목이라면 '강남역 오피스텔, 1억 투자로 월 80만원 벌어가실 분만 보세요' 이고, 실거주자를 만족하는 제목은 '강남역 오피스텔, 발산역과 10분거리 매물 중 TOP3'입니다.



제가 실제로 블로그 대행하면서, '00역 오피스텔, 다X에도 안 나오는 집?' 이렇게 글을 작성했습니다. 저렇게 제목 지은 덕분에 오피스텔 문의가 하루에 2건이나 왔네요.




결론적으로 제목을 어떻게 작성했는지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목을 작성하실 때는 공백 제외 25자 이내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제목이 길어지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일부가 잘리게 됩니다.





3. 몰입 (고려)

사람들이 내 글에 얼마나 몰입하는가로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체류시간이라 할 수 있겠죠.



아래는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평균' 체류시간입니다. 평균은 19분 정도되고, 개별 체류시간은 50분 정도 됩니다. 체류시간이 높다는 것은 내 글에 집중했다는 뜻입니다.




지금은 글을 안 쓴지 5~6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체류시간은 10~11분 정도로 나옵니다. 아무리 못 나와도 7분 46초. 아마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체류시간이 나오는 것이 말도 안되는 것이라 생각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늘 글과 추후에 나올 브랜드 블로그 운영법 바이블 전자책을 따라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물론, 제 전자책을 구매를 해달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무료 이벤트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부담안가지셔도 됩니다. 단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전부 받아가셔서 도움을 얻었으면 하는 마음뿐입니다. 진심입니다.




글을 안쓴지 7~8개월이 넘어가지만 문의는 계속해서 옵니다. 이렇게 블로그만큼 효과적인 마케팅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이제 체류시간을 높이는 글(= 문의로 이어지는 글) 작성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몰입을 증대시키는 방법]


내용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주면 됩니다. 블로그 마케팅도 콘텐츠 마케팅인데,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일까요? 바로 나에게 도움되는 정보. 가치있는 정보입니다.

어떤 업종이느냐에 따라 포인트는 조금씩 다르겠지만 결론은 가치있는 정보입니다.

단순히 광고성 글을 작성하게 되면 바로 이탈하게 됩니다. 소비자는 바보가 아니고 정말 똑똑합니다.



특히 네이버라는 공간은 특정 검색어를 입력해야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나에게 도움되는 정보성 포스팅이 인기가 많습니다.



만약 취업컨설팅이나 세무사, 의사, 변호사, 점집, 상세페이지 제작 등의 블로그라면 콘텐츠를 기획하기가 쉬울 텐데 필라테스나 요가 헬스장, 음식점, 스터디카페의 경우에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막막하실 것 같습니다.



<헬스장 콘텐츠 기획>


1. 헬스장 소개글(= 철학글, 스토리텔링글)

2. 공지사항

3. 운동 정보

4. 회원들의 성공사례

5. 헬스장 일상

6. 공지사항



만약 제가 헬스장 블로그 대행을 한다면 간단하게 위 6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것 같습니다. 스토리텔링 글이라 한다면 나에 대한 소개 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왜 헬스장을 차리게 되었는지, 트레이너가 되었는지를 담으면 됩니다. 혹은 회원들을 대하는 마음가짐, 운동 철학, 가치관, 차별점, 동종업계 저격 등을 담으면 됩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00피트니스 대표 트레이너△△△라 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제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PT를 진행하고 있는지, 저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부끄럽지만 저의 2년 전 암울했던 과거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

이 사진을 보고 놀라셨을 마음이 드셨을 텐데요.

(이하 중략)


위와 같이 감정을 자극할 만한 글을 작성하면 끝납니다. 소개글이 있는 것과 없는 것에는 차이가 큽니다. 소개글이 있으면 해당 헬스장과 트레이너에 관해 신뢰성을 2배 이상 높여줍니다.



공지사항이라면 공지해야 할 점들. 예를 들어 4월 이벤트, 5월 이벤트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운동 정보라 한다면 어떻게 운동해야 하는지,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면 되겠죠.



회원들의 성공사례라 한다면 얼마나 감량되었는지, 체형이 교정되었는지 비포 - 애프터 사진을 제시하는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헬스장 일상이라면 회원분들에게 받은 선물. 개인적인 일상/이슈 등 다양한 것들이 해당합니다.




4. 의심

이 헬스장이 정말 괜찮은가? 하는 의심이 있을 것입니다. 이 의심을 물리쳐야 합니다.



의심을 물리칠 수 있게 신뢰감을 주면 됩니다. 신뢰감은 어떻게 줄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회원님들이 감사하다고 한 카톡 캡처 사진이나 회원님들의 비포 - 애프터일 것입니다.




5.구매

이 5단계까지 설득이 다 끝났다면 '문의'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 6단계가 유기적으로 잘 구성이 되어야지 문의가 이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제목 카피라이팅도 잘했는데, 왜 문의가 안오지라고 생각이 든다면 '인지' 혹은 '몰입'에서 문제가 됐을 확률이 높습니다.



아예 검색 노출이 되지 않다거나, 제목을 보고 클릭했는데 바로 나간다거나 하는 문제입니다.



글 도움 되셨나요?

현재 블로그 운영법 바이블이라는 책을 집필 중에 있습니다. 제가 몇몇 분들을 알아보면서 블로그 강의 커리큘럼을 봤는데, 웃음밖에 안 났습니다.

블로그 시장 종결지을 전자책 들고 올테니,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무료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니, 꼭 읽으셔서 도움얻어가셔서 매출이 증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생산성 높이는 법, 당신은 이 글을 읽고 난 후로 바뀝니다.-

https://blog.naver.com/lhr19980/222675303474


-마케팅은 측정가능해야 한다. 안 그럼 밑 빠진 독에 물붓기-

https://blog.naver.com/lhr19980/222661452879



블로그마케팅마케팅방법마코
목록글쓰기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