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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가지 리스트로 정리해본 온라인 마케팅 순서도

2021.12.29 00:19

baljunso

조회수 9,788

댓글 19

11월 초부터 한국일보 주최로 10주동안 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마케팅 수업을 진행하면서 간단하게 정리해본 온라인 마케팅의 순서도입니다. 

사실 항목 하나하나가 한시간은 강의를 해야 될 내용들이지만 어떤 플로우로 진행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감을 가지시는 것도 중요할거 같아 남겨 봅니다. 

사기당하지 마시고 공부 너무 많이 하지 마시고 실제 매출이 나오는 일이 무엇인지 길을 잘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판매 준비
1. 상호, 브랜드 : 검색고려, 키워드로 사용가능 단어 추천.
2. 사업자등록, 통신판매 등록
3. 사진촬영, 상품페이지제작, 이미지 서버확보(이베이 ESM 무료웹하드)
4. 스마트스토어 계정 오픈 (홈페이지 대용)
5. 네이버 광고계정 등록
6. 상품 관련 키워드 준비, 회사소개서, 상품소개서 준비.
7. 오픈마켓 계정 오픈 (옥션,지마켓,11번가,롯데온,SSG,쿠팡,위메프,티몬등)
8. 입점목표 업체의 리스트 작성.
SNS 활용 준비
9.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 네이버 modoo홈, 블로그등 개설.
10. A,B 테스트를 통한 메인이미지, 메인 카피 결정.
11. SNS 채널 활용의 성공 관건은 "나" + "소통"
12. 내 업무와 맞는 꾸준히 만들수 있는 게시물 주제를 찾는 것이 성공 비결.
13. 대행 할 업무와 직접 관리 할 업무를 구분.
14. 게시글 작성이 주요 업무중 하나이며 장기간의 광고비를 대체 한다는 자각.
초기 시장 테스트
15. 경쟁상품 분석 : 가격, 이미지, 상품상세, 후기등등
16. 스마트 스토어와 오픈마켓 검색광고 테스트 진행. (세곳 정도 테스트)
17. SNS를 통한 유입 테스트 진행. (각 SNS 제공 기본 광고, 타게팅 고려)
18. 광고비 리포트를 주단위로 점검하며 키워드별 효율 체크.
(초기 광고비 책정 필요)
19. 리포트를 통해 핵심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 리스트 작성.
20. 오픈마켓의 경우 희망 순위 유지에 필요한 광고비 체크 후 손익분석.
21. 마켓 광고와 SNS 광고의 효율을 비교해 향후 광고비 비율을 결정.
판매 시장 진입
22. 종합몰과 전문몰 대상으로 입점 시장 확대 (1차 3~5개 쇼핑몰 입점목표)
23. 입점 후 담당 MD와의 협의를 통한 이벤트 진행.
(최대의 구매혜택 제공으로 판매 모멘텀(후기, MD인정등등 만들기)
24. 체험단 진행, 상품관련 커뮤니티 게시글 또는 공동구매 진행
(마켓 확대 및 고객 반응 체크)
25. 초기 판매 과정에서 나오는 후기등 상품 관련 반응의 피드백 반영.
(가격, 상품페이지등의 수정)
26. 미입점 오픈마켓, 소셜등 추가 입점 진행 및 상품 전개.
판매 루틴 굳히기
27.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광고비 및 광고영역 셋업.
(광고영역, 광고비 한도, 키워드등)
28. 종합몰 제공 광고영역 셋업, 담당MD에 주기적 행사 제안 루틴 셋업.
29. 업무일지 역할을 대신할 블로그 게시물을 중심으로 포스팅 루틴 셋업.
(포스팅 횟수, 담당자, 게시글 내용등)
30. SNS 광고의 루틴 셋업.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 파워컨텐츠등)
(포스팅 횟수, 담당자, 광고비 한도등)
31. 미 입점 종합몰 및 전문몰 추가 입점 및 판매 제안.
판매 영역 및 방법의 확장
32. 아마존, 쇼피등 해외쇼핑몰 입점(정부지원 사업참조)
33. 종합몰의 제안 가능한 기획전 체크 후 정기적 제안.
34. 오픈마켓의 전문딜 섹션 집중 공략(올킬,슈퍼딜, 럭키투데이등)
35. 소셜 유료딜 참가. 할인앱등 대량 판매 채널의 활용.
36. 타겟 커뮤니티의 발굴 및 제안.
37. 카카오채널, 1인 크리에이터 판매채널등으로의 판매 확대.
컨텐츠 정교화 작업
38. 상품페이지, 이미지, 카피등의 정교화 및 세분화 작업.
(타켓별 맞춤 기획)
39. 상황별 후기 답글 포맷 확립.
40. 상품과 관련된 영상 컨텐츠의 제작 확대.
41. 새로운 마케팅 기회의 적극적인 활용.
(톡딜, 쿠팡 라이브, 스마트스트어 1+1딜 등)
42. 네이버 각 섹션별 노출 목표 설정 및 실행
43. SNS대상 타겟별 광고 제작 및 집행
컨텐츠 확산 작업
44. 정교화되고 검증된 광고 자원의 확대 재생산을 위한 광고집행.
45. 장기 플랜의 유튜브 광고. (최소 6개월)
46. 네이버의 메인 광고 섹션을 통한 광고.
47. 체험단의 상설 진행. (1개월 단위 기수별 진행)
48. 후기 이벤트등 상품판매에 연결 된 마케팅의 확대.
49. 쇼핑몰별 브랜드 섹션에 노출시도. (담당MD협의)
50. 네이버 브랜드 광고영역 상설 노출광고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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