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

쪽지

쪽지함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NDA) 소개를 보고...

2021.11.30 17:17

신용성

조회수 778

댓글 1

오늘 네이버 비즈라이브에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길래 보고와서 소감을 남깁니다.


 우선 네이버 다이내믹 광고(줄여서 NDA)라는 게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NDA는 일단 '배너광고(DA, Display Ad' 형태의 광고인데 핵심적으로 두 가지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1) 광고소재(크리에이티브)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2) 광고 시청자에 따라 다른 광고가 노출된다. (타게팅이 된다는 의미)


배너광고를 진행하는 데 있어 큰 허들(애로사항) 한 가지는 광고 이미지(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는 데 많은 소요가 든다는 것인데, 이것을 네이버가 자동으로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것도 유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제품 카탈로그 이미지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성과형광고에서 왜 리타게팅 방식을 지원하지 않느냐는 의문이 많은데, 네이버는 유저가 좀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는 리타게팅 방식 대신에 유저의 다양한 쇼핑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의 타게팅 방식을 택했네요.


일반적인 배너광고는 광고 시청자(audience)와 상관없이 동일한 광고 이미지(creative)가 노출되는 식이라면, NDA는 광고 시청자에 따라 광고 이미지가 달라지는 동적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에 Dynamic이라는 용어를 붙여서 Naver Dynamic Ad, NDA라 명명한 것 같습니다. 전통적인 배너광고는 광고소재 제작에 대한 어려움과 상대적으로 미미한 전환 성과를 보이는 한계를 지니고 있는 반면, NDA는 자동 소재 제작으로 광고 운영의 편의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동적 타게팅으로 광고 전환 성과까지 높일 수 있는 광고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실 광고 소재를 자동으로 제작해주고, 동적으로 타게팅하고 하는 이런 내용들이 새로운 것은 아니잖아요? 이미 다양한 광고 플랫폼들에서도 진행하고 있고 또 다양한 애드테크 기반의 스타트업들도 하고 있으니 접해보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어떻게 보면 네이버가 후발 주자인 셈이죠. 


네이버가 비록 후발 주자이기는 하나... 사실 '후발'이라는 표현이 무색한 것이 워낙 막강한 플랫폼(매체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보니.... 마치 오셀로 게임에서 귀퉁이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같아 이 분야에서도 판을 쉽게 뒤집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NDA의 소개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단순하게 편리하고도 성과 높은 광고 하나 출시될 것이라는 것보다는 네이버라는 생태계 속에서 쇼핑과 광고의 결합으로 더 큰 시너지를 창출해내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다이내믹광고 NDA 다이내믹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잉요비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