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유튜브로 넘어가는 블로거, 유튜브로 넘어가는 카페매니저들..

2021.04.01 22:44

이야짱7

조회수 792

댓글 5

요즘 보면 많은 블로거들이 유튜브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맛집 / 요리 / 여행 / 의학 / IT / 패션 등등

거의 전분야에서 유튜브가 잠식하고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의 영역이 있고 유튜브의 영역이 있지만 글과 사진 그리고 제한적인 접근성을 가지는 블로그와 영상과 뛰어난 접근성을 가지는 유튜브의 싸움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고 유튜브의 시장이 커짐과 동시에 더욱 고수익을 올리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블로거들이 협찬 / 원고료로 수익을 올리듯 마찬가지로 유튜버들은 기본적으로 조회수 / 광고 등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갈수록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블로거보다 더 힘든 사람들도 있네요.

바로 카페를 운영하는 사람들입니다.

20대에게 외면을 받고

블로그에 시장 점유율 뺏기고

맛집 / 요리 / 여행 / IT 등 감당이 안될 정도로 유튜브로 다 넘어가고 있습니다.

맛집이 궁금하다

요리 방법이 궁금하다

여행지가 궁금하다

핸드폰이 궁금하다

.. 아마 유튜브를 안보고 카페만 보신 분이 없을겁니다

맛집 요리 여행 IT 등은 글과 사진보다는 영상이 더욱 컨텐츠를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인플루언서를 대량 배출함으로써 카페 내 상당한 컨텐츠를 만들어내던 잠재적 카페 컨텐츠 크레이터를 뺏어가고 있기도 하지요.


다만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도 유튜브나 블로그가 절대 대체하지 못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그 주제가 무엇이 되었건 간에 아래와 같은 것은 앞으로도 유튜브나 블로그 등이 카페를 대체하기 힘들 겁니다.


1. 정보의 갱신 속도가 시간 / 일 단위로 빨아야 하는 주제

2. 반드시 상호소통을 동반해야만 하는 주제

3. 정보가 방대하고 영상이나 사진보다 글로서 존재할 때에 더욱 정보 접근성이 용이한 주제


또한,

블로그나 유튜브는 일단 발을 담그면 좋든 싫던 계속 컨텐츠를 만들어 내야만 합니다.(구글에서는 아니라고 하지만...)

반면 카페는 일정한 수준에 이르면 카페의 설립자는 관리 영역으로 넘어가고 할것이 점점 줄어듭니다.

그리고 또 새로운 카페를 만들어낼 수 있죠.

또한 힘이 있는 카페를 가지고 있으면 유튜브로 수요층을 이전하기 쉽습니다(하기에 따라서는)


제가 보기엔 아직도 카페는 하는 사람이 없어서 그렇지, 접근할 수 있는 주제는 무궁무진한데 너무 많이 유튜브에만 집중하시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네이버 카페는 경쟁의 정점을 이미 지났고 / 유튜브는 앞으로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질 겁니다.

카페는 아직 카페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에게 어지간한 유튜브를 뛰어넘는 수익창출 수단입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노다지가 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차고 넘치는 주제 중에 나에게 맞는 것만 찾아낸다면.. 또는 나의 전문성과 부지런함만 살려낼 수 있다면..)


유튜브 블로그 카페 다 장단점이 있는데 카페의 장점을 너무 보지 못하시는 분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요즘같은 시기에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승자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카페는 그런 사람들을 수십 수백명 데리고 있는 것이죠.

당근을 적절히 이용하면 유튜브 못지 않습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OVER THE YOUTUBE BLOG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로직연구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