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전환율을 2배 이상 높여주는 브랜드 블로그의 핵심 운영 노하우공개합니다.

2021.06.29 19:28

창업봇1

조회수 6,226

댓글 46

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 가입한 이후 처음으로 제대로 된 글을 작성해보는거 같습니다.

처음 작성하는 글인만큼,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높은 수준의 '브랜드 블로그' 관련 내용들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특히, 아이보스에는 마케터와 기업 대표 님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공통적으로 '어떻게 해야지 마케팅을 더 잘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으실겁니다.



저는 약 20여 개가 넘는 병원, 학원, 스타트업, 체육시설들의 브랜드 블로그를 직접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사 브랜드 블로그 운영만 잘한다면,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여 매출 극대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병원은 신규 환자가 한 달만에 2배 이상 증가하는 경우가 흔했으며, 운영이 어려워, 존속의 어려움을 겪던 학원에 초과 인원을 안겨준 사례도 있습니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많은 체육시설과 전문 강사들이 운영난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관리했던 곳은 레슨문의가 초과하는 경우도 발생했었습니다.



위 사례는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제가 여태까지 수 많은 성과들을 이룰 수 있었던 핵심 노하우의 일부를 공개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그만 잘해도 사업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운영하는 디자인 에이전시도 블로그 마케팅 외 진행하고 있는 특별한 마케팅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매달 최소 30 %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로 모든 사업을 성공시켰다고 얘기하는 16만 창업 유튜버 '라이프해커 자청'님도 '블로그만 잘해도 사업을 충분히 성공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저 또한 블로그 마케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변에서도 블로그를 활용해 억대 연봉을 버는 분들을 많이 보고 있기에, 이 말에 100%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어느정도 이 글을 끝까지 읽을 동기가 생겼다고 생각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글이 많이 깁니다. 누군가에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만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0% 이상의 블로그 마케터와 사업자들은 검색 노출에 연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 노출이 블로그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인 것은 사실이지만, 본질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가치가 낮으면 소비 전환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마치, 홍대 한 가운데 자리잡은 평범한 광고판에 불과합니다.



내 회사가 홍대 한 가운데 자리잡은 평범한 광고판이 되길 원하는 광고주는 없을 것입니다. 또 내 사업체를 알리는 수단이 낮은 가치의 광고판이 되길 원하는 대표님도 없을 것입니다.



간혹 '검색 노출이 되어야 전환이 되거나, 홍보가 되는거 아닌가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이 말도 맞는 말씀입니다. 검색 노출이 되면 전환과 홍보에 유리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검색노출보다, 블로그 운영 목적과 방향성 확립이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회사 블로그에 어떤 내용을 담아야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자극할 수 있을지, 본질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전환율을 높이는 포스팅 방법을 뉘우치고 있는 상태에서 검색 노출을 시켜야, 블로그 마케팅의 파급력을 느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단순 검색 노출 홍보용 블로그 마케팅과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은 전혀 다른 분야입니다. 이 글을 통해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이므로,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쯤되면 아이보스에는 똑똑하신 대표님들과 마케터 분들이 많아 핵심을 벌써 파악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브랜드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전환율을 높이는 블로그 포스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너무 추상적인 얘기라고 느꼈거나,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달라 경계심을 느끼고 계시는 분들이 있을거 같습니다. 물론 정보의 격차가 존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알고 계신 지식에 제가 주장하는 내용을 더 한다면 큰 도움이 되실거라고 확신합니다. 



지금부터 조금만 더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







전환율 2배 이상 높여주는 7단계 블로그 포스팅 방법




1️⃣ 공감 + 가치 입증 (차별성을 통해 글쓴이의 권위 /가치 입증)

2️⃣ 의외성 넣기 (글을 끝까지 읽을 수 있는 동기 주기)

3️⃣ 상대방 동의 구하기 (신뢰성 구축)

4️⃣ 스토리 (사례) 넣기 ('나도 이렇게 될 수 있겠다'라는 감정 느끼게 하기)

5️⃣ 핵심 내용 (표와 인용구 활용/ 문단과 맥락 나누기)

6️⃣ 제안하기 (행동 유발, 얻는 이득 설명)

7️⃣ 마무리 내용 정리



1️⃣ 공감 + 가치 입증 (차별성을 통해 글쓴이의 권위 /가치 입증)


제가 만약 학원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도입부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의 마음을 공감하는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은 '공감을 받고 있다'라는 느낌을 느낄 때, 심리적 경계심을 풀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혹여나 독자의 경계심을 풀지 못한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주장과 메시지를 이해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예를들어, 길을 지나가다 낮선 사람이 갑자기 말을 걸어 자기 얘기를 늘어 놓는다면 이 내용을 진심으로 끝까지 들어주는 사람은 아마 10%도 안 될겁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독자의 마음을 충분히 공감하여 경계심을 풀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 다음엔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의 마음을 잘 아는 이유를 '가치 입증'을 통해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통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 학원을 알아보고 있는 사람들을 표본으로 설정해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 안녕하세요. 자격증 평균 합격률 (취업률) 90%를 기록하고 있는 ㅇㅇ컴퓨터 학원이라고 합니다. 


컴퓨터 학원을 알아보고 있는데, 배운적도 없고 잘 하지도 못해서 많은 고민과 걱정을 하고 계신가요? 괜찮습니다. 그게 정상입니다. 낯선 환경에서 새로운 학습을 한다는 것은 꽤나 큰 부담감을 안겨줍니다.


---> 공감 (도입부)


저희 ㅇㅇ학원의 자격증 합격률이 높은 이유는 새로오신 분들, 초보자 분들의 적응 문제와 미숙한 실력을 빠르게 올려줄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일하게 저희 학원에만 있는 이 교육체계는 원장님과 모든 강사님들이 함께 '수강생들이 오고 싶고, 배우고 싶어하는 학원이 되자'라는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구축했습니다.


그 결과, 90%라는 자격증 평균 합격률(취업률)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 차별성/가치입증

-------------------------------





2️⃣ 의외성 넣기 (글을 끝까지 읽을 수 있는 동기 주기)


이제 도입부를 읽은 독자의 관심을 '확' 사로잡아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많은 이탈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의외성'을 넣어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즉, 상대방의 뇌를 자극해 글을 끝까지 읽을 수 있는 동기를 줘야 됩니다. 우리 인간의 뇌는 알고 있는 기본 상식이 파괴되거나 반전과 의외성을 느낄 때, 그 이유와 원인을 알아내려고 하는 동기를 갖게 됩니다.


의외성을 넣는 방법을 아래의 예시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저희 ㅇㅇ 학원도 처음부터 90%라는 자격증 합격률(취업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연세가 많으신 수강생, 컴퓨터를 처음 배우는 수강생, 기초를 잘못 배워온 수강생 등 수 많은 사람들을 교육하며 1~2년 동안 시행착오를 겪은 결과, '초보자' 들에게 최적화된 교육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윗 내용 (공감 + 가치 입증)에 대한 근거


과연 모든 학원들이 이럴까요?

이 글을 읽는 분들을 위해 업계 비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비밀은 바로 10곳 중 2~3곳만 이런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의외성 넣기


이제 어떤 학원이 진짜 '초보 수강생'을 위한 체계적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지,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글을 읽을 동기 주기 (이 글을 통해 얻어갈 수 있는 것)

--------------------------------




3️⃣ 상대방의 동의 구하기 (신뢰성 구축)


이제 독자는 이 글을 끝까지 읽어야 되는 이유에 대한 동기를 무의식적으로 갖게 됐을 겁니다. 왜냐하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야지 '나에게 도움이 되는 학원'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람은 '나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라는 계기와 동기를 얻게 되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마 이 글을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도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라는 동기가 생겼기에, 지금 이 문단을 읽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우리의 목적은 '소비 전환'입니다.


이제 막 블로그 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상업성을 띄는 내용이 나온다면 모든게 무용지물이 됩니다. 상업성을 띄는 글은 최대한 지양해야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정말 독자를 위한 마음으로 글을 적어, 글쓴이와 독자만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대감이 형성된다면, 글을 읽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글쓴이를 신뢰하게 됩니다. 즉 유대감, 진정성, 신뢰라는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이 이 부분의 핵심입니다.


-----------------------------------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괜찮은 학원을 다니기 위해, 이곳 저곳 알아보느라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 시간은 너무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학원을 알아보는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서는 안 됩니다. 보통 학원을 등록하면 1~2달 가량 긴 기간 동안 다니게 되는 데, 등록한 학원을 다니는 동안 소모되는 시간과 노력은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 '학원을 알아보는 시간이 많이 들 것이다, 학원은 1~2달 정도 긴 기간 동안 다니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의 동의 끌어내기 1


조금 더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학원을 다니는 이유는 자격증 취득이 될 수도 있고, 취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궁극적으론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함일 것입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 수업을 듣는 시간,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시간, 낮선 환경에서 적응하는 시간 등 많은 에너지와 시간 투입이 필요합니다.


---> '학원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닐 것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시간 투입이 필요하다' 상대방 동의 끌어내기 2


즉, 새로운 분야를 배운다는 것은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낮선 환경에 적응을 해야하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이 어려움을 이겨내야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저희 학원은 이 '어려움'을 쉽게 이겨낼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이 있습니다. 


---> '새로운 것을 배울 때,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우리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상대방 동의 끌어내기 3 + A,B 대조를 통한 차별성 입증하기

--------------------------------------




4️⃣ 스토리(사례) 넣기 ('나도 이렇게 될 수 있겠다'라는 감정 느끼게 하기)


사례를 넣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스토리텔링'입니다.


스토리텔링은 '상품의 가치'와 '판매자의 가치'를 모두 높여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글을 읽는 독자에게 '이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누가 이 글을 말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통해 '좋은 학원을 다녀야 하는 이유'에 관한 스토리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짧은 이야기를 먼저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약 2주 전, 저희 학원 교육 상담을 받기 위해 똑똑하신 30대 남성 분이 오셨었습니다. 이 분은 약 5년 전에, 국비지원을 받아 '컴퓨터 학원'을 다니셨다고 하셨습니다. 


이 분은 그 당시 취업 준비를 하느라 시간적 여유가 없어, 고용복지센터에서 추천해준 집에서 가장 가까운 학원을 등록했었습니다. 


처음에는 별 생각없이 어영부영 바쁘게 지내다보니 몰랐는데, 나중에 결국 뼈저리게 후회를 하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학원에 가르친 교육들의 수준이 실무에 전혀 사용할 수 없었고, 지금 되돌아보니 수강생에게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었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취업 준비를 하느라 몰랐던 것들이 시간이 지나고 보니, 후회를 하며 아쉬움을 느끼게 되셨던 사례였습니다.


--->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설정해 스토리의 생동감 넣기 (나이, 특징, 시기 등)


이제 교육 시스템의 중요성과 학원을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이해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조금만 더 집중해서 읽어보시면 됩니다.


저희 학원에서 이 글을 통해, 여러분이 10년이 지나도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학원의 가치 올리기 + 글 집중력 높이기

---------------------------------------




5️⃣ 핵심 내용 (표와 인용구 활용/ 문단과 맥락 나누기)


이제 이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 내용은 간결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가독성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표와 인용구 활용하기

2. 사진 넣기 

3. 문단과 맥락 정리하기


이 3가지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꼭 알아둬야 할 것은 위 3가지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블로그 글의 가독성을 높여야 합니다.


간혹 모바일 최적화를 고려하지 않고, 글을 장편 소설처럼 길게 작성하는 블로그를 볼 수 있는데 이런 글은 이탈률과 전환율이 매우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통계를 보시면 누구나 아시겠지만, 아마 유입의 70%는 모바일로 블로그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단과 맥락을 정확하게 나누어 글을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는 예시를 들어야 되기 때문에, 글씨 색상은 녹색으로 통일하겠습니다.)

1)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보고 학원의 가치관을 파악한다.

2) 구글에 'ㅇㅇ학원 후기'를 검색해, 실제 수강생들의 후기를 찾아본다.


---> 표를 통해 핵심 내용 정리 


1)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보고 학원의 가치관을 파악한다.


당연한 얘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지만, 당연한 얘기를 하려고 했다면 이 글에 적지 않았을 것입니다.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학원은 정말 많습니다. 어찌보면 교육업 비즈니스의 기본이기 때문에, 이를 보고 학원을 판단한다는게 의아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태되고 있는 학원들은 홈페이지와 블로그 업데이트가 멈춰 있거나 무의미한 교육 내용을 올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PC/모바일에 최적화된 문단 나누기 (2줄~3줄)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과 커리큘럼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는 곳은 단순하고 무의미한 홍보와 광고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초에 입소문을 타고 많은 수강생들이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를 보고 100% 학원을 판단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에는 2번을 확인해야 합니다. 


(학원 사진 넣기) -> 글이 너무 길어져 저는 빼도록 하겠습니다.


2) 구글에 'ㅇㅇ학원 후기'를 검색해 실제 수강생들의 후기를 찾아본다.


네이버 검색만으론 더 많은 정보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에 접속하셔서 알아보고 계신 학원의 후기와 실제 수강 리뷰를 찾아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단, 모든 학원들이 수강생들을 100%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실제 수강생들의 후기는 '이 학원이 정말 수강생을 위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 실무에 사용할 수 있는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판단 자료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문단과 맥락을 나누어 가독성을 높이고, 핵심 내용 전달하기


------------
---------------------------




6️⃣ 제안하기 (행동 유발, 얻는 이득 설명)

---------------------------------------


                         공     란


----------------------------------------



7️⃣ 마무리 내용 정리


마무리 내용은 계속해서 글을 읽으며 휘발됐던 '윗 내용'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 회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음 행동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며 독자가 진정성을 느껴, 이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을 얻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표본이 어떤 니즈가 있는지 파악하고 계시다면,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기재하시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글이 많이 길어져서 최대한 예시 문장을 압축해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어도, 너그럽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이 정말 너무 길어서,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이 거의 않을까봐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



여튼, 블로그 글을 매번 이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작성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지실 수 있지만, 자사에 브랜드 블로그에 적합한 운영 목적과 방향성 확립이 된다면 쉽게 글 구성 템플릿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아 참! 그리고 6번은 저만의 핵심 노하우? 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적지 않았습니다.

댓글과 좋아요 20개가 넘으면 6번 내용은 수정을 해서 추가로 기입하거나, 댓글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리고 첫 글 기념과 아이보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선착순 10분을 선정해 무료 블로그 진단과 짧은 브랜드 블로그 컨설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쪽지 혹은 댓글로 블로그 주소와 도움이 필요한 내용을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글 반응이 좋으면 조만간 '검색노출의 지름길로 안내하는 키워드 추출법'과 'PC/모바일에 최적화 된 기초 블로그 셋팅 방법'까지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많이 길었는데도 불구하고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이 글이 비즈니스에 진심으로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블로그마케팅 브랜드블로그 블로그 블로그대행 블로그마케터 브랜드블로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온라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eeeez님 외 4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