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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이모자라 시리즈] 17,280시간동안 쌓은 인사이트 10분만에 가져가세요

2021.11.23 19:27

마케팅모먼트

조회수 1,382

댓글 14

안녕하세요 근육돌이 대표님 밑에서 2년 동안 자라고 있는 마케팅모먼트 디자이너 [24시간이모자라]입니다. 카피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기획 =아이디어 일 텐데요. 다들 카피 짜는 것에 대해 완벽한 정답이 없다 보니, 머리를 쥐어짜면서 고민하고 계실 것 같아요! 저는 이러한 것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너무너무 싫다 보니 카피를 짠다기보다, 표현 방식을 다양하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며 컨텐츠 제작을 하면 접근이 조금 더 쉽게 되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공유해 보겠습니다 :)

 

표현방식을 이용한 카피

여성 속옷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본질을 편안함, 잘 모아줘 커 보인다, 처지지 않는 등등 이 제품의 일반적인 장점들로 잡고 표현 방식을 다양하게 해줄 예정입니다.

 

01. 기능적 표현

다들 제품마다 가지고 있는 기능들이 있겠죠! 그 기능들도 한 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가 있을거에요! 특정 기능들을 여러 가지 나열해 제품의 대표적인 본질을 합쳐주는 방법입니다.

ex) 노와이어와 더블 스트링으로 (기능) 압박감이 없다 (장점) + 편안하다 (장점)



02. 섹스어필 표현

사실 섹스어필은 요새 페북은 좀 덜한반면, GFA 광고를 하다 보면 ’아니 이게 왜 반려야?’하는 의아한 소재들도 많이 있어서 정말 돌려돌려 표현해야 하는데요. 연상케하는 표현들을 해주어 고객들이 상상하게끔 만들어 주는 것이 좋아요. 이거 입는 날이 기념일이라니 어떤 기념일일까요 ^ㅡ^*?


03. 부정 표현

보통 입으라고 광고해야 조금이라도 살 텐데 입지 말라고 하면 일단 시선집중이 되어버리죠! 많이들 쓰셨을 표현방식일 텐데요! 예전에는 사지마세요라는 광고 문구가 판을 쳤던 기억이 나요...이래저래 이유 때문에 요즘 통 안 보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도 부정 표현이 고객들한테 반응이 있는 거 보면 유지력이 좋은 표현일 것 같네요! 다만, cs가 늘수 있다는 점... 부정으로만 후킹만 주지마시고 부가설명을 넣어주면 카피의 흐름이 명확해집니다!

ex) 절대 입지 마세요 (부정) 편해서 다른 속옷 다 버립니다 (장점을 표현한 부가설명)


04. 긍정 표현

긍정적인 표현은 보통 브랜디드한 광고할 때 많이 쓰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이 노출되는 구좌나 트래픽광고할 때, 고객들한테 긍정적인 표현을 많이 보여줌으로써 인지도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기 좋더라구요. 저는 긍정 표현을 리뷰형식에 가미해서 많이 씁니다!



05. 패러디 표현

아직도 유행하고 있는‘오징어게임‘에 대입해봤어요! 패러디 표현은 저작권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조심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최근에는 스우파가 반응이 좋았으니 대입해서 패러디 표현을 해볼 수 있겠죠? ”잘봐 이게 언니들의 브라다!“ㅋㅋ



06. 리뷰 표현

리뷰표현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리뷰표현 안에서도 다양한 표현들이 있어요.

아래 첨부된 이미지와 같이 헤드라인을 부각 시켜면서 리뷰하는 표현, 진짜 후기들을 캡쳐하여 쓰는 표현, 별점과 평점을 이용한 리뷰 표현 등등 고객들이 쉽게 접하고 쓰임이 제일 많은 표현 방식이 될 것 같네요!


07. 커뮤니티 표현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 네이버카페, 에브리타임, 메신저, 네이트판, 네이버 지식인, 게시판 등등 커뮤니케이션 하는 모든 매체들을 다 응용하여 쓰는 표현! 다른 매체들을 이용하면 폼도 다양해지면서 재밌고 참신한 컨텐츠들을 제작할 수 있죠! 또한 저 매체들을 가끔씩 구경하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카피들을 얻어올 때가 많답니다 (이건 tip!)

08. 자극 표현

자극 표현은 고객들이 ’뜨끔‘하게 만드는 게 포인트에요. 사람들이 자극을 받으면서 찝찝하면서 조금이라도 기억에 남을 수 있게, 심리를 이용한 표현이에요. 대신,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과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09. 공감 표현

제품을 살려고 했던 사람들, 구매를 원했던 사람들, 갑자기 이 제품이 필요해진 사람들을 타겟으로 잡게 되면, 공감 표현은 무조건 해줘야 할 것 같아요. 공감을 같이 해주면서, 불편했던거나 불만이었던 것들을 해결해준다는 느낌으로 기획하면 더 최고 컨텐츠가 나올 것 같네요!



10. 공포 표현

많이 안쓰는 표현 중 하나긴 한데, 가끔씩 시도해보면 좋은 표현이에요. 우리나라는 유난히 유행뿐만 아니라, 이전 제품들의 단점들을 빨리 업그레이드하는 성향이 있고, 나날히 발전시키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단점을 표현하면서 공포심을 유발할 때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11. 현실(팩폭) 표현

현실 부정하는 타겟을 위한 표현인데요. 흔히들 많이 하는 ’탓‘을 이용하여 표현해주는 거에요

뷰티쪽 관련해서 기미나, 주름등의 제품을 표현할 때는 나이탓쪽으로 응용하여 표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기미, 나이탓 하지말고 지금 바로 사용해보세요“


12. 상황 표현

제일 중요하고, 제일 많은 기획이 나올 수 있고, 제일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려야하는 상황 표현이에요! 모든 제품에는 우리가 경험했던,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을 해야할 ’상황‘들이 존재하기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 제품을 쓰기 위해선 다양한 상황적 이유가 존재하니까요!

(상황적 표현할때는 그 표현에 맞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 사진도 5초만에 찍었네요)



13. 행동유도 표현

클릭유도라는 표현이 좀 더 정확하겠네요! 말 그대로 클릭을 유도하는 표현입니다. 아래와 같이 <더보기> 구매하러가기> 지금보러가기> 리뷰보러가기> 착용샷보러가기> 등 다양한 서브문구나 버튼형식을 넣어 클릭을 하게끔 유도하는 표현이에요 대부분이 구매하러가기를 많이 쓰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클릭유도 표현들이 있으니 아이디어를 마구마구 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14. 뉴스기사 표현

사람들이 제일 많이 접하는 매체는 뉴스가 아닐까요? 익숙한 폼에 뉴스같은 헤드라인을 카피로 짜준다면 더욱 시선집중 되겠죠! GFA는 ’뉴스‘라는 키워드나, 비슷한 뉘앙스를 보이면 반려를 주는대신 저렇게 칸을 나눠 카피치는 것은 대부분 승인을 해주니 오묘하게 피해가봅시다




15. 카톡 표현

일상에서 많이 쓰는 카톡을 이용한 표현인데요! 대화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있다보니, 시선이 쏠릴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하거든요! 아래와 같이 짤린 이미지는 더욱 더 궁금증을 유발하게끔 할 수 있겠네요! 재밌는 내용이면 200% 성공!



이 외에···.

추천 표현, 꿀팁 표현, 다큐형식 표현, 비교 표현, 착시현상 표현, 리스트 표현 등등 더 많지만 이 정도 공유로 마무리할게요 !

 

카피가 생각이 잘 안나실 때는, 표현방식을 먼저 정하고 그 표현방식에는 어떤 카피가 어울리지를 생각해보세요!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카피들이 주구장창 나옵니다!

 

카피짜는 접근법이 남들과는 쪼금 다르기는 하지만, 다들 본인도 모르게 표현방식에 따라, 이미지에 따라 카피들이 짜질 때도 있다는 것은 느끼고 계실거에요

 

위 이미지들을 다시 보면 몇 개 빼고 다 똑같은 이미지로 사용한 것을 보실거에요

1개 이미지에 여러 가지 소구점, 대략 30가지 표현방식을 조합하다보면,

한 이미지에 100장 이상의 컨텐츠가 나오지 않을까요? ㅎㅎ

 

다소 리소스가 크고 시간소요도 정말 많이 들겠지만

고객들이 어떤 컨텐츠에서 반응이 나올지 모르니까 다 시도해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컨텐츠 만들면서 본인이 즐거워해야합니다!

저는 리소스 투여하면서 제작하는 걸 좋아하고 이런 표현방식으로 아이디어 내는 것을 즐거워해요 그래서 닉도 24시간이모자라죠 여러분들도 만들면서 너무 재밌다라고 생각하면 좋겠네요 여튼 만든 김에 조금 더 다듬고 노출시켜볼까 하는데 잘됐으면 좋겠어요^^

 

그럼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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