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을 높여주는 마케팅 치트키 2탄 – 픽셀의 활용
안녕하세요 "마케팅랩소디 이지훈a”입니다 :)
저번 글에서 픽셀의 개념/정의에 대해 설명해 보았는데, 이번 시간엔 픽셀의 필요성에
관하여 설명해보려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 있어서 픽셀의 기능은 중요하다고 저번시간에 설명해 드렸는데,
다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자면,
픽셀이란?
[유저들의 행동을 트레킹 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픽셀은 웹사이트의 헤더 섹션에 복사하여 붙이는 몇 줄의 코드이다. 이 코드를 통해 픽셀은 사람들이 웹사이트에서 취한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여 타겟에게 더욱 관련성 있는 광고를 노출할 수 있게 도와준다
<페이스북 제공 내용>
픽셀기능 정리
1.전환을 추적, 광고지출대비 수익율측정 타겟정보파악
2.관심고객에게 광고게재 되도록 최적화 할수있는 데이터베이스
3.신규고객발굴/리타게팅/리마케팅/ 기존광고효과확인및활용
“그렇다면 픽셀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가지고 어떠한 광고를 할 수 있을까?”
1.맞춤타겟
고객의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사이트 등 한 번이라도 방문한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광고
2.유사타겟
맞춤 타겟으로, 확보된 고객의 데이터와 비슷한 사람의 타겟군 을 찾아 그 수를 확장을 시켜 하는 광고
3.리타겟팅
전환페이지의 방문자, 즉 장바구니,
회원가입, 구매 등으로 확보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재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의 광고
맞춤 타겟팅
맞춤 타겟팅이란 이전에 광고를 보고 참여를 했거나, 동영상을 봤거나, 웹사이트에 방문을 하는 등 행동을 하였던, 데이터를 활용하여 적절한 타겟군에 타겟팅을 주목적으로 하는 광고입니다
장바구니에 담았던 사람들, 구매를 진행한 사람들, 구매를 진행하지 않은 사람들, 등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 진행을 하는데, 예를 들자면!
장바구니에 담아서 웹사이트를 이탈하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따라갈 수 있게 세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쓰는 이유는 놓쳤던 구매확률이 높은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광고를 눈에 띄게 함으로써 구매유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사 타겟팅
유사 타겟팅 이란 수집한 데이터를 하나의 주머니에 묶고, 그 묶은 주머니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게 새로운 주머니를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 맞춤 타겟을 이용하여 하나의 데이터 주머니를 만들고 난 후
그 주머니와 비슷한 관심사(유사소스)를 넣어 비슷하면서 새로운 주머니를 만드는 것인데, 여기서 중요한 게 1%~10% 타겟 모수 인데,
모수가 1%로 갈수록 맞춤 타겟 과 관심사가 비슷하지만 타겟 모수가 작아지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10%로 갈수록 관심사는 덜 비슷하겠지만 타겟 모수가 넓은 것입니다
리타겟팅
[출처: 구글 이미지]
리타겟팅 이란, 사용자가 사이트에 방문해서 하는 행동을 데이터로 수집을 하고,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을 하는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사려고 했던 제품을 사지 않고 그냥 웹사이트를 나왔던 적” 이러한 경험 한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시간이 지나고 컴퓨터를 켰을 때, 망설였던 제품의 광고가 웹사이트 또는 SNS에서 보이는 경험 해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구매의 니즈가 있던 고객을 대상으로 타겟을 맞추고 광고를 노출시켜 구매를 유도하는 형식의 광고 방법이 리타겟팅 입니다.
픽셀데이터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3가지 방법을 설명해보았는데, 물론 픽셀을 활용하여 광고를 하는 방법은 이보다 더 많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픽셀이 없으면 이러한 빅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고, 앞서 설명한 픽셀을 활용한 광고들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진행예시(리타겟팅)-
‘ 통계자료에 따르면 사이트 방문자의 2~4%의 고객만 실제로 구매를 한다고 합니다 ,
여기서 저희는 2~4%고객을 보는 것이 아닌 나머지 96%의 잠재고객을 다시 돌아오게 하여, 구매의 니즈를 생기게 할 것 인가를 첫번째 목표로 잡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첫번째 목표는 위에 설명해드린 리타겟팅 광고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들어왔었던 유저들이 남긴 로그(데이터)를 활용하여, 진행을 하는 것입니다 하는 방법으론 일단 캠페인과 광고세트를 세팅할 때, “타겟” 을 설정 하는 것 입니다.
위에 예시처럼 설정을 한다면 180일 이내에 저희가 진행하는 업체에서 제품을 구매한 18세~65세이상 여성 고객들에게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래와 같이 여러 조건을 걸어 리타겟팅 을 진행하면 좀더 정밀한
광고를 할 수 있는 겁니다.
예시로 설명한 자료로 실제로 광고를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진행한 광고의 효율이 엄청나게 높진 않지만
제품과 진행한 광고, 설정한 타겟팅이 잘 맞았다고 생각합니다 :)
이러한 방법으로 한번두번 하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의 타겟을 설정해보고 시행 착오를 겪고 난다면, 엄청난
성과와 높은 매출을 만들어내는 마케터가 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물론 배워 나가야 할 것은 많습니다..!)
이번시간엔 픽셀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광고를 설명해보았는데, 조금이나마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을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다음시간엔 픽셀을 설치하는 방법과 설치를 한 후에 확인을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설치하는 방법, 설치를 한 뒤에 실무에 들어가기 앞서, 무엇을 체크/확인하는지 등등 보시면서 따라 실습해 보실수 있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모든 마케터들의 지갑이 두둑해지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가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리타겟팅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하며 상대적 높은 구매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음
-근거 자료를 기반으로 정확한 효과를 측정
-합리적인 광고비 지출이 가능
[속성/기초] 연봉을 높여주는 마케팅 치트키 1탄 -픽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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