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3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인스타 릴스 상륙

2021.02.15 08:30

운영보스

조회수 1,778

댓글 7

인스타그램 릴스(Reels)


인스타그램의 숏폼 콘텐츠 제작 도구인 '릴스'가 얼마 전 국내에 출시했어요. 릴스는 증강현실(AR) 필터와 오디오를 활용해서 15초~30초가량의 짧은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에요. 이미 해외에선 출시된 상태인데 이번에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대세는 숏폼?
MZ세대를 중심으로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알고 계시죠? 광고 및 동영상의 73%가 2분 이하의 숏폼 콘텐츠며, 10대 절반이 10분 미만의 짧은 영상을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어요. 그중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역시 숏폼 콘텐츠의 붐을 일으킨 틱톡이에요.

하지만 현재 숏폼 시장은 만만치 않은 상황이에요. 페이스북이 야심 차게 출시했던 라쏘는 2년을 버티지 못했고, 2조 원의 투자금으로 시작해 화제가 됐던 퀴비는 서비스 6개월 만에 조용히 종료했어요. 이렇게 치열한 경쟁 속에서 릴스는 한발 늦게 참여하게 됐어요.


좀 늦지 않았나?
이미 여러 기업이 숏폼 콘텐츠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서 늦은 감은 있어요.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이미 전체 영상 중 15초 미만의 짧은 영상이 45%를 차지하고 있고 기존 사용자를 확보한 만큼 성공을 자신하고 있어요.

한국 진출이 타 국가에 비해 늦어진 것은 저작권 관련 이슈가 있었다고 해요. 릴스는 음악이 핵심요소라서 국가별 저작권 확보가 중요한데 국내 진출을 위해 여러 스튜디오, 레이블 등과 논의하느라 늦어졌다고 밝혔어요.


릴스의 포지션과 차별성
가장 기본이 되는 피드와 24시간 노출됐다가 사라지는 스토리, 동영상 서비스는 IGTV, 라이브에 이어서 릴스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에요. 릴스 탭을 통해 팔로워가 아닌 사람에게도 노출되는데 나와 관심사가 전혀 달라도 도달된다는 뜻이에요. 후발주자지만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글로벌 사용자를 만날 수 있는 인스타그램이 기반이라는 점에서 승산이 있어요. 
인스타그램 릴스 큐레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ByZet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아이보스 알림

지금 이 글은 운영보스 보스님의 아이보스 인기 게시글입니다.

SNS에 공유하여 정보를 나누어 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하루동안 보지 않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