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최적화 카페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카페 방향성에 대하여..

2020.02.03 11:50

랑연

조회수 1,396

댓글 3

안녕하세요. 랑연입니다. ^^

날이 많이 풀렸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쌀쌀하네요~

오늘은 최적화 카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최적화 카페가 풀렸네.. 신규 카페로도 노출이 잘되네 등등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어디까지가 카더라이고 어떤게 진실일까요?


실제로 최적화 카페라는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는건

네이버 직원 중 극소수 이외에는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많은 마케터 분들이 이야기하는건 당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아니면 그냥 아니구나 라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네이버에 '강남코성형'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시면

상위에 나오는 카페들은 모두 2014년 10월 이전에 카페들이 우선순위를 잡고 있습니다.

등급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새싹 등급의 카페들도 있구요.


여기서 유추해볼 수 있는건

1. 등급은 상관없다.

2. 2014년 10월 이전의 기준은 여전히 유효하다 입니다.



물론! 약한 키워드를 보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제가 운영하는 카페 키워드를 노출하면 검색이 4개 되는 것중에 1개가

제 카페에 올라온 글인데 이 카페는 2016년에 개설한 카페입니다.


1. 현재 노출은 무조건 2014년 이전에 카페만 된다? 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2. 하지만 여전히 경쟁이 심한 키워드의 경우 2014년 이전 카페들에서 노출이 되고 있다가 사실입니다.

3. 하나 더 말씀드리면 씨앗 등급의 카페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카페 마케팅 강의에서도 나오는 말입니다. (현재 강의는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카페를 컨설팅하고 살펴보며 배우는 거지만

카페에 요령은 있지만 정석은 없습니다.

저번주에 상의한 카페의 롤 모델 카페가 하나 있습니다.

휴대폰 카페인데 이 경우 휴대폰 구매 후 재 방문할 이유가 없는 카페인데

나무단계 회원수 20만명 가까이 되는 중형 카페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요??



아무것도 없는 가입인사 같아 보이지만

소스보기를 통해 '아이폰'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편법이라 신고하면 다 내려가는 글이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진행하는 것이겠지요.


반대로 작업이 없더라도 중형, 대형 카페로 크고 있는 카페들도 있습니다.

이벤트만 잘 해도 금방금방 쑥쑥 크는 카페들도 있죠.


카페를 어떻게 키울지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는

이렇게 키우는 카페도 있고, 저렇게 키우는 카페도 있는 법입니다.

모두 각자 스타일대로 키우는 것이기에 서로 배우기만 하고 참고만 하면 좋겠습니다.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카난제이스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

모두 읽음 표시 쪽지