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쟁이가 마케터로 이직 후 벌써 N년, 하찮은 깨달음을 풀어보겠습니다.

2022.01.25 11:49

손맛

조회수 2,168

댓글 12

안녕하세요, 손맛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5년 정도 마케팅한 마케터 입니다.


어, 정확하게는 마케팅의 전반적인 부분을 한게 아니고 광고 운영이 주력 이었으니 AE에 가깝겠군요.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니까 정말 너무 힘들었더라구요.


원래 마케팅을 한게 아니라 동년차 대비 나이가 좀 있는 편인데 차라리 이전 업계로 돌아갈까도 되게 많이 고민했었던거 같아요. (이전 업계가 요식업 입니다.)


어찌저찌 버티다 보니 지금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인하우스에 있다가 뭔가 이게 맞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어 일부러 에이전시로 뛰어들어서 열심히 구르고 있습니다.


아이보스에 새롭게 발을 들이고 글을 쓰려는 건, 우뇌님께서 추천해주셔서 그렇습니다.


우뇌님께서 일하다가 도무지 어렵거나 막막하거나 그럴 때 처음부터 돌이켜 생각을 해본다고 하시는데요.


그럴 땐 내가 아는 것을, 내가 경험한 것을 누군가에게 설명하면 갑자기 스스로 깨닫는게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지금 좀 마케팅에 대해 매너리즘이 온 상태라 다시 열정을 불태우기 위해 이렇게 아이보스에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제가 운영했던 업체 여러 곳 중 한 곳에 대해 풀어보려고 합니다.

이 업체는 플랫폼으로 의류 할인 플랫폼이었습니다.

처음 담당하게 되었을 때 효율이 침몰하는 타이타닉 처럼 무너져 내리고 있었습니다

이 플랫폼의 목표는 단 한가지 였습니다.



‘매출을 살려주세요.’



아래는 처음 인계받았을 때의 효율입니다.

(ROAS만 보여드리는게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나마 보여드릴 수 있는 데이터가 ROAS 뿐이라 어쩔 수 없이  표만 보여드릴게요.)



표에서 보시는 건 전달했던 월간 보고서의 ROAS 부분만 발췌한겁니다.

제가 인계 받았을 시기는 저기서 6월 시점이었습니다.



보이시죠? 6월의 ROAS…….실제 절대값 데이터는 정말 못보여드리는게 낫겠다 싶을 정도였어요.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중환자였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해당 업체는 패션 플랫폼이었습니다.아무래도 패션, 의류 다 보니 때문에 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없다고 생각해서 

초반에는 방황을 많이 했습니다. (보이시죠? 7월 ROAS..)



방황하면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거치면서 결실을 맺었습니다.



정말이지 6월부터 8월까지 기억은 반응이 보일때까지 쉴 틈 없이 소재를 올렸던

끔찍한 기억이 떠오르네요… 지금 와서 하라 그러면 못할지도?



결국 쉴틈없이 소재를 올렸던 것에 대한 보답이었는지 패션의 비수기라고 말할 수 있는  8월부터 반응이 오기 시작했고 결국 9월에는 더 나은 효율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10월에는 다시금 성과가 떨어졌지만요 ㅠㅠ


그래도 이후 11월 12월까지 해당 효율을 유지하며 지금도 이 플랫폼은 순항 중에 있습니다.


이 플랫폼을 담당하면서 느낀점은 조금이라도 반응이 있으면 사냥개 처럼 물고 늘어져야 한다고 개인적인 철학이 생긴거 같네요 :)



어쩌면 지금까지 제가 맡았던 업체 중 가장 힘들었던 업체였고, 그만큼 보람도 있었던 업체 입니다.



지금은 담당자 분과 광고 효율 뿐 아니라 추가적인 몰 운영에 대해서도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목표가 ROAS 250%만 유지되면 해볼 수 있는 것은 더 많아지는 부분이었기 때문이기도 해서요.)



자, 그러면 어떻게 제가 이 업체의 효율을 끌어올렸었고, 어떤 부분에 집중해서 컨텐츠를 발행했는지, 어떤 지표가 반응을 보이면 더 물고 늘어졌는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했으나,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 해야 딱 맛이 좋을 거 같아서 마무리 하고 다음 글에서 하나씩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이어서 쓰려고 했으나..이게 또 만만치 않은 일이네요.


아직 처리하지 못한 일도 있고 해서 빨리 일하고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짧은 글,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꼭 다음편은 어떤 시도들을 했는지 차곡차곡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

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맞춤타겟님 외 30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